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군산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담당자: 행정지원과 총무담당,  전화번호: 063-450-2714


  •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등)를 등록할 수 없으며, 해당 글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저작권을 침해하는 글을 등록할 수 없습니다.
  • 온라인 강의자료(파일, 영상 등)를 타 웹사이트 공유 또는 편집, 복제를 금지합니다.
  • S0483090.JPG
    박병언 | 14.05.16 조회:794
    군산교육지원청 2014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개최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원태)은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통해 체력을 증진하고 여가를 이용한 즐거운 학교문화 조성을 위하여 ‘2014년도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배 초·중·고 학교스포츠클럽 리그대회’를 5월 17일부터 8월 31일까지 5개종목(축구, 농구, 배드민턴, 탁구, 풋살) 1098명이 참가하여 매주 토요일 경기가 진행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세월호 참사로 조용하게 개최되며, 대회 슬로건은 “품위있는 승리, 명예로운 패배(Win with class, lose with honor)”이다. 군산교육지원청은 지난해 학교스포츠클럽에 등록해 기준시간 이상 활동한 학생이 교육부 목표인 40%를 뛰어넘어 80%를 나타냈고, 학교스포츠 리그대회를 군산시민체육회 산하 각 경기단체와 연계하여 진행하였다. 이러한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활성화는 인성함양, 학교폭력 예방, 학력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왔으며, 이러한 결과 군산교육지원청은 2013학년도 학교 스포츠활성화 부분에서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군산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학교스포츠 클럽을 개설 할 수 있도록 단위학교를 지원하고, 특히 여학생들의 체육활동을 위한 관심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스포츠 리그대회 외에 다양한 종목의 토너먼트대회를 7월중에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김원태교육장은 “학교스포츠 클럽은 엘리트 중심 체육이 아닌 모든 학생들이 좋아하는 스포츠를 선택해 자율적으로 조직하고 활동하는 스포츠클럽으로, 학생 모두가 스스로 참여해 즐기면서 몸과 마음의 건강과 올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많은 학생이 참여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NO IMAGE
    안정이 | 14.05.15 조회:633
    행복한 교실, 좋은 수업을 위한 소통감수성 연수(3차시)
    ‘행복한 교실, 좋은 수업을 위한 소통감수성’맞춤형 연수 3차시가 5월 13일(화) 16시 30분 부터 3시간 동안 군산교육지원청 3층 회의실에서 진행되었다. 이날 연수는 이미아(부산주례여자중학교 수석교사)선생님의 ‘비폭력대화법으로 아이와 소통하기(실습)으로 진행되었으며, 관내 초,중,고등학교 교사와 교육전문직를 포함한 43명의 연수생과 청강생들이 참석하였다. 비폭력대화는 관찰-느낌-욕구-부탁의 4단계로 대화를 진행하는 방법으로 자기 탓, 상대 탓에서 자기공감과 상대공감으로 대화의 방식을 전환하여 원활한 소통의 방법을 익힘으로써 모두가 행복해지는데 목적이 있다. 이날 연수에 참석한 선생님의 갈등 사례와 그로그 카드를 활용하여 4단계의 비폭력대화를 실습함으로써 학교현장의 어려움을 함께 공감하고 위로하는 시간이 되었다. 또한 우리 모두 관찰과 평가, 느낌 과 생각, 내 욕구와 상대가 해주기를 바라는 것(수단) 등을 정확하게 알아채는 것이 쉽지 않음을 인식하는 계기도 되었다. 연수에 참석했던 신규 선생님이 보낸 피드백을 아래에 그대로 옮김으로써 연수의 효과를 갈음한다. “ 선생님, 정말 감사드려요. 이번 연수는 신규인 제가 학교에서 겪는 현실적인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이정표입니다! 학생들을 진실된 마음으로 대하는 법을 배우기도 해서 너무 유익한 시간입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남은 3주 동안 더 많이 배우고 내면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주에 뵈어요^^” 앞으로 진행되는 연수에 원하는 모든 분들은 청강이 가능하다. 4차시 5월 20일(화) 수업방해 학생과 소통하기(창원태봉고등학교 교사 박경화) 5차시 5월 27일(화) 인문사회학적 감수성으로 아이와 소통하기(태인고등학교 교사 김혜영) 6차시 6월 3일(화) 문화예술적 감수성으로 아이와 소통하기(전주시립극단 연극배우 정경림)
  • 재활승마.JPG
    김지은 | 14.05.13 조회:742
    재활승마 프로그램 및 진로직업체험 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약 체결
    전라북도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원태)은 2014년 5월 13일 군산교육지원청 3층 회의실에서 전주기전대학과 재활승마 프로그램, 교육기부 그리고 진로직업체험 교육 활성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은 전주기전대학이 보유한 재활승마장을 이용하여 군산특수교육지원센터 장애학생 승마체험 프로그램 활동에 적극 지원하고 교육기부를 활성화하며 진로탐색 체험활동에 지원하여, 학생 체험 인프라 확충 추진을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 상호 간 네트워크 구축 △장애학생의 재활승마 체험을 통한 신체적, 심리·사회적, 감각운동 능력 향상 및 재활승마 저변 확대 △ 교육기부 활성화 △직업체험 등 진로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관련된 교육 기회 확대를 꾀하게 된다. 군산교육지원청 김원태교육장은 “이번 전주기전대학과의 협력 강화를 통해 교육기부활동을 활성화하고 장애학생들의 장애 경감과 초·중·고등학교의 진로·직업체험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군산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재활승마 프로그램은 지난 5월 7일 전주기전대학 재활승마장(김제시 용지면 금백로 소재)에서의 기승테스트를 시작으로 1,2학기 각 10회기씩 16명을 대상으로 기승활동과 교감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게 된다.
