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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행정지원과 총무담당,  전화번호: 063-450-2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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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지은 | 14.05.13 조회:871
    재활승마 프로그램 및 진로직업체험 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약 체결
    전라북도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원태)은 2014년 5월 13일 군산교육지원청 3층 회의실에서 전주기전대학과 재활승마 프로그램, 교육기부 그리고 진로직업체험 교육 활성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은 전주기전대학이 보유한 재활승마장을 이용하여 군산특수교육지원센터 장애학생 승마체험 프로그램 활동에 적극 지원하고 교육기부를 활성화하며 진로탐색 체험활동에 지원하여, 학생 체험 인프라 확충 추진을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 상호 간 네트워크 구축 △장애학생의 재활승마 체험을 통한 신체적, 심리·사회적, 감각운동 능력 향상 및 재활승마 저변 확대 △ 교육기부 활성화 △직업체험 등 진로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관련된 교육 기회 확대를 꾀하게 된다. 군산교육지원청 김원태교육장은 “이번 전주기전대학과의 협력 강화를 통해 교육기부활동을 활성화하고 장애학생들의 장애 경감과 초·중·고등학교의 진로·직업체험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군산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재활승마 프로그램은 지난 5월 7일 전주기전대학 재활승마장(김제시 용지면 금백로 소재)에서의 기승테스트를 시작으로 1,2학기 각 10회기씩 16명을 대상으로 기승활동과 교감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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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윤하 | 14.05.12 조회:741
    청소년 진로직업체험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 체결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원태)과 군산청소년수련관(관장 이원영)은 5월 9일 군산교육지원청 상황실에서 ‘청소년 진로직업체험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약서를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식에서는 청소년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서와 장애청소년 진로직업체험 저변 확대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서도 같이 체결하였다. 이는 기존의 군산시청과 체결한 진로교육에 대한 상호협력협약서를 구체화한 방안으로 학생들의 진로체험기관을 구체적으로 지정, 운영, 발굴하기로 협약하였다. 이는 군산관내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진로교육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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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정수 | 14.05.08 조회:899
    제32회 군산시 청소년과학탐구대회
    제32회 군산시청소년과학탐구대회 일정 *과학미술 : 미장초교(13:00- ) -초등 96팀 참가 *기계공학 : 경포초교(13:00- ) -초등35팀, 중학교16팀 참가 *전자통신 : 신풍초교(10:00- ) -초등14팀, 중학교9팀 참가 *항공우주 : 구암초교(10:00- ) -초등92팀, 중학교23팀 참가 총계 285팀 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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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정이 | 14.04.30 조회:924
    행복한 교실, 좋은 수업을 위한 소통감수성 연수(2차시)
