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교육청교육장(문원익)은 9월 11일 난치병으로 고생하는 학생들에게 무료 의료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군산시 관내 병원과 의료지원 협약식을 갖었다. 이 협약식은 군산의료원 (이상열 원장) 군산차병원 (차영옥 원장) 동군산병원 (이성규 원장)이 적극 나서 그동안 난치병을 앓고 있으면서도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던 학생들을 도울 수 있게 되었다..
이 행사에는 군산시 관내 보건교사 90여명과 난치병 학생 보호자가 참석하여 이 뜻깊은 자리를 빛냈다.
군산교육청(교육장 문원익)과 군산지역의 선도적 향토기업인 GM대우 임직원은 2007년 9월 12일(수) 군산교육청에서 군산지역 불우 청소년 돕기 기념행사를 실시하였다.
군산 지역내 불우 청소년들에게 필요 물품을 후원해 주어 희망을 주고자 실시한 이번 행사는 초 ·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200명, 중학교 100명의 총 57개 학교 불우 청소년 300명에게 생필품, 문구류, 쌀, 라면 등의 물품을 전달하였다.
■ 전라북도군산교육청(교육장 문원익)은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대상학교로 지정된 신흥초, 군산남초, 군산서초, 군산풍문초, 군산동산중학교 학생(멘티)들과 군산대학교, 호원대학교, 군장대학교, 서해대학교 재학생(멘토)들의 멘토링 체험활동을 9월 8일(토)에 전라북도 진안군 동향면 능길마을에서 실시하였다. 이 날 체험프로그램은 미꾸라지 잡기, 천연염색하기, 두부만들기, 떡만들기, 고추따기, 옥수수따기 등으로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멘토-멘티들이 소중한 추억을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 군산교육청(교육장 문원익)은 질 높은 교육행정업무 처리로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고객과 함께하는 군산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을 확정하고, 청원들의 실천의지를 다지고자 2007년 9월 3일 (월)에 선포식을 가졌다.
● 고객만족도 및 청원실천도를 위한 1차 고객설문과 개정초안에 대한 2차 고객설문조사를 거쳐 개정안이 작성되고, 8월 24일 공무원 및 고객대표로 구성된 행정서비스헌장심의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된 군산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은 헌장 전문과 공통서비스이행기준, 부서별서비스이행기준으로 구성되었다.
● 이 날 선포식에서 문원익 교육장은 군산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선포식을 계기로 전 청원이 학부모, 시민 등 고객 모두가 친절·신속·정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고품질의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하고 실천하여야 한다.” 라고 강조하였다.
■ 이로써 군산교육청은 교육행정서비스제공 체제 개선 및 명확한 서비스내용의 공표·이행으로 고객 우선주의를 구현하여 군산교육의 브랜드 가치를 한층 높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 전라북도군산교육청(문원익 교육장)은 2007.9.3(월) 09:00 ~ 군산교육청 3층 상황실에서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원활한 사업 및 담당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군산교육청 교육복지대상기관 방과후 담당교사와 군산 지역아동센터 방과후 교사들과 함께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방과후 교사 연수를 9월 7일 실시하였다.
■ 이번 연수는 군산지역 내 방과후 교사를 대상으로 9월 3일 월요일 학생·학부모 의사소통방법이라는 주제로 고유선 군산가족상담연구소 소장 강의를 출발로 5일 방과후 아동지도, 6일 방과후 학습방법지도, 7일 방과후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을 류정아 평생교육진흥회 방과후 아동 지도교사 자격증반 전담강사의 강의가 이루어졌다
군산교육청(교육장 문원익)이 특색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7월 30일부터 실시해 온『원어민자원봉사자와 함께 하는 초중학생 무료 하계영어캠프』가 3주간의 일정을 모두 마치고 17(금)일 11시 30분, 군산신풍초등학교 시청각실에서 학부모들의 뜨거운 호응과 관심 속에 성대한 수료식을 거행하였다.
금번 캠프는 해외 거주와 연수 경험이 전혀 없는 초 · 중 각 20명씩, 총 40명의 학생을 학교로부터 추천받아 소인수 학급을 구성한 후 실제 활용이 가능한 다양한 영어 체험활동을 밀도있게 전개하였다. 특히 군산이라는 지역적 여건을 십분 활용하여 미공군기지 Wolf Pack의 원어민자원봉사자 10명과 군산교육청 소속 원어민 4명을 강사로 투입하고 많은 비용이 드는 해외 연수프로그램 못지않게 수준 높은 수업을 진행하였을 뿐만 아니라, 교재 및 모든 체험 활동이 무료로 제공되어 교육 수요자의 영어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고 조기유학 및 해외 어학연수 수요를 적극 흡수하여 국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교육비 경감 대책에 크게 부응한 어학연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7월 30일(월) 개강식 이후, 하루 4시간씩 영어로 진행되는 통합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원어민과 영어로 생각하고, 영어로 대화하고, 영어로 발표하며 노래, 요리, 체육, 영어 골든벨 퀴즈풀이 등 생생한 영어 체험과 친교활동을 통해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와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영어권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등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실력을 한층 더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수료식에 참석한 한 학부모는 이번 하계 영어캠프를 열심히 참석한 아들이 평소에 다니던 영어학원을 다니지 않겠다고 할 정도로 체계있고 밀도있는 영어캠프가 진행되었다.
