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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특별자치도전주교육지원청 JEONBUK STATE JEONJU OFFICE OF EDUCATION

e-전주교육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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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 전주학생의회 제1회 정기회 개최
    2024 전주학생의회 제1회 정기회 개최
    전주교육지원청 학생의회(의장 이원빈, 전주고 2) 2024년 제1회 정기회가 8월 14일(수) 오후 3시에 전주시의회 5층 본회의장에서 개최됐다. 전주학생의회는 지난 7월 두 차례에 걸친 임시회(분과위원회)에서 분과별로 20개의 정책이 제안되었으며 분과별 질의.응답 및 검토 과정을 통해 최종 2개 안건을 정기회에 상정하였다.  이날 정기회는 전주학생의회 운영위원장(홍서현, 전주중앙여고 2)의 사회로 전주교육지원청 교육지원국장(이은례)의 인사말씀과 전주시의회 의장(남관우)의 축사가 있었으며 전주학생의회 의장(이원빈, 전주고 2)의 개회사 및 개회 선언, 전주학생의회 부의장(김지성, 전주고 2)의 의사보고, 3분 자유발언(조경준 전일고 3, 박다솔 전주고 2), 의안 제안 설명(강수지 한일고 2, 임현우 전주고 2), 상정된 2개 안건에 대한 현황 및 예산 반영 등 전주교육지원청 담당부서의 검토 의견을 답변하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먼저, 전주학생의회에서 제안한 전주시 고등학교 PBL 금융프로젝트 개최를 통한 금융교육 활성화 안건에 대해서는 도내 대학교 전북경제교육센터,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등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찾아가는 금융교육 및 금융체험 캠프를 지원할 예정이며 프로젝트기반학습 및 경제동아리 운영은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해당 사업 소관 부서와 협의하겠다고 하였다.  다음으로 전주시 고등학교 기숙사 보수공사 및 리모델링 비용 지원 안건에 대해서는 공립고등학교는 전주교육지원청 시설과이지만 사립고등학교는 도교육청 소관으로 기숙사를 포함하여 모든 교육시설은 노후시설개선 및 목적사업을 위하여 3개년 주기로 학교로부터 예산 신청을 받아 확인 과정을 거쳐 노후도 및 시급성에 따라 심의 후에 순위를 정하여 확보된 예산으로 집행하고 있으며 향후 기숙사 환경개선시 개별실 및 위생시설을 보완하고 휴게공간 및 공용공간 조성 등 현재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지속적으로 시설을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전주학생의회는 지난 3월 퍼실리테이터와 함께하는 오리엔테이션, 4월 학생의회 출범식, 5월 1박2일 역량강화 워크숍을 거치며 친화력을 강화하고 교육정책 제안 및 정책 제안서 작성 등 학생의원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함양하였으며 7월 2차례에 걸친 분과위원회를 통해 최종 안건을 결정하였다.  전주학생의회 의장(이원빈, 전주고 2)은 정기회에서 가결된 2개 안건에 대한 2025년도 전주교육지원청의 구체적인 향후 계획을 다음 정기회에 서면으로 답변해 달라고 하였으며 더 나은 전주 교육을 위해 애쓰고 계신 전주교육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하다고 전했다.
