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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행정지원과 총무담당,  전화번호: 063-450-2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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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정이 | 14.04.30 조회:758
    행복한 교실, 좋은 수업을 위한 소통감수성 연수(2차시)
    ‘행복한 교실, 좋은 수업을 위한 소통감수성’맞춤형 연수 2차시가 4월 29일(화) 14시 20분 부터 3시간 동안 군산월명중학교 2층 음악실에서 진행되었다. 이날 연수는 관내 초,중,고등학교 교사와 교육전문직를 포함한 43명과 수석교사 6명이 군산월명중학교 나세원 (사회과) 선생님의 수업을 참관 한 후 수업을 분석하고 협의회를 갖는 시간으로 마련되었다. 수업참관 및 분석은 천호성(전주교육대학교 교수)의 수업참관 방법에 의거 참관자들에게 교사관찰 ,모둠관찰, 학생관찰 등의 역할을 분담하여 구체적인 태도, 동료와의 협력과정, 참여도, 교사와의 정합성, 모둠의 주도권 등을 중심으로 관찰 기록하고, 기록한 사실에 근거하여 분석 및 해석해 가는 방식으로 협의회가 진행되었다. 수업을 보는 관점과 협의회 방식이 기존과 달라서 혼란을 겪는 교사들도 있었고, 이미 익숙해진 교사들도 있었지만, 2시간여 동안 선생님들은 각자의 몫을 챙겨갔으리라 짐작된다. 협의회를 진행한 천호성 교수는 관통하는 점이 분명할수록(오뎅꽂이에 비유) 좋은 수업이라며, 이 수업을 통해서 무엇을 알게해 주고 싶고, 기르고자 했던 능력이 무엇인지 수업자의 철학을 기반으로 모둠의 활동을 살려내는 수업 디자인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오늘 수업이 어땠어?’라는 질문에서 ‘오늘 수업을 통해서 뭘 배웠니?’라고 질문하기까지 2년이 걸렸다며 연수생들을 격려하였다. 수업을 한 나세원 선생님은 ‘(교사) 혼자서 하니까’ 수십 년 간 수업이 변하지 않았던 것이라며, 무서웠지만 수업을 공개 한 이유는 자신의 수업을 통해서 참관교사도, 자신도 많은 공부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였다고 밝혔다. 남아있는 연수 일정은 다음과 같다. 3차시 5월 13일(화) 비폭력대화법으로 아이와 소통하기(부산주례여자중학교 수석교사 이미아) 4차시 5월 20일(화) 수업방해 학생과 소통하기(창원태봉고등학교 교사 박경화) 5차시 5월 27일(화) 인문사회학적 감수성으로 아이와 소통하기(태인고등학교 교사 김혜영) 6차시 6월 3일(화) 문화예술적 감수성으로 아이와 소통하기(전주시립극단 연극배우 정경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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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성래 | 14.04.28 조회:749
    2014 혁신학교 철학 공유를 위한 교직원 연수
    '2014 혁신학교 철학 공유를 위한 교직원 연수'를 2014년 4월 28일(월) 15:30분부터 18:00까지 군산미장초에서 실시하였다. 혁신학교 9교의 41명, 일반학교 13교의 39명, 총 80명의 교직원을 대상으로 혁신학교의 이해를 위한 연수 및 분임토의를 실시하였다. 전라북도교육청 이영환장학사의 혁신학교의 이해를 위한 강의에 이어 7개 분임으로 나누어 분임 토의를 하였다. 분임 토의는 전주교육지원청 홍인재 장학사외 6분이 진행하였다. 혁신학교에 대한 이해를 위해 자발적으로 연수를 희망하여 오신 분들이기에 연수에 대한 호응도가 매우 높았다. 혁신학교는 어떠한 수업모형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성장과 협력과 행복을 수업의 최고의 가치로 삼고 있다는 강사의 말이 새롭게 와 닿았다는 분도 있었다. 분임토의에서는 '학교혁신을 어떻게 만들어갈까'라는 주제를 놓고 각자가 생각하는 학교 혁신에 대한 생각들을 꺼내놓으며 토의를 이어갔다. 2014학년도 전라북도교육청의 슬로건은 '혁신학교를 너머 학교혁신으로'이다. 이제 학교의 혁신은 혁신학교만의 문제가 아니고 모든 학교에서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가기 위해 다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의식이 확산되고 있다. 앞으로도 군산교육지원청에서는 학교혁신에 관한 모든 사업을 군산관내 유,초,중,고, 특수등학교 90교와 함께하기 위한 시도들을 계속할 것이다. 존중받는 아이, 성장하는 교사, 협력하는 교실, 행복한 학교라는 혁신학교의 슬로건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 모든학교가 다함께 노력해야 할 슬로건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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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정이 | 14.04.25 조회:790
    행복한 교실, 좋은 수업을 위한 소통감수성 맞춤형 연수 시작
    ‘행복한 교실, 좋은 수업을 위한 소통감수성’맞춤형 연수 1차시가 4월 22일(화) 16시 30분 부터 3시간 동안 군산교육지원청 3층 회의실에서 시작되었다. 관내 초,중,고등학교 교사와 교육전문직를 포함하여 43명이 참석하는 이번 연수는 총 6차시 18시간으로 (4.22.~6.3.)진행되며, 소통감수성 함양을 통해 아이들과 관계 형성 능력 제고 및 수업 개선를 염두에 두고 계획되었다. 1차시(4.22.)는 수업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해 천호성(전주교육대학교 교수)가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2차시(4월 29일)는 천호성 교수님과 공개수업을 참관하고 함께 분석하는 실습위주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교사들의 수업을 어떻게 바라 볼 것인지, 수업개선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이날 연수에서 천호성 교수님은 우리가 수업을 분석하는 목표는 어떻게 한 인간을 성장시킬 것인가? 