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군산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학교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필독] 본 페이지에 게시하고자 할 경우, 기관(학교) 대표 아이디로 접속하여 게시합니다.
   예) 전북특별자치도군산교육지원청 대표 아이디: s448


대야초-마음건강교육-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운영(5학년)
좋아요:0
작성자 대야초 등록일 13.10.23 조회수 810
첨부파일

요즈음 아이들은 학업성적 문제, 가정불화와 가정폭력, 집단 따돌림 등과 같은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으로 인하여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렇게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올바른 의식을 가지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집단상담」프로그램을 5학년 대상으로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1. 프로그램명 :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자존감 회복 ”

- 네 가지 자아 이해하기(욕구-감정-생각-몸)

- 자존감의 원천 ,욕구 다루기

- 감정 알아차리고 표현하기

- 욕구와 감정 표현하기

- 소통하기

2. 일 시 : 2013년 10월 4일(금),11일(금),16일(수) 총 3회 2,3,4교시

3. 대 상 : 5학년 20명 (남:11명, 여 :9명)

4. 집단지도자 : 남상철 소장(균형심리학개발, 심리상담가)

 

  < 2013.10.4(금) 2,3,4교시-1회기>

욕구에 대한 설명을 듣고 흥부놀부의 이야기를 통해 건강한 자존감, 해로운 자존감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흥부놀부에 나오는 등장인물과 소품들을 활용하여 친구들 개인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가족들과의 관계의 소원함으로 인해 아픈 마음을 느끼는 친구의 마음을 인정하고 공감 해주며 이해 할 수가 있었다.

 

< 2013.10.11(금) 2,3,4교시-2회기>

  나는 소통(고민이 있을 때 등)이 안 될 때 그 고통을 무엇을 하며 견디는지 친구들 개인의 이야기를 들어보며 흥부놀부의 도깨비에게 자신의 마음을 표현 해 보았다.

자신을 괴롭히고 차별하는 친구에 대한 마음이 접촉되어 감정을 느껴주고 강하게 표현하며 카타리시스를 느낄 수 있었다.

마음의 상처를 받았을 때 생긴 감정을 몸으로 받아들여 느껴주지 않고 소통시키지 않으면 나중에 엉뚱하고 과도한 행동을 하게 한다는 소통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2013.10.16(수) 2.3,4교시-3회기>

  갈등시 주고 받는 대화(예:승휘와 채연)를 듣고 숨어 있는 욕구와 감정을 찾아보았다.

평소 우리가 사용하는 대화처럼 욕구와 감정은 전혀 표현 하지 않고 그냥 자기의 판단만 얘기 했을 때와 욕구와 감정을 표현하며 자기의 판단을 얘기 할 때의 차이를 느껴 보았다.

욕구와 감정을 찾으며 대화하기란 참으로 낯설고 어색하였다.

하지만 짝과 돌아가면서 연습함으로 욕구와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 조금은 익숙해지면서 마음의 편안함을 느낄 수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몸에 쌓인 감정을 푸는 작업을 간단하게 해 보며 자존감이라는 것이 네가지 자아(욕구-감정-생각-몸)와 연결되어 있음을 구체적으로 알았고 몸으로 실천하며 배워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전글 당북초, 교육기부로 꿈을 JOB아라! 진로체험
다음글 옥봉초) 군산시 의정 활동의 현장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