    유선미 | 24.08.19 조회:155
  • 2024 전주교육지원청 청소년 해외 역사.문화 탐방 발표 및 평가회
    2024 전주교육지원청 청소년 해외 역사.문화 탐방 발표 및 평가회
    2024 청소년 해외 역사.문화 탐방 결과 발표 및 평가회 운영“인성과 실력을 키우는 역사.문화 탐방! 싱포일주”“교육장님, 내년에도 보내주세요!!!” 전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정기)은 학생들의 문화 이해 증진 및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2024 청소년 해외 역사.문화 탐방’ 결과 발표 및 평가회를 운영하였다. 2024 청소년 해외 역사.문화 탐방에 참여한, 관내 41개 학교 100명의 학생들은 자신들이 선정한 주제에 대해 3박 5일 동안 탐구하고 조사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각 6개 조, 12모둠으로 편성된 학생들은 모둠장, 자료수집, 사진촬영, 동영상 촬영, PPT작성, 발표자 등의 역할을 맡아 성실히 수행한 결과를 100명의 친구들, 부모님, 선생님 앞에서 선보였다. A-1-1조는 싱가포르의 민족구성, A-1-2조는 싱가포르의 교육, B-1조의 두 개 조는 싱가포르의 동.식물과 법률, B-2-1조는 싱가포르의 역사, B-2-2조는 래플스, C-1-1조는 싱가포르의 건축문화, C-1-2조는 싱가포르의 랜드마크, C-2-1조는 싱가포르의 기후, C-2-2조는 싱가포르의 지형에 대해 발표하였다. 학생들과 함께 교육활동은 담당하였던 인솔교사 6명은 학생들과 함께한 3박 5일간의 사진과 기록을 모둠별로 활동일지를 ‘하루북’으로 남겼으며, “3박 5일 동안 학생들과 좋은 추억을 남기게 되었다. 앞으로도 만나면 인사하고 연락하며 지내자.”라며 작별인사를 하였다. 또한 담당업체에서는 3박5일 동안 학생들의 활동을 생생하게 담아 제작한 디지털 앨범을 선보여 큰 환호를 받았다. 담당 장학사는 “학생들은 축제와 같은 발표 현장에서 서로 응원하며 박수갈채를 보내기도 하고, 질의에 응답하기도 하며 3개월 동안 이루어진 싱가포르 교육활동의 결과물을 즐기는 모습이었다.”고 전했다. 전주교육지원청교육장(김정기)은 12명의 모둠장에게 한명한명 악수하며 ‘이수증’을 전달하여 격려하였고,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한 모든 담당자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당부와 함께 “모든 활동을 성실히 수행하고 건강하고 밝게 돌아와 주어서 감사하고, 여러분에게 앞으로 살아가는 데 큰 경험과 기회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격려하였다. 전주교육지원청은 이 평가회를 끝으로 상반기 청소년 해외 역사.문화 탐방을 마무리 하며, 중2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김현숙 | 24.08.09 조회:243
  • 2024 전주학생자치연합회 활동 보고회 및 학생자치 토론회 개최
    2024 전주학생자치연합회 활동 보고회 및 학생자치 토론회 개최
    전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정기)은 2024년 8월 7일(수) 오후 2시에 전주 베스트웨스턴 1층 베스트홀에서 전주학생자치연합회(아르테) 제4기 활동 보고회 및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한 학생자치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1부 활동 보고회는 조경준(전일고 3)의 사회로 제4기(2023. 9.~2024.8.) 활동 평가를 시작으로 기획부의 고교연합 도전 골든벨(김환희, 완산고 3), 총무부의 길거리 수학 퀴즈 챌린지(김민석, 한일고 3), 우솔부의 학생자치문화 공간과 내꿈에 깊이더하기 스토리텔링(정김벼리 한일고 2), 홍보부의 우리학교 폼 살아있다 학교 스토리보드 공모전(박서영, 전주기전여고 2) 등을 중심으로 활동 경험을 서로 나누고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가 되었다. 2부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한 학생자치 토론회는 전주학생의회 의원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월드카페 토의를 진행하였다. 토의 주제는 학생자치 활성화, 학교폭력 및 청소년 비행, 학업성취와 학교생활기록부, 학생인권과 교권 등 4개로 선정하여 운영하였다.  학생자치연합회 제4기 활동을 마무리하는 자리에서 회장 조경준(전일고 3)은 ‘학생자치연합회가 전주교육지원청에서 처음 시작된 2019년, 중학교 2학년때부터 아르테 활동을 해왔는데, 지난 5년동안 다양한 학생주도 활동들을 통해 많이 경험하고 성장할 수 있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전주교육지원청은 학생 자치 활동 활성화를 위해 2019년부터 학생자치연합회를 운영해 오고 있으며 학생들은 다양한 학교 밖 활동을 통해 변화를 주도하는 힘과 사회 참여 의지를 기르며 지역, 사회, 국가, 세계 공동체 일원으로서 협력하고 행동하는 민주시민을 키워내고 있다.