인간의 삶을 만들어가고 영혼을 다듬는 교육의 본질을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 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였다. 남아있는 연수 일정은 다음과 같다. 2차시 4월 29일(화) 군산월명중학교 나세원 사회과 교사 공개수업에 참관 및 분석 3차시 5월 13일(화) 비폭력대화법으로 아이와 소통하기(부산주례여자중학교 수석교사 이미아) 4차시 5월 20일(화) 수업방해 학생과 소통하기(창원태봉고등학교 교사 박경화) 5차시 5월 27일(화) 인문사회학적 감수성으로 아이와 소통하기(태인고등학교 교사 김혜영) 6차시 6월 3일(화) 문화예술적 감수성으로 아이와 소통하기(전주시립극단 연극배우 정경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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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성래 | 14.04.25 조회:622
    2014 대학생 멘토링 운영 담당교사 및 대학생 멘토 사전 연수
    2014.4.25.(금) 15시부터 17시 30분까지 군산교육문화회관 디지털정보실에서 대학생 멘토링 담당교사 15명과 대학생멘토 48명(일반 24명, 귀향 24명)을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하였다. 5월부터 진행되는 대학생 멘토링을 앞두고 멘토들을 위한 연수였다. 먼저 전북뇌교육협회 뇌교육강사 임운나 선생님은 ‘학생과의 소통을 위한 기법-명상을 통한 두뇌 코칭’에 대한 연수를 하였다. 다음으로는 충남서천교육지원청 전문상담사 전현진 선생님은‘최고의 멘토되기-멘토에겐 솔루션이 필요해요’라는 제목으로 연수를 하였다. 마지막으로는 대학생 멘토링 운영 연수 안내에 이어 학교담당교사와 멘토와의 만남의 시간을 갖었다. 오늘의 연수는 학생들과 소통을 하기 위해 먼저 나의 몸과 마음과 소통하는 여러 가지 실제적인 방법과 멘토링의 사례를 통한 여러 가지 팁들을 제공함은 물론 멘토링을 앞둔 멘토들에게 앞으로 만나게 될 멘토에게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좋은 멘토가 될 것을 다짐하는 시간이 되었다. 앞으로 48명의 대학생 멘토는 멘티들의 형, 누나, 오빠, 언니가 되어 고민을 들어주는 상담자, 어려운 학습을 도와주는 학습도우미 등의 역할을 해 주어 아이들에게 희망의 빛이 되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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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진수 | 14.04.25 조회:642
    중학교 온라인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연수 실시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원태)은 4월 25일(금)에 우리청 2층 전산실에서 중학교 기초학력 담당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기초학력 진단 보정 시스템 사용자 연수를 실시하였다. 온라인 기초학력 진단 보정 시스템은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교수 학습 지도 프로그램을 학교 현장에 보급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맞춤형 기초학력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자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학습 부진 원인 진단을 위한 단계형 기초학력 향상평가와 정서심리 검사도구, 진단 결과에 따른 맞춤형 보정자료, 다양한 진단 처방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날 연수는 ‘시스템 활용을 통한 기초학력 지도 방안’(회현중 교사 김숙자)이라는 주제로 실제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과 체계적인 기초학력 지도 방안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학습 부진 학생 지도에 대한 문제점 및 해결 방안에 대하여 학교별 사례 및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맞춤형 책임교육을 실현하는 방안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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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진수 | 14.04.25 조회:576
    초중등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및 협력교사 연수 실시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원태)은 4월 23일 ~ 24일에 군산월명중학교 영어전용교실에서 군산 관내 초·중학교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및 협력교사를 대상으로 팀티칭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에서는 초등은 ‘Coteaching Using Songs and Stories’(전주전일초 교사 한성하), 중학교는 ‘효율적인 Team Teaching 교수학습 방법 적용 및 실제’(부안여중 교사 김장필)라는 주제로 원어민과 영어교사들의 Team Teaching 수업력 제고를 위한 연수가 진행 되었다 또한, 원어민 복무관리 및 학교별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를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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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윤하 | 14.04.23 조회:585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멈춰' 프로그램 시연회 및 업무협약식 실시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원태)은 4월 23일 군산교육지원청 회의실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또래조정프로그램 ’멈춰‘ 시연회 실시하고 전주지방검찰청군산지청,법무부법사랑위원군산익산지역연합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멈춰' 시연회는 학교와 교실등에서 폭력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주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이를 멈추게 한 다음, 선생님과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폭력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하나인 또래조정프로그램의 하나로 마련되었다. 