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정읍교육소식
학생 맞춤형 진로 설계를 위한「2025 정읍 진로진학 박람회」개최 ? 학교 교육과정과 지역 교육자원을 연계한 체험 중심 박람회 운영 ? 정읍교육지원청(교육장 최용훈)은 10월 17일(금)에 정읍 관내 초·중·고 학생과 교원, 학부모 및 지역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2025 정읍 진로진학박람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박람회는 정읍교육지원청의 주관으로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맞춤형 진학 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박람회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및 대입 상담 ▲진로직업체험 ▲대학학과체험 ▲수학·과학 발명체험 ▲학교밖늘봄마을공동체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고교학점제 운영 학교의 교육과정 안내, 웹툰 체험활동, AMAZING 수학방탈출 버스, 4차산업 체험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어 미래 사회 변화에 맞춘 진로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진학지원단 진로상담 교사들이 참여하여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맞춤형 1:1 진로진학 상담을 실시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정읍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표현하고 끼를 발산하여 다양한 진로 체험을 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지역의 교육자원과 학교 교육과정이 더욱 긴밀히 연결되어 학생들의 진로 설계 역량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용훈 교육장은 “이번 진로진학박람회는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스스로 탐색하고, 미래를 주도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며 “앞으로도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학생 중심의 진로진학 지원 체계를 강화하고,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정읍교육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정읍교육지원청, ' 다문화가정 교육정보서비스 설명회’ 개최자녀 교육 이해 돕고, 학습 지원 역량 높인다 전북특별자치도정읍교육지원청(교육장 최용훈)은 10월 18일(토) 오후 1시, 정읍교육지원청 3층 시청각실에서‘2025. 다문화가정 학부모 교육정보 서비스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 이번 설명회는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자녀 교육 역량 강화와 학교교육 이해 제고를 위해 마련된 자리로, 김제검산초등학교 김주루 수석교사가 강사로 참여하여 다문화 학부모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정보 활용 방법을 안내했다. ? 설명회에서는 교육정보서비스 누리집의 다국어 번역 기능과 활용 매뉴얼,자녀 맞춤형 학습코칭 방법, 학교생활에 필요한 교육자료 및 안내 정보 활용법 등을 구체적으로 다루었다. 특히 정읍교육지원청은 정읍시 가족센터와 연계하여 설명회 참여를 적극 홍보하고, 향후 학부모들의 의견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정보 지원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 최용훈 교육장은 “다문화가정 학부모들이 자녀의 학교생활을 이해하고 스스로 교육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힘을 기를 때, 학생들의 학교 적응력도 함께 높아진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특성과 가정의 다양성을 고려한 교육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읍교육지원청, “2025. 하반기 수업혁신 연수『개념기반 탐구수업의 이해』” 실시- 학교 현장의 요구와 수준을 고려한 수요자 중심연수 운영을 통해 교원 전문성 강화 - 정읍교육지원청(교육장 최용훈)에서는 10월 16일(목),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의 10대 핵심과제 “수업혁신” 실현을 위해 ‘2025. 하반기 수업혁신 연수 『개념기반 탐구수업의 이해』(강사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온정덕)’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개념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및 적용을 지원하고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한 개념기반 탐구수업에 대한 이해력을 제고하고자 기획되었으며, 정읍 관내 초·중등 교원이 참석하였다.이번 연수를 통해 『개념기반 탐구수업』에 대한 수업 설계 중심의 이해도를 제고하고, 학습자들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통해 교원의 수업 설계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개념기반 탐구수업을 어렵고 힘들게만 생각했었는데, 이번 강의를 듣고 질의응답을 통해 이야기를 나눠보면서 개념기반 탐구수업에 대해 좀 더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게 되었다.”며 연수의 효과를 강조하였다.최용훈 교육장은 “수업혁신을 위해 질문과 토론이 있는 교실, 개념기반 탐구수업에 대해 꾸준히 연수를 진행함으로써 교사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수업혁신 실현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전했다. ?