    유선미 | 24.08.09 조회:206
  • 2024년 학교·유치원 급식 조리실무사 교육
    2024년 학교·유치원 급식 조리실무사 교육
    전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정기)은 지난 30일 전주학생교육문화관 공연장에서 2024년 조리실무사 교육을 실시했다.  학교·유치원 급식 조리실무사들의 청렴 의식 향상과 직무능력 함양을 위해 마련된 이번 교육에는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조리실무사 690명이 참석했다. 교육은 △함께하는 청렴생활(청렴전문강사 이미자 행정실장) △학교·유치원 급식 위생·안전 관리(적상초등학교 박옥수 영양교사) 순으로 진행됐다. 김정기 교육장은 “열악한 근무 여건에서도 급식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조리실무사님들께 감사드린다”며 “학생들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면서 앞으로도 어머니의 마음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급식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전은주 | 24.08.06 조회:146
  • 2024. 어린이 해외문화역사 탐방 1차 사전교육
    2024. 어린이 해외문화역사 탐방 1차 사전교육
    2024. 초등 어린이 해외문화역사 탐방을 위한 1차 사전교육이 전주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시청각실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탐방은 학생 109명과 인솔교사 9명, 지원단 2명 등 총 120명이 참여하게 된다.1차 사전교육에서는 탐방 시 주의사항 및 사전에 준비해야 할 부분에 대한 안내가 있었으며, 탐방 기간동안에 함께 활동하게 될 인솔교사 선생님과 같은 반 친구들을 만나 서로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탐방에 참여하게 될 학생들은 탐방 전에 싱가포르의 문화와 역사에 대해 함께 공부하게 되며, 탐방에서 사용하게 될 간단한 영어회화도 반별로 학습할 예정이다. 8월 30일에 진행될 2차 사전교육에서는 탐방기간동안 방문할 국제 학교에서 소개할 한국문화에 대한 내용을 준비할 예정이다. 
    오현옥 | 24.08.02 조회:195
  • 전주교육지원청-전주시청 '교육발전특구 2차 시범지역' 지정
    전주교육지원청-전주시청 '교육발전특구 2차 시범지역' 지정
    7월 30일 교육부는 '교육발전특구 2차 시범지역'으로 전주를 포함한 군산, 정읍, 김제, 임실, 순창이 선정되었다. 전주교육지원청은 전주시와 함께 '미래를 선도하는 으뜸 교육도시, 전주'를 만들기 위해 함께 협력하여 지역 주도의 교육혁신에 나설 예정이다.   
