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지역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을 소개합니다.
정의
- 교육배려학생들이 직면한 교육 기회 ㆍ 교육 과정 ㆍ 교육 결과에서의 격차를 줄이고 학생의 교육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학교와 지역의 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학생에게 필요한 다각적인 맞춤형 지원을 제공
- 교육복지 교육과정을 실현해 학생들이 교육복지의 가치에 대해 공감하고 실천할 수 있는 교육복지 환경을 조성
추진배경
- 계층 간 소득격차 심화, 가정기능 약화 등이 초래하는 교육에서의 다양한 격차문제에 대해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인 대처 필요
- 가정배경과 관계없이 누구나 자신에게 의미있는 교육적 경험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공적 지원 필요
비전 및 목표
비전 | 학생의 교육적 성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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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 통합적 학생 성장 지원 | 학교- 지역 교육동동체 구축 | ||||||
운영원칙 | 자발성 | 통합성 | 관계성 | 공동체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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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과제 | 학생 맞춤형 지원 강화 |
학교 특성을 고려한 사업운영 |
교육과정 연계 | 학교-지역 공동체 환경 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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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색에 대한 종합적 이해 ·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통합 성장지원 |
· 교새 사업추진체계 구축 · 학교와 학생 특성에 맞는 사업 내용의 선택ㆍ집중 |
· 교육활동 연계 · 교육복지 교육과정 기반추국 |
· 지자체, 지역과 학생 지원을 위한 연계ㆍ협력 · 학교와 지역의 공동체 문화조성 활동 강화 |
사업내용
영역 | 세부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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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파악 | · 지원학생 선정과 학생별 특성 및 욕구 파악 - 지원학생 선정(학생의 학교생활, 가정환경 등 고려) - 지원순위 결정과 학생 특성별 분류 |
맞춤형 지원 | · 사례관리 지원 · 프로그램 지원 |
환경 조성 | · 학교 및 학급 공동체 문화 조성 · 위기가정학생 지원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및 협력 · 학교 간 공동 사업 및 마을 공동체 만들기 사업 |
운영 지원 | · 사업 담당부서와 사례관리팀 운영 · 교육복지위원회 운영 · 사업 운영을 위한 지원 활동(연수, 협의회, 교육복지실 운영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