    ‘행복한 교실, 좋은 수업을 위한 소통감수성’맞춤형 연수 2차시가 4월 29일(화) 14시 20분 부터 3시간 동안 군산월명중학교 2층 음악실에서 진행되었다. 이날 연수는 관내 초,중,고등학교 교사와 교육전문직를 포함한 43명과 수석교사 6명이 군산월명중학교 나세원 (사회과) 선생님의 수업을 참관 한 후 수업을 분석하고 협의회를 갖는 시간으로 마련되었다. 수업참관 및 분석은 천호성(전주교육대학교 교수)의 수업참관 방법에 의거 참관자들에게 교사관찰 ,모둠관찰, 학생관찰 등의 역할을 분담하여 구체적인 태도, 동료와의 협력과정, 참여도, 교사와의 정합성, 모둠의 주도권 등을 중심으로 관찰 기록하고, 기록한 사실에 근거하여 분석 및 해석해 가는 방식으로 협의회가 진행되었다. 수업을 보는 관점과 협의회 방식이 기존과 달라서 혼란을 겪는 교사들도 있었고, 이미 익숙해진 교사들도 있었지만, 2시간여 동안 선생님들은 각자의 몫을 챙겨갔으리라 짐작된다. 협의회를 진행한 천호성 교수는 관통하는 점이 분명할수록(오뎅꽂이에 비유) 좋은 수업이라며, 이 수업을 통해서 무엇을 알게해 주고 싶고, 기르고자 했던 능력이 무엇인지 수업자의 철학을 기반으로 모둠의 활동을 살려내는 수업 디자인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오늘 수업이 어땠어?’라는 질문에서 ‘오늘 수업을 통해서 뭘 배웠니?’라고 질문하기까지 2년이 걸렸다며 연수생들을 격려하였다. 수업을 한 나세원 선생님은 ‘(교사) 혼자서 하니까’ 수십 년 간 수업이 변하지 않았던 것이라며, 무서웠지만 수업을 공개 한 이유는 자신의 수업을 통해서 참관교사도, 자신도 많은 공부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였다고 밝혔다. 남아있는 연수 일정은 다음과 같다. 3차시 5월 13일(화) 비폭력대화법으로 아이와 소통하기(부산주례여자중학교 수석교사 이미아) 4차시 5월 20일(화) 수업방해 학생과 소통하기(창원태봉고등학교 교사 박경화) 5차시 5월 27일(화) 인문사회학적 감수성으로 아이와 소통하기(태인고등학교 교사 김혜영) 6차시 6월 3일(화) 문화예술적 감수성으로 아이와 소통하기(전주시립극단 연극배우 정경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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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성래 | 14.04.28 조회:897
    2014 혁신학교 철학 공유를 위한 교직원 연수
    '2014 혁신학교 철학 공유를 위한 교직원 연수'를 2014년 4월 28일(월) 15:30분부터 18:00까지 군산미장초에서 실시하였다. 혁신학교 9교의 41명, 일반학교 13교의 39명, 총 80명의 교직원을 대상으로 혁신학교의 이해를 위한 연수 및 분임토의를 실시하였다. 전라북도교육청 이영환장학사의 혁신학교의 이해를 위한 강의에 이어 7개 분임으로 나누어 분임 토의를 하였다. 분임 토의는 전주교육지원청 홍인재 장학사외 6분이 진행하였다. 혁신학교에 대한 이해를 위해 자발적으로 연수를 희망하여 오신 분들이기에 연수에 대한 호응도가 매우 높았다. 혁신학교는 어떠한 수업모형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성장과 협력과 행복을 수업의 최고의 가치로 삼고 있다는 강사의 말이 새롭게 와 닿았다는 분도 있었다. 분임토의에서는 '학교혁신을 어떻게 만들어갈까'라는 주제를 놓고 각자가 생각하는 학교 혁신에 대한 생각들을 꺼내놓으며 토의를 이어갔다. 2014학년도 전라북도교육청의 슬로건은 '혁신학교를 너머 학교혁신으로'이다. 이제 학교의 혁신은 혁신학교만의 문제가 아니고 모든 학교에서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가기 위해 다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의식이 확산되고 있다. 앞으로도 군산교육지원청에서는 학교혁신에 관한 모든 사업을 군산관내 유,초,중,고, 특수등학교 90교와 함께하기 위한 시도들을 계속할 것이다. 존중받는 아이, 성장하는 교사, 협력하는 교실, 행복한 학교라는 혁신학교의 슬로건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 모든학교가 다함께 노력해야 할 슬로건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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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정이 | 14.04.25 조회:952
    행복한 교실, 좋은 수업을 위한 소통감수성 맞춤형 연수 시작
    ‘행복한 교실, 좋은 수업을 위한 소통감수성’맞춤형 연수 1차시가 4월 22일(화) 16시 30분 부터 3시간 동안 군산교육지원청 3층 회의실에서 시작되었다. 관내 초,중,고등학교 교사와 교육전문직를 포함하여 43명이 참석하는 이번 연수는 총 6차시 18시간으로 (4.22.~6.3.)진행되며, 소통감수성 함양을 통해 아이들과 관계 형성 능력 제고 및 수업 개선를 염두에 두고 계획되었다. 1차시(4.22.)는 수업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해 천호성(전주교육대학교 교수)가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2차시(4월 29일)는 천호성 교수님과 공개수업을 참관하고 함께 분석하는 실습위주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교사들의 수업을 어떻게 바라 볼 것인지, 수업개선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이날 연수에서 천호성 교수님은 우리가 수업을 분석하는 목표는 어떻게 한 인간을 성장시킬 것인가? 인간의 삶을 만들어가고 영혼을 다듬는 교육의 본질을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 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였다. 남아있는 연수 일정은 다음과 같다. 2차시 4월 29일(화) 군산월명중학교 나세원 사회과 교사 공개수업에 참관 및 분석 3차시 5월 13일(화) 비폭력대화법으로 아이와 소통하기(부산주례여자중학교 수석교사 이미아) 4차시 5월 20일(화) 수업방해 학생과 소통하기(창원태봉고등학교 교사 박경화) 5차시 5월 27일(화) 인문사회학적 감수성으로 아이와 소통하기(태인고등학교 교사 김혜영) 6차시 6월 3일(화) 문화예술적 감수성으로 아이와 소통하기(전주시립극단 연극배우 정경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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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성래 | 14.04.25 조회:766