  • 청소년수련관1.bmp
    김윤하 | 14.05.12 조회:611
    청소년 진로직업체험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 체결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원태)과 군산청소년수련관(관장 이원영)은 5월 9일 군산교육지원청 상황실에서 ‘청소년 진로직업체험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약서를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식에서는 청소년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서와 장애청소년 진로직업체험 저변 확대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서도 같이 체결하였다. 이는 기존의 군산시청과 체결한 진로교육에 대한 상호협력협약서를 구체화한 방안으로 학생들의 진로체험기관을 구체적으로 지정, 운영, 발굴하기로 협약하였다. 이는 군산관내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진로교육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물로켓.jpg
    이정수 | 14.05.08 조회:777
    제32회 군산시 청소년과학탐구대회
    제32회 군산시청소년과학탐구대회 일정 *과학미술 : 미장초교(13:00- ) -초등 96팀 참가 *기계공학 : 경포초교(13:00- ) -초등35팀, 중학교16팀 참가 *전자통신 : 신풍초교(10:00- ) -초등14팀, 중학교9팀 참가 *항공우주 : 구암초교(10:00- ) -초등92팀, 중학교23팀 참가 총계 285팀 참가
  • IMG_3091.JPG
    안정이 | 14.04.30 조회:790
    행복한 교실, 좋은 수업을 위한 소통감수성 연수(2차시)
    ‘행복한 교실, 좋은 수업을 위한 소통감수성’맞춤형 연수 2차시가 4월 29일(화) 14시 20분 부터 3시간 동안 군산월명중학교 2층 음악실에서 진행되었다. 이날 연수는 관내 초,중,고등학교 교사와 교육전문직를 포함한 43명과 수석교사 6명이 군산월명중학교 나세원 (사회과) 선생님의 수업을 참관 한 후 수업을 분석하고 협의회를 갖는 시간으로 마련되었다. 수업참관 및 분석은 천호성(전주교육대학교 교수)의 수업참관 방법에 의거 참관자들에게 교사관찰 ,모둠관찰, 학생관찰 등의 역할을 분담하여 구체적인 태도, 동료와의 협력과정, 참여도, 교사와의 정합성, 모둠의 주도권 등을 중심으로 관찰 기록하고, 기록한 사실에 근거하여 분석 및 해석해 가는 방식으로 협의회가 진행되었다. 수업을 보는 관점과 협의회 방식이 기존과 달라서 혼란을 겪는 교사들도 있었고, 이미 익숙해진 교사들도 있었지만, 2시간여 동안 선생님들은 각자의 몫을 챙겨갔으리라 짐작된다. 협의회를 진행한 천호성 교수는 관통하는 점이 분명할수록(오뎅꽂이에 비유) 좋은 수업이라며, 이 수업을 통해서 무엇을 알게해 주고 싶고, 기르고자 했던 능력이 무엇인지 수업자의 철학을 기반으로 모둠의 활동을 살려내는 수업 디자인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오늘 수업이 어땠어?’라는 질문에서 ‘오늘 수업을 통해서 뭘 배웠니?’라고 질문하기까지 2년이 걸렸다며 연수생들을 격려하였다. 수업을 한 나세원 선생님은 ‘(교사) 혼자서 하니까’ 수십 년 간 수업이 변하지 않았던 것이라며, 무서웠지만 수업을 공개 한 이유는 자신의 수업을 통해서 참관교사도, 자신도 많은 공부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였다고 밝혔다. 남아있는 연수 일정은 다음과 같다. 3차시 5월 13일(화) 비폭력대화법으로 아이와 소통하기(부산주례여자중학교 수석교사 이미아) 4차시 5월 20일(화) 수업방해 학생과 소통하기(창원태봉고등학교 교사 박경화) 5차시 5월 27일(화) 인문사회학적 감수성으로 아이와 소통하기(태인고등학교 교사 김혜영) 6차시 6월 3일(화) 문화예술적 감수성으로 아이와 소통하기(전주시립극단 연극배우 정경림)
  • 20140428_155345.jpg
    강성래 | 14.04.28 조회:768
    2014 혁신학교 철학 공유를 위한 교직원 연수
    '2014 혁신학교 철학 공유를 위한 교직원 연수'를 2014년 4월 28일(월) 15:30분부터 18:00까지 군산미장초에서 실시하였다. 혁신학교 9교의 41명, 일반학교 13교의 39명, 총 80명의 교직원을 대상으로 혁신학교의 이해를 위한 연수 및 분임토의를 실시하였다. 전라북도교육청 이영환장학사의 혁신학교의 이해를 위한 강의에 이어 7개 분임으로 나누어 분임 토의를 하였다. 분임 토의는 전주교육지원청 홍인재 장학사외 6분이 진행하였다. 혁신학교에 대한 이해를 위해 자발적으로 연수를 희망하여 오신 분들이기에 연수에 대한 호응도가 매우 높았다. 혁신학교는 어떠한 수업모형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성장과 협력과 행복을 수업의 최고의 가치로 삼고 있다는 강사의 말이 새롭게 와 닿았다는 분도 있었다. 분임토의에서는 '학교혁신을 어떻게 만들어갈까'라는 주제를 놓고 각자가 생각하는 학교 혁신에 대한 생각들을 꺼내놓으며 토의를 이어갔다. 2014학년도 전라북도교육청의 슬로건은 '혁신학교를 너머 학교혁신으로'이다. 이제 학교의 혁신은 혁신학교만의 문제가 아니고 모든 학교에서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가기 위해 다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의식이 확산되고 있다. 앞으로도 군산교육지원청에서는 학교혁신에 관한 모든 사업을 군산관내 유,초,중,고, 특수등학교 90교와 함께하기 위한 시도들을 계속할 것이다. 존중받는 아이, 성장하는 교사, 협력하는 교실, 행복한 학교라는 혁신학교의 슬로건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 모든학교가 다함께 노력해야 할 슬로건이 될 것이다.