    오현옥 | 24.08.02 조회:167
  • 지역과 함께 하는 『2024년 자율형 공립고 2.0 』 최종 선정
    지역과 함께 하는 『2024년 자율형 공립고 2.0 』 최종 선정
    지역과 함께 하는 『2024년 자율형 공립고 2.0』에 전주 관내 고등학교 4개 학교가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지역과 학교별 특성을 살리는 교육과정 개발 및 특화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공교육의 새로운 출발점을 만드는 지역 발전의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선정 학교: 양현고, 전주고, 전주솔내고, 전주여자고- 지원 내용: 선정 학교별 5년간 매년 2억원씩 지원   
    김예순 | 24.07.30 조회:115
  • 2024. 전주 신규 및 저경력 교사 실행역량 강화 연수 진행
    2024. 전주 신규 및 저경력 교사 실행역량 강화 연수 진행
    실전에서 빛나는 교사 되기: 전주 중등 신규 및 저경력 교사 실행 역량 강화 연수 진행전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정기)가 주관하고 전주대학교 교원연수원이 주최하는 ‘2024 중등 신규 및 저경력 교사 실행역량 강화 연수’가 지난 7월 26일 전주대학교 스타센터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다. 이틀 간의 집중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전주 지역 중.고등증학교 신규 및 저경력 교사 36명이 참가한 이번 연수는 교육현장에서 직면하는 도전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실행 역량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었다.연수 과정은 주로 디지털 기반의 교육 전환 전략, 미래 교육 설계를 위한 방법론,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방안 및 전주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통합한 교육 콘텐츠의 개발과 활용에 대한 프로그램등으로 구성되었다. 뿐만아니라 청소년의 심리적 공감과 회복을 돕는 상담 기법에 관한 이론 및 실제 적용 방법을 다루며, 다문화 시민성 교육과 학교 폭력 사안의 효과적인 처리 방법에 대해서도 심층적으로 다루었다.김정기 전주교육지원청 교육장은 "현장 중심의 교육과 실질적 문제 해결 능력의 강화는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언급하며, "이번 연수가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여 교육 전문가로서 자신감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이 연수는 참가 교사들에게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전문 지식의 확대와 교육 방법의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진승희 | 24.07.28 조회:157
  • 2024 전주교육지원청 상반기(1차) 청소년 해외 역사.문화 탐방 운영
    2024 전주교육지원청 상반기(1차) 청소년 해외 역사.문화 탐방 운영
    보도자료2024. 7. 19.전북특별자치도전주교육지원청첨부파일( ) 영상( ) 사진( ? )☎063-270-6081, 전주교육지원청 장학사 김현숙 2024 전주교육지원청 상반기(1차) 청소년 해외 역사.문화 탐방 운영 전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정기)이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함양과 싱가포르의 역사와 문화 체험 기회 제공을 위해 ‘청소년 해외 역사.문화 탐방’을 운영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해외 경험이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싱가포르에서 운영되는 이 사업은 상반기(1차)와 하반기(2차)로 두 차례 운영되며, 대상도 중3 100명과 중2 1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상반기(1차) 프로그램으로 7월 15일(월)부터 7월 19일(금)까지 3박 5일 동안 진행된 역사.문화 탐방은“해외 역사.문화 탐방, 싱포일주!”라는 테마로 운영되었다. 7월 16일(화) 오전에는 싱가포르도시개발청(URA센터) 갤러리에서 싱가포르의 현대사 교육을 시작으로, 싱가포르 국립대학(NUS)을 방문하였다. 이 과정에서 수준있는 가이드의 설명과 한국 유학생들의 협조로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소하였다. 오후에는 싱가포르사이언스센터와 가든스바이더베이를 방문하여 싱가포르의 선진 과학기술은 물론, 생태환경에 대한 교육 및 체험 기회로 삼았다. 또한 스튜디오 엠에서 이루어진 모둠활동에서는 41개의 학교에서 모인 학생들이 각 모둠별로 자신의 역할을 확인하고, 협력하는 자기주도적인 학습 현장이 연출되었다.7월 17일(수) 오전에는 올드시티에서 ‘래플스’라는 인물과 싱가포르의 초창기 도시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고, 관광의 명소인 머라이언 파크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는 기회가 되었다. 오후에는 유니버설스튜디오에 방문하여, 워터월드 공연 관람, 트레스포머와 무미 등 한국에서 접할 수 없는 놀이기구 체험, 거리공연 등 다양한 문화체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마리나베이샌즈 쇼퍼의 ‘애플샵’을 방문하여, 관심있는 학생들의 역량을 확장하는 계기로 삼았다. 저녁시간에는 리버보트를 타고 싱가포르의 야경을 보며, 금융과 무역의 허브로서의 싱가포르의 현주소와 발전상을 확인하였다. 