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군산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학교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필독] 본 페이지에 게시하고자 할 경우, 기관(학교) 대표 아이디로 접속하여 게시합니다.
[군산부설초] IB 관심학교 운영 통해 미래역량 갖춘 세계시민 육성
좋아요:0
작성자 군산부설초 등록일 25.03.26 조회수 81
첨부파일

제목: 군산부설초, IB 관심학교 운영 통해 미래역량 갖춘 세계시민 육성

 

  전주교육대학교군산부설초등학교(교장 김신철)2024년에 이어 전북미래학교 2년차로서 IB 관심학교 운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주도성과 사고력을 키우며, 미래역량을 갖춘 세계시민 육성을 목표로 다양한 교육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군산부설초는 전북미래학교의 비전인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민주적 자치공동체를 기반으로 기초·기본학력 중심의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IB(국제 바칼로레아)의 기본 철학과 비전을 교직원들과 공유하고, 개념기반 탐구수업 나눔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하는 수업을 구현하고 있다.

 

  김신철 교장은 미래 사회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지식의 양이 아니라, 스스로 사고하고 협력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힘이라며 군산부설초는 학생 한 명 한 명이 주도적인 학습자가 되어 세계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교육의 방향을 꾸준히 혁신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교사들의 자발적인 연구와 협업도 돋보인다. 학교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중심으로 정기적인 수업 나눔과 성찰의 기회를 마련해, 교육과정 재구성과 수업 개선에 힘쓰고 있다. 에듀테크와 AI 코스웨어를 활용한 맞춤형 학습도 점차 확대하고 있다.

 1학년 담임교사는 단순히 지식을 가르치는 수업을 넘어, 학생 스스로 배움의 주체가 되는 경험을 하도록 수업을 설계하고 있다“IB 철학에 기반한 수업을 통해 아이들이 세상과 연결되는 눈을 키우고 있어 보람을 느낀다고 전했다.

   2025학년도에는 IB의 사명과 비전을 학생들과 함께 정립하고, IB 후보학교 진입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글로벌한 시각과 책임의식을 갖춘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군산부설초는 앞으로도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 성장하는 교육 공동체를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배움의 장을 만들어갈 예정이다.

 

다음글 [군산부설초] 2025 군산새만금마라톤대회 연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