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군산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담당자: 생활교육과 Wee센터,  전화번호: 063-450-2850


자존감 향상 방법 5단계
작성자 윤서정 등록일 21.01.12 조회수 479

가끔 나를 생각하는 시간을 갖어 보세요~

자신감은 스스로를 믿는 감정이며

자존감은 타인과의 경쟁에서 생겨난다고 합니다.

 

 

 

남들이 어떻게 생각하느냐보다

내가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마음먹었기 때문이지.

 

그 표는 네가 붙어 있게 하기 때문에 붙는 거란다.

그 표는 네가 그것을 중요하게 생각할 때만 붙는거야.

 

            -   ' 너는 특별하단다' 발췌  -

 

1단계: 자기 이해 능력 키우기

 우선 나를 잘 알아야 됩니다. 자존감 향상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해요.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중의 하나도 자기 이해 지능, 즉 자기 성찰 능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잘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음 상태에 대해서도 잘 이해하고 다스릴 수 있는 사람이 자존감도 높고 성공할 확률도 높겠지요. 나를 아는 것은 곧 나의 마음을 아는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2단계: 내 마음의 원리 알기

카메라로 사람이나 사물을 찍으면 사진이 남는 것처럼 사람도 눈, , , , 온몸으로 보고 듣고 경험한 것을 사진 찍어 뇌 속에 저장하는데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뇌 속에서 떠올라지는 그 사진이 바로 나의 마음입니다.

 

3단계: 지금까지 살아온 삶 돌아보기

태어나서 현재까지 살면서 순간순간 내 뇌 속에 저장해 놓은 수많은 사진들이 현재의 내 모습을 이루고 있습니다. 남이 보기에는 많은 걸 이루었어도 본인은 자존감이 낮은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보게 될 때도 있고 반대로 누가 봐도 성공한 인생이라 봐주기 어려운데 자존감은 높을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살아온 삶이 다르고 마음속에 찍어 놓은 사진이 다르기 때문이다.

 

 

4단계사진 찍어놓은 가짜 마음 빼기

 

작은 나무처럼 나도 주변 사람들이 했던 부정적인 말을 사진 찍고 그 사진이 진짜라고 믿으면서 괴로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행한 것은 사진은 가짜라는 사실입니다. 세상에는 없는데 각자의 마음속에만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꺼내 보여줄 수도 없는 그 사진을 진짜라고 믿기에 낮아진 자존감을 회복하기가 그렇게 어려운 거였더라구요. 내 입장에서 내 생각대로 찍어놓은 사진을 하나하나 떠올려 빼기합니다. 가짜이기 때문에 버려집니다. 현재 자존감이 낮은 내 모습을 직시하고 내 중심적으로 찍어 놓은 허상의 나를 지워나가다 보면 본래의 나, 진짜 내 모습이 서서히 드러납니다.

 

5단계: 진짜 마음, 진짜 나로 살기

가짜마음, 가짜 나를 빼기 할수록 진짜 마음이 되어 진짜 나로 살게 됩니다.

상황과 조건에 따라 나를 좋아했다 싫어했다는 하는 마음이 아니라 항상 나를 수용하고 사랑할 수 있는 마음입니다. 자존감이 향상되는 것은 저절로 입니다.

나의 본래 마음과 진짜 자아를 찾아야 근본적으로 자존감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남이 생각하는 나, 내가 생각하는 나는 사진 찍어놓은 허상의 이미지입니다.

자신감이나 자존감 향상은 진짜 나를 찾는 것에서 비로소 시작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생명을 소중하게 여기겠지요. 생을 지속시킬 수 있는 기초적이면서 강력한 도구가 바로 자존감이 아닐까 싶어요.

남이 한 말이나 행동을 보고 내 나름대로 한 생각과 판단 즉 사진을 사실이라고 믿지 않는 것그리고 그것에 개의치 않을 수 있는 자신감과 용기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조금씩 변화해가고 있는 중입니다.  

이전글 전라북도교육청 위기학생지원운영계획
다음글 학생 자해대응 교사용 안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