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와 혁신으로 모두가 행복한 군산교육! "학생의 바른 성장, 학교·지역과 함께" 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기)은 2월 5일(목) 국립군산대학교 아카데미홀에서 유·초·중·고 교직원, 학부모, 학생의회 등 군산교육공동체를 대상으로「2026 군산교육계획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 이번 설명회는 2026 군산교육계획의 주요 과제를 공유하고, 현장 질의응답을 통해 학교 현장과의 소통을 한층 강화할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 군산교육지원청은 2026학년도 군산교육의 방향을‘변화와 혁신으로 모두가 행복한 군산교육’으로 설정하고, 다음과 같은 핵심과제를 중점 추진한다. ? 흔들림 없는 교권을 기반으로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스승존중·제자사랑 풍토 조성을 위해 학생의회·학생회를 중심으로 학교별 사제 간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또한 교권침해 예방교육과 피해교원 보호·치유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교육활동 보호를 강화한다. ? 학생의 배움이 수업에서 실현되도록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회, 수업참관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AI·디지털 수업 지원을 위한 교원 역량강화 연수를 확대하며, 교원이 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교업무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업무경감 지원을 강화한다.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중3 스텝UP 프로젝트 → 예비고1 스타트UP 캠프 → 고1~2 수능UP 프로젝트로 이어지는‘군산미래인재트랙’을 운영해 학력과 진로·진학을 연계한 책임 있는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 특수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특수학급 신·증설 및 특수학교 신설을 추진하고, 한국어학급 확대 등 다문화교육을 현장 중심으로 강화하며, 대안학교 및 학교 밖 학생 지원, 늘봄학교 활성화, 공·사립학교 균형 지원 등을 통해 교육 사각지대 없는 책임교육을 실현할 예정이다. 또한 학생 마음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의 바른 성장도 지원한다. ? 학부모 연수를 활성화하고, 학력신장·인성교육·진로교육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학교운영위원회 및 학부모회와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 다목적스포츠센터 ‘다온’, 군산융복합미래교육센터, 군산창의예술미래공간 ‘자몽’을 기반으로 청소년 건강, 진로, 창의성과 AI 기반 융복합교육을 폭넓게 펼쳐 나갈 계획이다. 학교 이전(군산남중, 상일고), 신축(군산지음학교) 등 지속적인 교육여건 개선을 통해 보다 나은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 모든 사업을 학생중심·현장중심으로 추진하고, 관행화된 사업을 정비하는 등 변화와 혁신 마인드로 속도감 있게 정책을 추진함과 동시에 청렴을 기반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청렴 군산교육’ 브랜드를 확립해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할 방침이다. ? 이성기 교육장은 “세상을 바꾸는 건 사람이고, 사람을 바꾸는 건 교육”이라며 “2026학년도에는 군산교육을 통해, 배우는 학생은 바르게 성장하고, 가르치는 교직원은 보람을 느끼며, 학부모는 군산교육에 만족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적극 협력해 군산교육이 더 활짝 꽃피우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군산특수교육지원센터는 장애위험 유아 및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조기 발견과 적기 지원을 위해 2월 2일부터 2월 6일까지 군산시 관내 행정복지센터 및 병원과 연계한 「장애 진단비 및 검사비 지원 항목 홍보 사업」을 운영한다. 이번 홍보 사업은 보호자가 경제적 부담 없이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 제도를 안내하고, 특수교육 대상 여부를 조기에 파악하여 맞춤형 교육 및 치료 지원으로 연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기간 동안 군산시내 행정복지센터와 병원에 관련 안내자료를 비치하고, 방문 보호자를 대상으로 진단비 및 검사비 지원 항목, 신청 방법, 특수교육지원센터 이용 절차 등을 집중 안내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장애위험 영유아의 조기 진단 기회를 확대하고, 체계적인 특수교육 서비스를 신속히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군산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장애위험 영유아의 조기 발견 및 지원 체계를 강화하고, 모든 유아가 평등한 출발선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초등 특수교육대상학생 겨울방학 프로그램-독서교실 방실방실 웃어보자- 전북특별자치도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기) 특수교육지원센터는 초등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독서 흥미와 문해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2026년 겨울방학 프로그램 「독서교실, 방실방실 웃어보자!」을 운영한다. 맑은 고딕", "malgun gothic", 굴림, gulim,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4pt;">? 「독서교실, 방실방실 웃어보자! 」은 2주간 2기로 나누어 운영하며, 1기는 2026년 2월 2일(월)부터 2월 13일(금)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군산학생교육문화관에서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관내 초등학교 4~6학년 특수교육대상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맑은 고딕", "malgun gothic", 굴림, gulim,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4pt;">? 이번 프로그램은 독서를 중심으로 한 놀이·체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책과 자연스럽게 친해지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즐겁게 표현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맑은 고딕", "malgun gothic", 굴림, gulim,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 14pt;">? 학생들은 다양한 동시와 그림책을 읽고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또한 놀이와 글쓰기가 결합된 활동을 통해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군산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이번 겨울방학 프로그램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학생 맞춤형 방학 프로그램과 지역사회 연계 독서·문화 체험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