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전주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뺨 맞았습니다
작성자 강현구 등록일 09.10.03 조회수 821

제가 학교에서 뺨을 맞았는데 제 잘못에 대한 적절한 벌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신흥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입니다. 저는 지난 29일 보충수업을 듣고 있었습니다. 담당 선생님은 김세중 선생님이셨습니다. 선생님이 들어오셔서 칠판에 문제를 다 쓰시고 설명을 하며 문제를 풀려고 하셨습니다. 선생님은 아이들을 주목시키기 위해 "자 여기 봐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칠판을 쳐다보고 있는데 앞에 앉아있던 친구가 연습장을 저에게 넘겨주었습니다. 제가 그 연습장을 쳐다보고 있자 선생님이 "너 주목해라"라고 해서 연습장을 옆에 놓고 다시 칠판을 쳐다보았습니다. 그렇게 칠판을 쳐다 보고 있는데 제 앞에 옆에 있던 친구가 벌레를 보고 놀라자 옆을 힐끗 쳐다보고 피식 웃었습니다. 그러고 다시 칠판을 쳐다 보고 있는데 선생님이 "너 앞으로 나와서 수업 들어"라고 하셨습니다. 전 저한테 한 소리인 줄 모르고 제 쪽을 쳐다보면서 말씀하시길래 제 친구를 나오라고 하는 줄 알았습니다. 그러다 '혹시 나?'하는 생각이 들어 "저요?"라고 하니 선생님이 "그래 너 임마"라고 하셔서 책을 들고 앞으로 나갔습니다. 저는 그 때 제가 옆을 잠깐 본 것 때문인지는 전혀 생각하지도 못했습니다. 그래서 "저 아무것도 안했는데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선생님이 "니가 아무것도 안했다고?"라고 해서 "네 아무것도 안했는데요"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선생님이 "너 밖으로 따라 나와"라고 하셔서 복도로 따라 나갔습니다. 복도에서 선생님은 "니가 아무것도 안했다고?" "수업에 집중 하고 있었다고?"라는 질문을 하셨습니다. 저는 정말로 떠들거나 장난을 친게 아니었으므로 잘못이 없다고 했습니다. 그러다 "옆에도 안 쳐다보고 집중했어?"라고 하시자 "옆에 잠깐 쳐다보긴 했는데요"라고 하자 "무슨 소리야 임마 니가 계속 옆에만 보고 수업에 집중을 안했잖아"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정말로 벌레 보고 놀라는 것을 보고 잠깐 쳐다보고 웃은 것이기 때문에 계속 잠깐 쳐다본거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선생님이 "안경 벗어"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생각 없이 안경을 벗었고 선생님은 제 뺨을 때리셨습니다. 저는 뺨을 맞고 너무 기분이 나빴습니다. 그래서 선생님께 계속 잘못이 없음을 말했습니다. 그러자 선생님이 교무실로 따라오라고 하시고 저는 교무실로 갔습니다. 교무실로 들어가자 선생님이 "안경 벗고 엎드려 새끼야"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이미 뺨을 한 대 맞은데다가 엎드리면 어떤 처벌을 받을 지 몰라서 엎드리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그러자 선생님이 실내화를 벗어서 그걸로 절 때리려는 행동을 수 차례 보였습니다. 저는 맞은 게 너무 억울해서 계속 선생님께 따졌습니다. 물론 선생님께 따진 건 제 잘못이지만 억울하게 다른 곳도 아닌 뺨을 맞고 침착하게 말 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선생님께서 "내가 니 친구냐? 왜 이렇게 따져"라고 하셔서 저는 "알았어요 제가 따진건 죄송해요 그러니까 선생님도 제 뺨 때린 거 사과하세요"라고 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어이없다는 표정을 지으시며 "수업 끝나고 따라와"하고 다시 교실로 갔습니다. 교실로 가다가 교실 앞 복도에서 제가 "사과 안하시면 수업 못듣겠는데요"라고 했습니다. 전 정말 사과도 받지 않고 교실에 앉아 제대로 수업을 들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자 선생님이 "그럼 교무실로 가서 엎드려 있어"라고 하셨습니다. 전 제가 엎드려 있어야 되는 건 부당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러지 못하겠다고 하고 수업을 안 듣겠다고 하고 밖으로 나왔습니다. 물론 수업을 듣지 않겠다고 하고 마음대로 밖으로 나온 건 제 잘못입니다. 하지만 전 너무나도 억울하게 뺨을 맞았고 정말 기분이 나빠서 제대로 생각을 할 수 없었습니다. 제가 수업시간에 장난을 치지도 떠들지도 않았다는 건 그 때 제 주위에 앉아있던 친구들의 말을 들어보면 알겁니다. 제가 잘못한걸까요? 제가 뺨을 맞은게 정당한 처벌이었습니까?

추신:전 교육청에서 정한 체벌 규정에는 체벌은 학생이 인정하고  체벌자는 개인감정을 개입해서는 안되고 학생의 인격을 고려해서 신체에서 가장 안전한 부위를 회초리형이나 주걱형의 매로 때리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이게 정말 체벌 규정이라면 제가 말한 규정은 모두 위반된거 아닌가요?

[답변] 운영자 2009.10.06 11:33

강현구님 안녕하세요?
저희 전주교육청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희 교육청에서 직접 답변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고등학교에 대한 문의는 전라북도교육청(http://jbe.go.kr)의 중등교육과 홈페이지 묻고답하기에 글을 남기시거나 전화(063-239-3283)를 하셔서 자세한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오늘도 즐거운 하루가 되시길 기원하며.   전주교육청 홈페이지 담당자 올림.

이전글 비밀글 검정고시 점수 확인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다음글 전주성심여자중학교 집단언어폭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