    2014 대학생 멘토링 운영 담당교사 및 대학생 멘토 사전 연수
    2014.4.25.(금) 15시부터 17시 30분까지 군산교육문화회관 디지털정보실에서 대학생 멘토링 담당교사 15명과 대학생멘토 48명(일반 24명, 귀향 24명)을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하였다. 5월부터 진행되는 대학생 멘토링을 앞두고 멘토들을 위한 연수였다. 먼저 전북뇌교육협회 뇌교육강사 임운나 선생님은 ‘학생과의 소통을 위한 기법-명상을 통한 두뇌 코칭’에 대한 연수를 하였다. 다음으로는 충남서천교육지원청 전문상담사 전현진 선생님은‘최고의 멘토되기-멘토에겐 솔루션이 필요해요’라는 제목으로 연수를 하였다. 마지막으로는 대학생 멘토링 운영 연수 안내에 이어 학교담당교사와 멘토와의 만남의 시간을 갖었다. 오늘의 연수는 학생들과 소통을 하기 위해 먼저 나의 몸과 마음과 소통하는 여러 가지 실제적인 방법과 멘토링의 사례를 통한 여러 가지 팁들을 제공함은 물론 멘토링을 앞둔 멘토들에게 앞으로 만나게 될 멘토에게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좋은 멘토가 될 것을 다짐하는 시간이 되었다. 앞으로 48명의 대학생 멘토는 멘티들의 형, 누나, 오빠, 언니가 되어 고민을 들어주는 상담자, 어려운 학습을 도와주는 학습도우미 등의 역할을 해 주어 아이들에게 희망의 빛이 되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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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진수 | 14.04.25 조회:793
    중학교 온라인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연수 실시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원태)은 4월 25일(금)에 우리청 2층 전산실에서 중학교 기초학력 담당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기초학력 진단 보정 시스템 사용자 연수를 실시하였다. 온라인 기초학력 진단 보정 시스템은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교수 학습 지도 프로그램을 학교 현장에 보급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맞춤형 기초학력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자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학습 부진 원인 진단을 위한 단계형 기초학력 향상평가와 정서심리 검사도구, 진단 결과에 따른 맞춤형 보정자료, 다양한 진단 처방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날 연수는 ‘시스템 활용을 통한 기초학력 지도 방안’(회현중 교사 김숙자)이라는 주제로 실제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과 체계적인 기초학력 지도 방안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학습 부진 학생 지도에 대한 문제점 및 해결 방안에 대하여 학교별 사례 및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맞춤형 책임교육을 실현하는 방안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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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진수 | 14.04.25 조회:728
    초중등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및 협력교사 연수 실시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원태)은 4월 23일 ~ 24일에 군산월명중학교 영어전용교실에서 군산 관내 초·중학교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및 협력교사를 대상으로 팀티칭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에서는 초등은 ‘Coteaching Using Songs and Stories’(전주전일초 교사 한성하), 중학교는 ‘효율적인 Team Teaching 교수학습 방법 적용 및 실제’(부안여중 교사 김장필)라는 주제로 원어민과 영어교사들의 Team Teaching 수업력 제고를 위한 연수가 진행 되었다 또한, 원어민 복무관리 및 학교별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를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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