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군산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담당자: 행정지원과 전산담당,  전화번호: 063-450-2718


[필독] 교육행정전자서명 인증서 신청 공문 접수 후 근무일 기준 3일 이내 처리
  - 근거: 전라북도교육연구정보원 정보운영과-2285(2021. 6. 25.)


GPKI 이용 배경

  • 2008년 5월 한국전산원에서 NPKI 인증서 발급이 정식 종료됨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교육기관전자서명인증(EPKI) 센터를 구축하여 2008. 5. 1. 부터 NPKI에서 GPKI 로 변경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증서 발급 절차

신청서
작성

부서(기관)담당자 또는 신청자
지원청에
공문 발송

부서(기관)담당자 또는 신청자
신원확인 및 등록
지원청
담당자
등록안내 메일 및 SMS발송
지원청
담당자
사용자
메일 확인

신청자
인증서
발급

신청자

교육행정정자서명인증서 신청서

  • 교육행정전자서명신청서 : 개인용, 전자관인용(기관용), 특수목적용(업무용)
신청서양식 다운로드
NEIS 개인용 NEIS 단체용 NEIS 기관용 NEIS 업무용

신청기관

  • 가. 군산관내 유.초.중.군산영어체험학습센타는 군산교육지원청(행정지원과)로 공문 발송
  • 나. 고등학교.특수학교는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미래인재과)로 공문 발송
    ※ 서버용,SSL용 인증서 신청을 원하는 전체 소속기관(각급학교)는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미래인재과)로 공문 발송

작성 및 신청방법

  • 가. 교육행정전자서명신청서(개인용) 작성한다.
    1) 필수 입력 사항
    - 소속기관(학교), 성명, 주민번호, 이메일, 핸드폰번호, 임시비밀번호(숫자8자리)
    ※ 공문서 붙임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므로 담당자 및 확인기관장 서명 또는 (인)은 생략 가능함.
    ※ 인증서 발급 담당자(RA/LRA)가 인증서 (재)발급인가 후 이메일 및 문자메세지 발송이 시스템 에서 자동발송 되므로 이메일 및 핸드폰번호는 정확히 기재 필요
    2) 유의사항
    -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개인정보의 수집.이용)에 의거 정보주체의 주민번호 및 개인정보취급에 동의 필요(미동의시 인증업무 불가)
    - 전북내 기관 이동일 경우(계약직 퇴직후 재임용 등) 재발급신청 불필요(국.공립간 전출 또는 시.도간 전출일 경우만 변경된 관할교육청으로 재발급 신청)
  • 나. 군산교육지원청(행정지원과) 으로 공문 발송하여 신청한다.
    1) 공문 제출시 확인사항(기안문 작성)
    - 대국민 공개여부 : 비공개 6호(개인정보포함 문서)
    - 직원열람제한 : 영구(결재라인 외 직원은 문서 열람 불가)
    설명 예시 이미지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인증서 발급 안내 메일 및 SMS 수신 후)

  • - 군산교육지원청에 공문 제출한 다음 월요일 이후 본인이 직접 발급 가능
  • 가. 이메일 수신한 경우
    1) e-mail 첨부파일 열기
    2) 임시비밀번호 입력하여 [참조번호/인가코드] 확인
    3) 전자서명인증센터(www.epki.go.kr) 바로가기
    4) [인증서 발급/재발급] - {인증서 발급} 버튼 클릭
    5) [참조번호/인가코드] 입력 후 발급 버튼
    6) 저장매체 선택 후 [확인]버튼 클릭
    7) 인증서 비밀번호 입력창이 뜨면 비밀번호 8자리 이상(2번 동일하게)으로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
    8) 인증서 발급 완료 메시지를 확인
  • 나. 이메일 미수신한 경우
    1) 전자서명인증센터(www.epki.go.kr) 직접 방문
    2) [인증서 발급/관리-인증서 발급/재발급] 클릭
    3) {참조번호/인가코드 조회} 버튼 클릭
    4) 신청서에 기재한 이름, 주민등록번호, 임시 비밀번호 입력
    5) [참조번호/인가코드]가 조회되면 {발급} 버튼 클릭
    6) 저장매체 선택 후 [확인]버튼 클릭
    7) 인증서 비밀번호 입력창이 뜨면 비밀번호 8자리 이상(2번 동일하게)으로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클릭
    8) 인증서 발급 완료 메세지를 확인
  • 다. 인증서는 반드시 백업을 한다.

공인인증서 갱신 안내

  • 인증서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이전에 유효기간을 연장합니다.
  • 갱신기간 : 유효기간 만료전 90일, 업무포털 로그인 시 인증서 만료 기간 표시됨.
    인증서 갱신이 완료되면 해당PC의 인증서만 사용이 가능
  • 인증서 갱신 사이트 : 교육부 전자서명인증센터(www.epki.go.kr)
    (인증서 갱신 시 갱신 된 인증서만 사용 가능, 다른 곳에 설치된 인증서사용 불가)
  •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센터 사이트 접속 후-인증서발급/관리(화면상단 메뉴)-갱신

사용자 아이디(ID) 관련 안내

  • 업무포털(나이스,업무관리,에듀파인)의 사용자 아이디(ID) 변경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 인증서를 재발급 받아도 사용자 아이디(ID)는 재등록 하지 않고, 기존 사용자 아이디(ID)를 사용 가능합니다.
  • 인사이동으로 인해 기관이 바뀌어도 사용자 아이디(ID)는 계속 이용 가능합니다. 단, 업무에 맞춰 권한은 새로 부여 받아야 합니다.
  • 기간제 교사등 계약직 교원으로 이용하신 사용자 아이디(ID) 및 인증서도 계속 사용 가능합니다. 단, 학교에서 퇴직 처리 및 인사기록 재등록이 정확히 되어야 합니다.
  • 계약직으로 근무 하신 후 정규직으로 신규 발령난 경우에도 기존 사용자 아이디(ID) 및 인증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