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소식
김제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원탁회의 열려꿈이 있는 교육, 미래가 있는 김제 김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윤범)은 2025년 11월 18일(화) 김제학생교육문화관 2층 강당에서 ‘김제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원탁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번 회의는 김제교육의 중장기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하고,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현장 중심의 김제교육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되었으며, 관내 교(원)장과 교사, 학부모, 학생, 지역사회 인사 등 60여 명이 참석하였다. 회의는 ‘꿈이 있는 교육, 미래가 있는 김제’라는 슬로건 아래, 김제교육의 비전과 추진 방향을 공유하고 참여자 간 자유로운 의견 교류와 토의가 이루어지는 소통과 협력 중심의 원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참석자들은 김제교육의 비전과 중점과제 공유,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실천 중심 과제 제안, 학생 성장 중심의 교육정책 방향 논의 등을 중심으로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특히 중·고 진로진학교육 프로그램 지원 방안, 초.중 연계 다문화교육 활성화 방안, 김제 학생의 성장을 위한 학력향상 지원 방안, 김제교육에 바란다! 등 다양한 주제가 다뤄졌다. 참석한 교원들은 “학교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개선점을 직접 제안할 수 있는 소중한 자리였다”며 “김제교육의 실질적인 변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학부모 대표 또한 “학부모의 시각에서 교육정책을 함께 이야기할 수 있어 의미 있었다”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금 느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학생 대표는 “우리의 생각이 실제 김제교육계획에 반영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고 기뻤다”며, “학교생활에서 느꼈던 불편한 점과 바라는 점을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학생은 “김제의 학생으로서 지역 교육의 발전에 참여할 수 있어 자부심이 느껴졌다”고 덧붙였다. 이번 회의는 기존의 일방적 보고 중심의 회의 형식을 벗어나, 참여자 모두가 주체가 되어 김제교육의 미래를 함께 설계하는 공감과 소통의 장으로 운영되었다. 이를 통해 김제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과제가 발굴되었으며, 지역사회와 학교가 협력하여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김윤범 교육장은 “김제교육은 아이 한 명 한 명의 성장을 중심에 두고, 학교와 지역, 학부모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이어야 한다”며 “오늘 회의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과 제안을 바탕으로 김제교육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내년도 김제교육계획을 충실히 반영하고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제교육지원청은 이번 원탁회의에서 수렴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하여 ‘2026 김제교육기본계획 및 실행과제’ 수립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현장 의견 수렴과 교육공동체 소통 강화를 통해‘함께 성장하는 김제교육’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익산 하림 식품 산업 현장에서 배우는 미래 직업 체험의 날” 전북특별자치도김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윤범) 특수교육지원센터는 10월 28일(화), 관내 중·고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을 대상으로 익산 하림 본본사에서 진로·직업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 이번 진로·직업현장체험학습은 식품 산업 현장을 직접 탐방하여 직업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진로 설계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닭고기 생산과정, 품질 관리, 포장 및 판매 시스템 견학과 시식 체험이 진행되었다. 또한 하림에서 운영 중인 장애인 고용 프로그램과 사례에 대한 안내도 이루어져 학생들에게 직업인으로서의 미래 가능성을 보여주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닭고기가 맛있는 음식이 되는 과정을 직접 보니 신기했고 일하는 분들이 멋었어 보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윤범 교육장은“이번 체험학습을 통해 학교에서 배운 진로교육 내용을 실제 현장에서 적용해보는 시간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자립과 성장을 위한 교육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제교육지원청은 10월 25일(토) 관내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김제 초등 어휘력 대회’를 개최하였다. 대회에는 19명 학생이 참가해 그동안 갈고 닦은 어휘 이해력과 표현력을 겨뤘다. 이번 행사는 ‘초등어휘사전 1600’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단어의 의미를 문맥 속에서 파악하고 실제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기획됐다. 특히, 사고력과 표현력을 함께 평가하는 퀴즈 형식으로 구성돼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즐겁고 긴장감 있는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심사 결과 금상 1명, 은상 1명, 동상 3명이 선정되었으며, 금상과 은상 수상자 2명은 전라북도교육청 주관 ‘전북 초등 어휘력 대회’에 김제 대표로 참가할 예정이다. 김윤범 교육장은 “어휘력은 모든 학문의 바탕이 되는 중요한 힘”이라며 “이번 대회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사고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워,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교사 주도 수업혁신 문화 확산! 58개 배움·수업·사례 나눔 진행 김제교육지원청은 10월 20일부터 31일까지 김제교육지원청, 창의예술미래공간 ‘다움’ 및 참여 교사의 교실 등에서 관내 유·초·중등·특수 교원들을 대상으로 ‘2025 하반기 김제수업나눔페스타’를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청운초 병설유치원의 ‘다 가치, 재미나 공동교육과정’(사례나눔), 김제검산초등학교 ‘전북 학력신장 헬퍼 학교3.0’(배움나눔), 지평선중학교 ‘Brisk Teaching 활용 독서수업’(수업나눔) 등 총 58개의 배움·수업·사례 나눔이 운영된다. 교사들이 직접 연구하고 실천한 수업 사례를 공유하며, 서로 나누고 협의하는 형태로 운영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교사 개인의 수업 개선 뿐 아니라 학교 차원의 교육과정 운영과 성찰의 과정이 폭넓게 공유되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사 문화’가 확산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김제교육지원청 김윤범 교육장은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키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교사 간 협력과 나눔”이라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자율적 연수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학교 소식
11월 4~5일 장애인식교육 및 장애인권 교육 연계로 패럴림픽과 장애인 스포츠(보치아 대회)를 실시하였습니다.최종 금메달을 놓고 점심 식사 후 결승전을 치렀는데요~부용친구들의 치열했던 경기 모습을 담아보았습니다.
2025년 교육복지 연계 학교 활동 모습을 담아보았습니다.학교생활지원으로 여름, 겨울 의복 지원 및 개인 위생 용품 지원 학교생활 적응 프로그램으로 친구와 함께하는 즐거운 요리 교실 체험을 (6회) 실시하였습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학교숲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학생들은 고구마와 마시멜로를 구워 먹으며 원시인 체험을 즐겼습니다.생태환경에 대해 배우는 시간으로 모스화분도 만들고 학교숲 생태 탐구도 실시했습니다.자연 속에서 친구들과 함께 놀며 협동과 배려의 의미를 배우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이번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학교숲의 소중함과 생태환경의 가치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다름이 곧 다양성이다’라는 주제로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쿠키 만들기 체험을 통해 각자 다른 모양과 토핑으로 ‘내 방식대로’ 쿠키를 만들어보았습니다.서로의 개성과 차이를 존중하며 완성된 쿠키를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이번 활동을 통해 다양성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느끼고 이해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