군산교육청 담당자는 “해외 연수에 대처하는 본 캠프가 군산의 지역적 특성을 적극 활용하고,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 차원에서 마련되어 「 귀가 트이고 입이 열리는 생활영어교육」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이와 같은 영어캠프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실시할 방침”이라고 영어교육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밝혔다.
전라북도 군산교육청(교육장 문원익)에서는 군산교육청의 특색사업인 「 귀가 트이고 입이 열리는 생활영어교육」의 일환으로 2007. 7. 30(월) ∼ 8. 17(금)까지 3주간 군산신풍초등학교에서 미공군자원봉사자와 함께 하는 초중학생 영어 캠프를 실시하였다.
미공군 Wolf Pack의 미공군 자원 봉사자 10명, 군산교육청 소속 원어민 4명과 초· 중등 교사 10명과 함께 요일별로 자원봉사를 실시하였는데, 영어로 진행된 영어캠프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 열기로 자원봉사자들의 참여 열의 또한 뜨겁게 달아 올랐다.
초·중 각20명으로 구성된 학급은 또 다시 자원봉사자 · 원어민 보조교사, 영어교사와의 소인수 조 편성으로 1:1 대면학습을 통한 어휘능력 향상과 발음교정이 이뤄졌으며, 다양한 활동의 영어체험학습과 친절한 봉사자들과의 국제적 교류를 경험하였다.
우수한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을 참관한 미 공군 측은 하계영어캠프에 참여한 40명 학생들과 지도교사들을 8월 16일(목) 하루 동안, 미 공군 부대 영내에 일일 영어체험학습을 할 수 있도록 초청하였다.
미공군부대 견학은 평소에는 하기 어려운 경험으로 부대 내의 시설 견학과 함께 소방관련 시설 견학 및 시연, 군견시범훈련, 레스토랑 체험 등을 하였다.
소방시설 시범을 보인 병사와 영어로 궁금한 내용을 묻고 답하며, 군견 시범을 보인 병사와 훈련의 어려움에 대해 대화한 미 공군 영내 체험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을 넓게 펼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며, 영어 활용에 대한 자신감을 더욱 키워 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군산 교육청에서는 영어학습 욕구 충족 및 조기유학과 해외 어학연수 수요를 흡수하여 국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교육비 경감대책에 적극 부응하기 위해 보다 나은 프로그램으로 계획하고 있는데, 벌써부터 참가에 대한 문의가 초등학교 학부형으로부터 중학교 학부형까지 빗발치고 있다. 이에 군산교육청에서는 미공군부대와의 긴밀한 협의를 거쳐 학부형들의 영어교육에 대한 기대를 만족시킬 영어캠프를 마련할 계획이다.
군산 교육청(교육장 문원익)은 교실수업혁신을 위한 피어코칭 연수를 8월 17일~8월 21일(3일간) 군산 관내 초·중·고 연구부장 85명을 대상으로 군산교육청 교육청 2층 전산실에서 실시한다.
문 교육장은 인사말을 통해 교사의 임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수업인 만큼 이번에 실시하는 피어코칭(ICT 동료장학) 연수는 그 의미가 크다고 본다고 말하고, 연수를 통해 익힌 내용들이 일선학교에 잘 전달되어 교실수업혁신에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여 말했다.
피어코칭이란 2000년에 미국에서 시작하여 2004년부터 한국에 보급된 동료장학 방법으로 인터넷과 블러그를 활용하여 교사 상호간에 도움을 주고받음으로써 실질적인 교실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둔 새로운 장학 방법이다.
기존 동료장학은 능력이 많은 교사가 능력이 부족한 교사를 지도하는 멘토의 개념으로 동료장학이 이루어졌으나, 이는 멘티가 능력이 부족하다는 전제로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이 피어코칭으로 교사라면 누구라도 코치가 될 수도 있고 코칭을 받을 수도 있는 시스템이다.
이번 연수는 개별학교에서 코치로 활동할 교사들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본 연수는 페실리테이터인 서수초 김동명, 회현중 류인일 교사가 피어코칭의 개념부터 웹 수업 작성과 웹 수업 실제 및 코칭, 그리고 효과적인 수업 기술 전문성 개발 등으로 강의가 이루어져 2학기부터 새로운 장학 방법으로 각급 학교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여름에 흘리는 땀방울 하나하나가 가을에 풍성한 수확으로 돌아온다는 작은 진리를 실천하는 교사들의 모습에서 우리 교육의 미래가 밝아짐을 볼수 있는 좋은 연수가 되리라 기대한다.
■ 군산교육청(교육장 문원익)은 급변하는 행정환경과 수요에 맞춰
능동적인 직무수행과 적극적인 교육현장 지원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16일과 17일 양일간 기능직 공무원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 이번 연수는 묵묵히 일선학교에서 일하고 있는 기능직 공무원들
에게 교육공동체 의식을 제고시켜 조직 화합 강화와 공직에 대한
자긍심을 부여 공복으로서 국가와 국민에게 더 나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번 연수는 군산교육청 관내 학교(기관)에서
근무하는 방호원, 조무원, 위생원, 운전원 총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 교육내용은 외부강사를 초청하여 친절교육, 혁신교육, 시설유지
관리, 식품검수관리와 극기훈련 등으로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직렬별 맞춤교육, 극기훈련과 일선학교현장에서 발생되는 사례들
을 중심으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각 직렬별 사례
연구 발표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