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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관련 질문
작성자 이영은 등록일 16.11.15 조회수 592

안녕하세요? 벌써 수능이 2일밖에 남지 않은 가을이 왔습니다. 제가 여기에 글을 쓰게 된 이유는 다름 아닌 교육평가, 즉 시험에 관련된 질문을 드리고 싶어서 입니다. 제가 교육대학교에 다님에도 불구하고 교육평가관련하여 아직 많이 잘 모릅니다. 그래서 고등교육법, 교육 기본법, 선행학습 금지법 등을 보았는데 아직 법에 대해 잘 몰라서 이렇게 질문을 드립니다.


제가 공부를 도와주고 있는 학생이 한 명있는데 학교에서 수업하지 않고 시험문제로 낸다고 합니다. 또한 교과서가 아닌 모의고사 문제를 기말고사에 낸다고 하십니다. 제가 찾아본 바에 의하면 선행학습 금지법 9항 1조에 학교별로 입학전형을 실시하는 학교 중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학교의 입학전형은 그 내용과 방법이 해당 학교 입학 단계 이전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나서는 아니 된다. 라고 기술이 되어있습니다. 모의고사는 사실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고려한 것이기 때문에 교과서가 아니지만 시험문제에 내도 무리가 없는 것 같은데 수업을 하지 않는 부분을 시험 문제에 내는 것은 제 교육철학으로서는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입니다.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는 사항인가요? 학생들이 너무나 많은 시험범위에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르쳐주는 입장에서도 많이 답답하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할 정도로 양이 많습니다. 이와 관련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긴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우창숙 2016.11.29 11:22

안녕하세요..

 

교육평가에 관련하여 질문주셨습니다..

 

각급학교에서 실시하는 평가는..중간고사, 기말고사, 모의고사이든.. 교육과정의 범위내에서 학생이 배운것을 평가하고 이 과정이 다시 교육과정에 환류되는 교수학습의 순환 과정에서 실시됩니다.

 

교사가 가르치고 학생이 배우는 전통적인 교실의 모습이 많이 변화하여 지금은 지식의 원천이 매우 다양하고..따라서 학생이 교과서에서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수업과정에서 다양한 수업자료를 통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한 교재나 교과서에서 평가문제가 출제되었느냐 아니냐 보다는 평가문항이 학생의 배움을 잘 측정했느냐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교실의 역동적인 모습이나 배움의 과정을 교실 안에 있는 교사와 학생 외에는 예단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질문이 더 있으시거나 불만족한 부분이 있으시면 좀 자세히 연락주셔도 좋고...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이나 평가에 대해서는 도교육청 학교교육과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날씨가 춥습니다..항상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마다 축복이 있으시리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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