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남원진로진학체험한마당, 지역과 함께 여는 미래 진로의 장남원국제드론제전과 연계해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탐색 기회 확대 ○ 전북특별자치도남원교육지원청(교육장 박영수)은 2025년 10월 17일(금) ~ 18일(토) 남원종합스포츠타운 일원에서 「2025 남원진로진학체험한마당」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5 남원국제드론제전 with로봇과 연계하여 지역사회와 학교, 교육지원청이 함께 하는 진로 교육의 장을 마련했다.○ 관내 초.중.고 학생, 학부모, 교원 등 약 800명이 참여한 이번 행사는 지자체 및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교육 활동을 통해 지역-학교의 선순환 고리를 구축하고, 다양한 진학정보 제공과 직업 체험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진로 설계 역량을 강화하며, 디지털 기반 미래 교육 체험을 통해 내실 있는 진로 교육의 장을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행사장에는 △마을교사 및 전문직업군 멘토단 진로직업체험 마당 △ 남원관내 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 마당 △대학진로진학체험마당 △ 디지털 기반 미래 역량 마당이 운영되었으며, 남원진로진학센터와 지역 대학, 유관 기관이 함께 참여해 실질적인 진학 상담과 진로 탐색 지원이 이루어졌다.○ 특히 관내 초.중학교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남원교육지원청이 버스를 지원해 원거리 학교 학생들도 손쉽게 행사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 참여 기회를 확대했다. 이를 통해 초.중학교의 현장체험학습,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진로체험활동으로 본 행사를 운영하여 높은 호응을 얻었다. 또한 관내 고입 진로진학상담, 대학진로진학체험, 남원정보교육지원단이 운영한 에듀테크 체험 등은 큰 인기를 끌며 미래 사회에 대한 흥미와 진로 동기를 높였다. ○ 남원교육지원청 교육장 박영수는 “남원진로진학체험한마당은 지역사회와 학교와 함께 학생들의 미래를 설계하는 자리이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과 지자체가 협력해 학생이 주도하는 진로.진학 지원 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북특별자치도남원교육지원청(교육장 박영수)은 9월 26일(금) 남원 공.사립 유.초.중.고.특수학교 및 직속기관 교(원)장 51명을 대상으로 ‘2025년 남원 지역 교(원)장 청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고위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도덕성과 공직윤리를 확립하고, 청렴 문화를 학교 현장에 확산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연수는 오전 남원교육지원청 시청각실에서 진행한 청렴특강을 시작으로, 오후에는 지리산허브밸리로 이동해 청렴 다짐 화분 만들기 체험과 식물원 해설 투어, 탐방 활동이 이어졌다. 특히 이번 연수에는 정희정 청렴전문강사를 초빙하여‘부패 방지와 청렴 실천’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였으며, 청렴 다짐 화분 만들기 체험을 통해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청렴 가치를 되새겼다. 박영수 교육장은 “이번 청렴연수를 통해 청렴의 가치를 다시금 확인하고, 학생과 교직원들에게 공정하고 투명한 문화를 전파하는 데 앞장서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체험과 소통이 결합된 다양한 청렴 교육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특별자치도남원교육지원청(교육장 박영수)은 9월 30일(수) 남원교육지원청 2층 행복실에서 지역 학부모를 대상으로 ChatGPT 및 디지털 교육을 실시 하였다.이번 교육은 학부모의 디지털 문해력 및 AI 이해도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자녀의 올바른 디지털 활용 습관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이날 교육에서는 해당 분야 전문 강사를 초청해 육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학부모가 강의를 들으며 직접 참여하는 학부모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였다.교육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어렵게만 느껴졌던 AI를 쉽게 배울수 있어 좋았고. 가정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자녀들이 어떤 디지털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지 알 수 있는 좋은 계기였다”는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