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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특별자치도전주교육지원청 JEONBUK STATE JEONJU OFFICE OF EDUCATION

공통서비스이행기준

▶ 담당부서 : 행정지원과(총무담당) ☎270-6056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고객께서 주차 및 방문에 불편함이 없도록
현관 앞 주차장 8면을 민원인 전용 주차장으로 지정하여 운영하겠습니다.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이 방문하였을 경우 친절 도우미가 1분 이내에 원하는 부서에 모셔다 드리고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고객이 원하시는 부서와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고객이 원하시는 부서를 1분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현관에 친절 도우미 1 명을 배치하고, 사무실 위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각 부서의 주된 출입구에 부서 명패와 직원의 사진 및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 안내도를 게시하고, 부서 내 담당자의 위치를 신속히 찾을 수 있도 록 좌석표찰을 게시하겠습니다.
방문하신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밝고 다정한 모습으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반갑 게 인사하며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업무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하던 일을 5초 이내에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으며, 부득이 대기상황 발생 시는 필요에 따라 적절한 양 해를 구하되 3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사용하고자 하는 사무기기(복사기, FAX, 전화기 등)는 먼저 들은 직원이 5초 이내에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인터넷이 가능한 민원인 전용 컴퓨터를 설치하여 상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냉·온수기, 무료 자판기 등을 설치하여 민원인에게 최대한 편의를 제공 하겠습니다.
고객 편의를 위한 민원인 석에는 메모지, 일간지, 간행물 등을 비치하겠습니다.
민원실 내에 작은 문고를 설치하여 고객이 대기하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 록 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고 업무대행이 가능한 부분은 즉시 처리 해 드리겠습니다.
담당직원과 직접 상담해야 할 경우에는 업무 담당자의 현재 소재를 확인하 여 면담 가능 여부 및 시간을 알려 드리겠으며, 담당자가 청 내에 있을 경우 에는 10분 이내에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부서 업무일 경우에는
해당 부서로 직접 안내하거나 부서의 위치와 담당자를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께서 일을 마치고 가실 때에는
고객의 민원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처리과정의 불편사항 등에 대해 적절한 쿠션언어와 함께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를 걸어오시는 경우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하여는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전화를 받을 때는 “인사말, 000과 000입니다”라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 히겠습니다.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린 후 받을 때는 “인사말, 000과 000입니다.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라고 친절하게 받겠습니다.
문의사항에 대하여 바로 답변할 수 없을 경우에는 적절한 양해를 구한 후 연락처를 메모하여 약속한 시간 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과 담당자와의 신속한 연결을 위해 업무와 전화번호가 포함된 직원일람 표를 비치하겠습니다.
전화를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고객과의 통화요지를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전화가 끊길 경우를 대비하여 “고객님의 전화를 00과 000담당자에게 돌려 드리겠습니다. 혹시 전화가 끊어지면 000-0000번호로 전화하셔서 000직원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친절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통화 희망자가 부재중인 경우
담당자의 부재 사유를 설명하고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전화 받은 본인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 달하고 담당자가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 통화가 끝났을 때는
상황에 맞는 적절한 쿠션언어와 함께 “감사합니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 오” 등으로 인사드린 후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FAX·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
우편·FAX 민원의 경우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접수 후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처리 절차에 대하여 고객이 궁금해 하지 않도록
민원 접수 후 담당자는 1시간 이내에 민원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 절차, 문의 처 등을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으며 방문 수령, 우편, 팩스 중에서 고객이 원 하는 방법으로 처리 민원서류를 교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북특별자치도전주교육지원청 홈페이지
(www.jbjje.kr : 민원안내 > 질의응답)에 접 수된 의견에 대해서는 가능한 당일 내 답변을 원칙으로 하고, 시간을 요하 는 경우에는 최소한 48시간 이내에 답변해 드리겠으며 답변 내용에 담당 부서, 담당자, 전화번호를 함께 기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