정읍교육지원청, “2025. 하반기 기초학력·학력신장 연수『학력신장을 위한 학습코칭』” 실시- 교원의 지도 전문성 신장 및 학부모·시민의역량 강화를 통한 학력신장·책임교육 실현 -정읍교육지원청(교육장 최용훈)에서는 10월 14일(화)과 10월 21일(화), 2회에 걸쳐 『학력신장·책임교육』 실현을 위한 ‘2025. 하반기 기초학력·학력신장 연수 『학력신장을 위한 학습코칭』을 실시한다.이번 연수는 학습코칭에 대한 교원의 지도 전문성 및 학부모·시민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기획되었으며, 오전(학부모 및 정읍시민)·오후(정읍 관내 초·중등 교원)로 나누어 진행된다. 1회차는 이론에 대한 이해, 2회차는 이론을 적용한 실제 실습으로 진행되며 내실 있는 현장 지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학부모 및 시민을 위한 연수에서는 내 자녀를 이해하고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학습코칭으로, 먼저 학습유형에 대한 바른 이해와 함께 읽기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AI시대 읽기 전략을 배워본다. 또한 시간 관리와 메타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시간 관리 전략을 실습해 본다.초·중등 교원을 위한 연수에서는 학습 격차 해소를 위한 유형별 전략별 학습코칭으로, 먼저 학습유형에 대한 이해 및 진짜 공부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코칭 전략을 직접 실습해 볼 계획이다.최용훈 교육장은 “우리 교육지원청에서는 교원뿐만 아니라 학생 및 학부모, 정읍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연수를 꾸준히 진행함으로써 학력신장 정책 사업의 적용 및 실천을 통해 정책의 현장 정착을 지원하고, 학력신장·책임교육 실현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전했다. ?
e-학교교육소식
서신초등학교에서는 따뜻한 독서환경 조성을 통한 독서 흥미 고취 및 생활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독서마라톤, 책물레방아, 온책일기, 수요아침독서, 북큐레이터 활동, 독서골든벨, 작가와의 만남, 도서관 현대화 사업 등 꾸준한 독서교육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소기의 결실을 이루었습니다. 축하해주세요! 대통령기 제44회 국민독서경진대회(전국대회) 초등저학년부(독후감) 2학년 김*엘 장려상 대통령기 제44회 국민독서경진대회(전북대회) 초등저학년부(독후감) 단체상 서신초초등저학년부(독후감) 2학년 김*엘 최우수상, 장려상3학년 박*준초등고학년부(독후감) 5학년 최우수상 박*윤 대통령기 제44회 국민독서경진대회(정읍대회) 초등저학년부(독후감) 단체상 서신초초등저학년(독후감) 최우수상 3학년 박*준, 장려상 2학년 송*윤, 장려상 1학년 박*빈 초등고학년(독후감) 최우수상 5학년 박*윤
기나긴 장마가 계속되는 가운데 7월 어느 날, 정읍서초등학교 교정에 학생들의 왁자지껄한 소리가 가득했습니다. ?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학부모참여 공모사업이 선정되어 정읍서초등학교 학부모회에서 아이들을 위해 시원한 물총놀이를 준비했습니다. 많은 학생들은 은연중 7월이 되면 학교에서 물총놀이를 할 수 있을거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작년에 참여해 주셨던 학부모님들과 올해에는 꼭 참여를 희망한 학부모님들의 바램이 하늘에 닿았는지, 행사 당일 오전내 보슬보슬 내리던 비도 학생들의 하교 시간에 맞춰 쨍한 햇볕과 함께 파란 하늘이 중정 놀이터 위를 비췄습니다. ? 오전부터 학부모님들과 교장, 교감선생님을 비롯 행정실장님까지 아이들의 즐거운 시간을 위해 바지를 걷어 올리시고 천막을 치고, 대야에 물을 가득 받고, 함지박 가득 물풍선을 만들어내는 모습과 학생들이 “화이팅!! 화이팅!!”