특히 전주교육지원청 학생들을 3조로 나누어 3대의 리버보트를 섭외하여 안전성을 확보하고, 한국어로 설명되는 싱가포르의 역사를 동영상으로 제공받아 체험 속에서도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였다.7월18일(목) 오전에는 ‘포트개닝’에 방문하여, 초창기의 영국인들이 19세기 전략적 요충지로 이용하던 장소를 도심의 공원으로 조성한 싱가포르의 도시계획의 현장을 확인하며, 중세시대의 무덤과 ‘대포’등 무기, 벙커, 유물이 전시된 박물관에서 가이드의 설명을 중심으로 역사교육을 실시하였다. 또한 제임스 쿡 대학의 장혜진교수의 ‘글로벌 시대의 역량을 키우는 대화의 기법’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운영하였다. 한국인으로 싱가포르의 대학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모습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진로의식 및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오후에는 아랍스트리트와 차이나타운을 방문하여 다양한 인종이 모여 조화롭게 살아가는 싱가포르에 대해 이해하며, 글로벌 인식을 확장하는 계기로 삼았다. 전주교육지원청의 담당자는“많은 인원이 참여하여 시간 운영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인솔교사를 포함한 인솔단의 노력과 하나라도 더 보고자하는 학생들의 배움에 대한 욕구가 배가되어 안전하게 프로그램을 마칠 수 있었다”라며, “100명의 학생들과 10명의 교육지원청 인솔단, 10명의 담당업체 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라고 마음을 전하였다. 이후 학생들은 A팀(4모둠), B팀(4모둠), C팀(4모둠)으로 나누어, 각각 민족구성, 교육, 음식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동.식물, 법률, 역사를 주제로 탐구한 결과를 8월 9일 ‘성과보고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전주교육지원청의 김정기교육장은 “학생들이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서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는 기회로 삼을 것이다”라며, “학생해외연수의 고도화를 이끌어내겠다”는 취지를 밝혔다.
    김현숙 | 24.07.19 조회:284
  • 2024. 『삼삼오오 교내 독서동아리』 활동
    2024. 『삼삼오오 교내 독서동아리』 활동
    1. 전주교육지원청 중등교육과에서는 전주 관내 중학교 교내 독서동아리를 지원하여 책으로 소통하는 기회 제공 및 학생들의 학생들의 교과 기반 배경지식과 종합적 사고능력 향상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2024. 『삼삼오오 교내 독서동아리』를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2. 전주 관내 중학교를 대상으로 동아리를 공모하여 총 12개의 동아리를 최종 선정하였으며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토론, 작가와의 만남, 특강, 독서캠프 등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3.『삼삼오오』는 작은 규모의 교내 독서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편안하고 친밀한 분위기에서 다양한 독서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학교 현장에 책 읽는 문화를 확산하고자 하는 상징적인 표현이며, 단위 학교의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4. 지난 7.13.(토) 10:00 ~12:00 평화시립도서관에서 청소년 소설 '느티나무 수호대' 김중미 작가와의 만남 행사에 전주평화중학교 독서동아리 학생과 지도교사 김미영 선생님께서 참여하여 소외된 사람들과 공존하며 살아가는 삶에 대하여 진지한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김예순 | 24.07.15 조회:126
  • 2024 지역자원 활용 관리자 창업체험교육 운영
    2024 지역자원 활용 관리자 창업체험교육 운영
    2024 지역자원 활용 관리자 창업체험교육“창평슬로시티 창업체험교육” 전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정기)은 창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연계 방안의 일환으로 담양지역의 슬로시티를 방문하였다.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6월 3일 중.고등학교 교장을 대상으로 광주창업보육센터와 그린카에서 신산업 분야 관리자 창업교육을 실시한 이후 이루어지는 두 번째 창업교육 프로그램이다.7월 11일부터 12일까지 1박 2일 동안 이루어진 “창평슬로시티 창업체험교육”은 약초를 활용하여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담양창업교육의 사례를 경험하여 지역과 상생하는 창업체험교육을 체험하였다.중.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창업교육은 생소한 분야이기 때문에 교장단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이를 통해 학교 교육과정에 투입하고자 하는 것이 전주교육지원청 창업교육의 방향이다.전주시 고등학교 교장단과 협업한 이 프로그램에서는 지역의 특성을 활용하여 창업교육을 활성화하고 있는 담양군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전주지역 만의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창출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1차 창업교육은 친환경, 자율주행 자동차 등 신산업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광주광역시교육청의 선진사례 탐방하였고, 2차 창업교육은 지역자원을 활용한 담양군의 창업교육의 방향을 검토하고 느리지만 특색있는 사례를 검토하는 기회가 되었다고 자체 평가하였다.