이 날 관내 중학교장(감), 중학교인성인권부장, 학생대표 2명 등과 전주지방검찰청군산지청관계자, 군산경찰서 학교폭력전담팀, 법무부법사랑위원군산익산지역연합회 임원등 90여명이 모인 가운데 학교폭력예방센터 김건찬 사무총장의 주제로 토론 및 특강, 시연회를 진행하였다. 시연회에 참가한 중학교 관계자는 멈춰 프로그램 시연회를 보고 학교폭력예방의 한 방법으로 학교에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 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김원태 군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이번 특강 및 시연회를 통해 학생들이 학교폭력을 자신들이 먼저 발견하고 중재·조정하여 학교폭력발생 예방과 바람직한 처리방안에 보탬이 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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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성래 | 14.04.23 조회:653
    2014 학교군 구성운영 지원 사업 합동 워크숍-임피초,서수초,창오초,대성중 이야기
    2014년 4월22일 임피초등학교 강당에서 2014 학교군 구성운영 지원 사업 합동워크숍이 4개교 교직원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임피초가 중심학교이고 인근의 서수초, 창오초, 대성중이 협력학교이며 현재 전라북도 학교군 사업의 우수사례를 만들어 가고 있다. 학교군 사업은 학생수의 감소 추세에 따라 학교가 소규모화 됨으로써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교원 및 시설 확보,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등에 한계를 넘어서고자 지역간,계층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임피초등학교(교장 신현수) 학교군 담당 신유미 교사는 '한 울타리 안에 꽃 피우는 우리는 한 가족' 이라는 주제로 학교운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설명하였다. 도교육청 유재복장학관은 '함께 꿈꾸고 함께 만들어가는 작은 학교 이야기'라는 주제로 강의를 하였다. 군산교육지원청 강성래장학사는 학교군 사업을 통해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며 여러 사업을 함께 일구어가는 모습을 격려하였다. 아울러 지역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마을과 함께 마을 속에서 아이들이 자라고 그 아이들이 자라서 이 마을을 지키는 사람들이 되었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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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지은 | 14.04.22 조회:759
    군산특수교육지원센터와 직업전환중심특수교육지원센터 개소
    군산교육청(교육장 김원태)은 4월22일 군산특수교육지원센터와 직업전환중심특수교육지원센터를 개소하였다. '함께 꿈꾸는 세상, 우리 함께 손(SON:Social! Occupation! Network!) 잡고(Job Go)'라는 슬로건으로 군산교육청 내에 면적 1,322.2제곱미터, 3층 규모로 신축 이전한 특수교육지원센터와 직업전환중심특수교육지원센터는 그 동안 군산남초등학교와 군산명화학교로 이원화되어있던 센터를 한 곳으로 모아 운영하게 됨으로써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생애주기별 교육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질 높은 특수교육 지역중심 센터로서의 역할을 해 나가게 되었다. 이번에 신축 이전한 군산특수교육지원센터와 군산직업전환중심특수교육지원센터는 바리스타 및 외식서비스 교육을 하는 까페테리아 '꿈터'를 비롯하여 2개의 상담실, 5개의 진단직업평가실, 3개의 교육활동실과 5개의 직업훈련실 등을 갖추고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진단평가, 치료지원 및 진로직업교육과 전환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군산교육지원청 김원태 교육장은 군산특수교육지원센터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자아실현 및 사회 통합을 목표로 다양한 직업체험 프로그램과 체계적인 지원서비스를 확대하여 특수교육 활성화와 관련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중추적인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야 함을 강조하였다. 한편, 참석자들은 개소식에 앞서 진도 선박사고로 유명을 달리한 안산단원고 학생 등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고 실종자들의 생환을 기원하는 묵념의 시간을 가졌으며 이번 사건을 통해 앞으로 이와 같은 가슴 아픈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각자의 자리를 돌아보고 쇄신할 것을 가슴에 새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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