  • IMG_0190.JPG
    안정이 | 14.04.25 조회:815
    행복한 교실, 좋은 수업을 위한 소통감수성 맞춤형 연수 시작
    ‘행복한 교실, 좋은 수업을 위한 소통감수성’맞춤형 연수 1차시가 4월 22일(화) 16시 30분 부터 3시간 동안 군산교육지원청 3층 회의실에서 시작되었다. 관내 초,중,고등학교 교사와 교육전문직를 포함하여 43명이 참석하는 이번 연수는 총 6차시 18시간으로 (4.22.~6.3.)진행되며, 소통감수성 함양을 통해 아이들과 관계 형성 능력 제고 및 수업 개선를 염두에 두고 계획되었다. 1차시(4.22.)는 수업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해 천호성(전주교육대학교 교수)가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2차시(4월 29일)는 천호성 교수님과 공개수업을 참관하고 함께 분석하는 실습위주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교사들의 수업을 어떻게 바라 볼 것인지, 수업개선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이날 연수에서 천호성 교수님은 우리가 수업을 분석하는 목표는 어떻게 한 인간을 성장시킬 것인가? 인간의 삶을 만들어가고 영혼을 다듬는 교육의 본질을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 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였다. 남아있는 연수 일정은 다음과 같다. 2차시 4월 29일(화) 군산월명중학교 나세원 사회과 교사 공개수업에 참관 및 분석 3차시 5월 13일(화) 비폭력대화법으로 아이와 소통하기(부산주례여자중학교 수석교사 이미아) 4차시 5월 20일(화) 수업방해 학생과 소통하기(창원태봉고등학교 교사 박경화) 5차시 5월 27일(화) 인문사회학적 감수성으로 아이와 소통하기(태인고등학교 교사 김혜영) 6차시 6월 3일(화) 문화예술적 감수성으로 아이와 소통하기(전주시립극단 연극배우 정경림)
  • 20140425_153431.jpg
    강성래 | 14.04.25 조회:645
    2014 대학생 멘토링 운영 담당교사 및 대학생 멘토 사전 연수
    2014.4.25.(금) 15시부터 17시 30분까지 군산교육문화회관 디지털정보실에서 대학생 멘토링 담당교사 15명과 대학생멘토 48명(일반 24명, 귀향 24명)을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하였다. 5월부터 진행되는 대학생 멘토링을 앞두고 멘토들을 위한 연수였다. 먼저 전북뇌교육협회 뇌교육강사 임운나 선생님은 ‘학생과의 소통을 위한 기법-명상을 통한 두뇌 코칭’에 대한 연수를 하였다. 다음으로는 충남서천교육지원청 전문상담사 전현진 선생님은‘최고의 멘토되기-멘토에겐 솔루션이 필요해요’라는 제목으로 연수를 하였다. 마지막으로는 대학생 멘토링 운영 연수 안내에 이어 학교담당교사와 멘토와의 만남의 시간을 갖었다. 오늘의 연수는 학생들과 소통을 하기 위해 먼저 나의 몸과 마음과 소통하는 여러 가지 실제적인 방법과 멘토링의 사례를 통한 여러 가지 팁들을 제공함은 물론 멘토링을 앞둔 멘토들에게 앞으로 만나게 될 멘토에게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좋은 멘토가 될 것을 다짐하는 시간이 되었다. 앞으로 48명의 대학생 멘토는 멘티들의 형, 누나, 오빠, 언니가 되어 고민을 들어주는 상담자, 어려운 학습을 도와주는 학습도우미 등의 역할을 해 주어 아이들에게 희망의 빛이 되어 줄 것이다.
전체건수:1197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