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교육지원청에서는 2025.4.17.(목)~4.19.(토) 3일간 16시간의 회복적 생활교육 직무연수 초급과정을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회복적 정의의 배경과 개념을 바탕으로 교육공동체 내의 갈등 해결과 관계 회복 방법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고, 유.초.중 25명의 교원이 참여하여 다양한 학교 현장의 경험을 나누고, 학생들과 더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탐색하는 기회를 가졌다. 본 과정은 ▲회복적 정의의 이해 ▲ 회복적 생활교육의 이해 ▲질문을 통한 패러다임 전환 ▲공동체와 존중의 약속 ▲공동체 서클의 이해와 기획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이번 연수를 통해 참여 교원들은 갈등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실천과 사례 공유를 통해 교육공동체 내에 회복적 생활교육 문화를 확산시켜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향후 군산교육지원청은 회복적 생활교육 중급과정 연수를 2025. 5. 29.(목)~31.(토) 3일간 유,초,중 25명의 교원을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군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이성기)은 “교육공동체 내 회복적 대화를 통해 갈등의 순간을 교육적 기회로 삼아 개인보다는 공동체적 접근에 초점을 맞추는 방향으로 나아가길 기대한다.”며 “회복적 생활교육 정착을 위해 보다 효과적인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교원들의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군산교육지원청, 2025년 상반기 학교 관리자 대상 청렴교육 실시 청렴한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한 학교 관리자 대상 맞춤형 청렴교육 실시 ○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기)은 학교 관리자의 청렴의식 함양 및 상호 존중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2025년 상반기 청렴교육을 실시하였다. 1차 교육인 4월 18일은 관내 유·초·중학교 교(원)장, 교(원)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2차 교육은 오는 28일에 관내 유·초·중학교 행정실장을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이날 교육은 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갑질근절 및 직장내 괴롭힘 예방 등을 주제로 이루어졌다. 특히 직무 관련 청탁, 외부강의 사례금 등 일상 업무에서 접할 수 있는 구체적인 상황에 대한 해설을 통해 참석자들의 교육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이번 교육은 자신의 일상과 업무를 돌아보며 청렴의 가치를 되새기는 자기성찰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관리자들은 자기성찰 보고서를 통해 스스로의 언행과 업무관행을 점검하며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 군산교육지원청 이성기 교육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학교 관리자들이 법과 원칙을 기반으로 한 청렴한 업무 수행을 하고,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길 기대한다”며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넘어 학교에서의 청렴 실천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기)은 2025년 4월 15일(화) 군산교육지원청 3층 대회의실에서 군산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학부모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군산 학부모회협의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정기회의는 2025년도 군산 학부모회협의회를 이끌어갈 임원을 선출하고 새로 구성된 임원진 주도하에 2025년도 협의회 운영방향에 대해 참석자간 자유롭게 대화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임원 선거 결과 회장 1명, 부회장 2명, 감사 1명, 총무 1명으로 총 5명의 임원이 선출되었으며, 신임 김지숙 협의회장(군산서흥중)은 “학부모회협의회의 적극적인 운영과 소통으로 학부모교육과 지역교육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협의회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선거 이후 마련된 2025년도 학부모회협의회 운영방향에 대해 대화하는 시간에서는 자녀와 부모가 함께하는 소통교육 등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어 군산 관내 학부모들의 뜨거운 관심을 느낄 수 있었다.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기)은 4월 14일부터 17일까지 군산근대역사박물관 주차장에서 군산경찰서와 함께 관계기관 합동으로 안전한 어린이 통학버스 운영을 위하여 통학버스 안전점검을 실시하였다.어린이통학차량 안전점검 합동 점검은 각 기관 어린이 통학차량 전문가들이 점검에 참여하여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매년 실시되고 있다.2025년 점검 대상은 군산시 관내 학원 차량 63대, 교습소 차량 1대 등 총 64대 차량이며,점검 항목은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 운행 여부 ▲종합보험 가입 여부 ▲안전교육 이수 여부 ▲안전 운행기록 제출 여부 ▲자동차 안전기준에서 정한 차량 구조 및 장치 적합 여부 등이다.특히, 군산교육지원청은 관계기관과 함께 좌석 안전띠, 하차 확인장치, 간접 시계장치, 후방보행자 안전장치, 어린이 보호 표시등, 승강보조발판 등 어린이 안전과 관련한 차량 구조 및 장치의 정상 작동 여부를 중점으로 점검했다.군산교육지원청은 매년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만큼 세밀한 점검을 통해 학생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는 교통환경을 조성하고 점검결과 미비한 점이 있는 기관은 시정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