응원해주던 모습에 마음이 벅찼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아빠들의 참여가 늘어나서 더욱 활동적으로 아이들과 함께 뛰어놀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즐겁게 노는 모습을 바라보시던 우리 학교 선생님들 얼굴에 흐믓한 미소가 번지는 것도 잊혀지지 않습니다. ?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많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친구들, 선생님, 부모님들과 함께 뛰어 놀던 기억들은 앞으로 아이들이 살아가는데 값진 추억으로 남을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5천여개의 물풍선을 터트리고 그 작은 조각조각들을 스스로 주어서 두손 가득 엄마들에게 달려오는 아이들은 책임감이 생겼을 것이고, 서로 다치지 않게 노는과정속에서 자연스레 친구에 대한 배려심도 생겼을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 큰 사고 없이 다치지 않고 재밌는 시간을 보낸 친구들, 여러 가지 신경을 써가며 함께 준비해 준 학부모님들, 많은 도움을 주신 교장선생님을 비롯 선생님들, 학부모 참여 공모사업을 만들어 학부모들이 교육의 주체로써 참여를 이끌어주신 교육청 관계자분들께 지면을 빌어서나마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2024학년도 정읍서초등학교 학부모회장 손현선
정읍서초등학교 학부모회(회장 이수진)는 2023.10.20.(금), 가을 저녁, 정읍서초등학교 운동장에서 학부모와 희망 학생 약 80명이 참여한 애들아 놀자 [도전 캠핑] 활동을 열었다. ? 2023학년도에 활발한 활동을 펼친 정읍서초등학교 학부모회의 마지막 학생 참여 행사로 추진된 도전 캠핑은 학부모와 자녀들이 야외에서 간식과 함께 다양한 캠핑 관련 활동을 통해 부모와 자녀간 유대감 향상과 즐거운 추억을 간직하고자 추진되었다. ? 어린이들은 야외에서 활용 빈도가 높은 매듭법, 응급구조법 등을 체험하였으며 이후 어둑해져가는 운동장에서 다양한 캠핑 체험을 가졌다. ? 야외 화로대를 준비하여 모닥불에 마시멜로우와 쫀득이 등을 구워 먹는 체험을 하였으며 까맣게 어두워진 가을 저녁 하늘을 배경으로 펑펑 불꽃을 터트리며 불꽃 구경에 몰입하였다. ? 작은 모닥불에서 피어오르는 무지개빛 오로라와 불꽃을 바라보고, 쌀쌀한 날씨를 감안하여 준비된 따뜻한 오뎅 국물과 매콤달콤한 떡볶이로 든든하게 배를 채우게 되어 참여 학생들도 든든히 활동에 참여할 수 있었다. ? 자녀와 함께 참가한 학부모는 “학교 운동장에서 가을밤 늦은 시간까지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활동을 하여 소중하고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고 말하며 행사를 준비한 학부모회와 학교에도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정읍서초등학교 학부모회(회장 이수진)는 2023.9.20.(금) 정읍서초등학교 연지당에서 희망 학생 약 150명을 대상으로 전래놀이 한마당 행사를 운영하였다. 이 행사는 잊혀져가는 전래놀이를 학부모와 학생이 재현해보고 함께 놀이를 함으로써 부모와 자녀간 유대감 향상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간직하고자 기획되었다. 프로그램은 구슬치기, 비석치기, 고무줄, 줄넘기, 제기차기, 실뜨기, 공기놀이, 알까기 등과 전체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무궁화꽃이피었습니다., 우리집에왜왔니?, 닭싸움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운영되었다. 행사 중간 중간 이벤트 게임과 간식을 같이 제공하여 참여 학생들의 호응과 즐거움을 이끌어 내었다.자녀와 참가한 학부모는 "어릴적 추억의 놀이를 자녀와 함께 할 수 있어서 기쁘고 아이에게도 소중한 추억이 될 것 같다."며 행사에 고마움을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