    김현숙 | 24.07.12 조회:138
  • 2024 특수교육 이해와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관리자 연수
    2024 특수교육 이해와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관리자 연수
      전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정기)은 2024년 7월 10일(수) 오후 13:30에 전주교육지원청 내 영재교육원 시청각실에서 유·초·중·고 관리자를 대상으로 2024 특수교육 이해와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관리자 연수를 실시했다. 특수교육 이해와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관리자 연수는 학교 공동체의 리더로서 특수교육에 대한 소양 함양을 위해 제안된 연수이다.   전주교육지원청 소속 장애 청소년 오케스트라 ‘위더스’의 공연을 시작으로 특수교육 담당 장학사(최근혁)의 관내 특수(통합) 교육 현황 및 지원 방안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졌다. 또한 장애학생의 학부모이자 꿈고래 사회적협동조합의 관리자인 강사(꿈고래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임신화)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강연을 통해 ‘장애학생 통합을 위한 교육 공동체 리더의 역할’에 대해 좀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전주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특수교육 이해와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관리자 연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교육 공동체 리더로서의 특수교육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김주희 | 24.07.11 조회:114
  • 전주학부모커뮤니티 ‘온 맘’ 창단식 개최
    전주학부모커뮤니티 ‘온 맘’ 창단식 개최
    전주학부모커뮤니티 ‘온 맘’창단식 개최※ 온 마음, 따뜻한 마음을 다해 안전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 학부모 동아리 전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정기)은 학부모 응급처치 대응 능력 강화 및 각급 학교 응급처치 교육 봉사활동 등의 운영으로 지역사회의 응급처치 능력을 강화하고자 전주 관내 유.초.중.고등학교의 학부모로 구성된 학부모 커뮤니티 창단식을 7월 8일(월) 대한적십자사 전북특별자치도지사에서 가졌다. 이번 창단식은 지난 6월 19일(수) 대한적십자사 전북특별자치도지사와 전주교육지원청이 학부모 응급처치 강사 양성 과정을 진행하는 업무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가능하게 되었다. 학부모 커뮤니티의 주요 활동으로는 △2주간의 응급처치 강사 양성과정 이수 및 자격 취득 △적십자사 활동 지원에 따른 강사 활동 △자녀 학교, 인근 학교 등 심폐소생술 안전교육 강사 봉사활동 참여등이다.이는 단순 교육 위주의 학부모 동아리가 아닌 봉사활동 등 자발적인 학부모 활동을 통한 지역에 기여할 수 있는 동아리 운영을 도모함으로써 학부모 자아실현 및 긍정적인 학부모 활동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하는 전북 교육시책을 반영한 것이다.김정기 전주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활동에 학부모들이 직접 참여하는 뜻깊은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며 “오늘 창단식을 시작으로 학부모 간 다양한 정보 및 각종 교육소식을 공유하며 건강한 교육공동체를 구축해주시길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채은진 | 24.07.10 조회:134
  • 2024 전주교육지원청 청소년 해외 역사.문화 탐방 2차 사전교육 운영
    2024 전주교육지원청 청소년 해외 역사.문화 탐방 2차 사전교육 운영
