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전주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e-전주교육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6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 설명회 - 강사 검증, 프로그램 모티터링 강화
작성자 남은아 등록일 25.12.19 조회수 52
첨부파일

전주교육지원청(교육장 채선영)은 오늘 19() 오후, 전주교육지원청 3층 대회의실에서 관내 중학교 교감, 방과후학교 업무 담당 교사들을 대상으로 '2026학년도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 설명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이번 설명회는 2026학년도 방과후하교 운영 지침의 주요 개정 사항을 공유하고, 학교 현장의 안정적인 정책 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2026년부터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강사의 '교육 중립성 준수 의무'가 명시되며, 계약시 관련 서약서 징구가 필수가 된다.

주요 개정 내용으로는 공고육 정사화법 일부 개정에 따른 선행교육 규제 기한 연장(2028년 2월까지), 강사 선정 시 국가자격 및 국가공인 민간 자격 중심의 검증 강화,  학교가 직접 선발하지 않은 업체 위탁 강사에 대한 최종 확인 절차(면접·면담·수업 시연 등) 강화 등이 포함됐다.

○ 설명회에서는 실제 감사 현장에서 반복되는 지적 사례를 공유하며 업무 담당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주요 감사 지적 사례로는 강사 채용시 성범죄 아동학대·전력 조회 등 필수 절차 소홀, 활동일지 누락 및 강사료 부적정 지급, ▲ 만족도 조사 결과 미공개 등이 언급 됐다.

○ 전주교육지청 관계자는 "2026년에는 방과후학교가 단순한 보완 교육을 넘어, 교육의 중립성을 지키고 학생의 특기 적성을 키우는 내실있는 프로그램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전글 2025. 장애학생 도우미 시상식 "너랑 나랑은 굿프렌즈" 개최
다음글 2026. 전주 늘봄학교 업체위탁 운영 설명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