    2024 전주교육지원청 청소년 해외 역사.문화 탐방 2차 사전교육 운영“인성과 실력을 키우는 역사.문화 탐방! 싱포일주” 전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정기)은 학생들의 문화 이해 증진 및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2024 청소년 해외 역사.문화 탐방’을 운영하고 있다. 상반기와 하반기에 나누어 이루어지는 이 사업은, 지난 3월부터 중3 학생 100명을 선정하여 급물살을 타고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전주교육지원청은 상반기에만 전주 관내 중학교에서 중3 학생 100명, 인솔교사 6명에 대해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추진하고 있다. 전주교육지원청은 싱가포르를 대상국으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동남아시아에 위치하고 있지만 금융과 무역의 허브로서 급부상하고 있으며, 도시개발계획은 물론 건축과 수로 및 냉각기술, 엄격한 법률, IB 교육과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육의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선택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특히, 이와 관련된 기관방문 및 역사.문화 체험을 통하여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한다. 5월 20일과 6월 24일, 두 차례에 걸쳐 이루어진 집합 교육과 3주차로 이루어진 온라인 사전교육을 통해 싱가포르에 대한 역사, 지리, 문화 등을 교육하는 한편, 학생들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고 모둠별로 자신의 역할을 지원하여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안내하고 있다. 오늘 2차 사전교육에 참여한 100명의 학생들과 150여명의 학부모 및 관계자들은 학생들의 역사.문화 탐방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의 삶에 뜨거운 기회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하며 한마음으로 교육활동에 임하였다. 오랜 기간 준비를 마친 청소년 해외 역사.문화 탐방팀은 오는 7월 15일 출발하여, 7월 19일까지 3박 5일 동안 ‘인성과 실력을 키우는 역사.문화 탐방! 싱포일주’라는 테마로 교육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본팀에서 직접 학생인솔에 나선 김선하 중등교육과장은 “여러분은 1.45%로 선발된 학생이며, 우리교육지원청을 대표로 역사.문화 탐방의 일원이 된 점을 축하한다. 인솔교사와 함께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해주면 좋겠으며, 이번 기회가 여러분이 성장하는 작은 지표가 되었으면 좋겠다.”면서 학부모님에게 전주교육지원청의 활동을 믿고 응원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김현숙 | 24.06.24 조회:265
  • 2024 사제동행 학생자치 역량강화 워크숍 실
    2024 사제동행 학생자치 역량강화 워크숍 실
    전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정기)은 2024년 6월 12일(수)과 6월 19일(수) 오후 2시에 비전대학교 컨벤션홀에서 초.중.고 학생자치 담당교사와 학생회 대표 학생을 대상으로 2024 사제동행 학생자치 역량강화 워크숍을 실시했다. 사제동행 학생자치 역량강화 워크숍은 2023년도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학생의회에서 학생의원들이 제안한 연수이다. ‘모이고 떠들고 꿈꾸는 방법’(강사: 민주주의 기술학교 협동조합 대표인 이창림)을 주제로 6월 12일(수)에는 중학교와 고등학교, 6월 19일(수)에는 초등학교 학생자치 담당교사와 학생회 대표 학생 100여명의 참여로 진행되었다. 1부는 학생 자치 및 민주주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 2부에서는 학교에서 학생자치 활동의 걸림돌은 무엇이고 걸림돌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에 대해 모둠별 논의 및 의견을 발표하고 더 나은 학생자치를 상상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여러 학교의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학생자치’를 주제로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공유함으로써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상호 격려하는 자리가 되었다.  전주교육지원청은 교사와 학생의 학생자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연수 운영을 통해 학생 자치 역량을 더욱 강화하여 민주적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지역사회의 역동적인 학생자치 네트워크가 형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갈 것이다.
    유선미 | 24.06.20 조회: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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