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북특별자치도정읍교육지원청 JEONBUK STATE JEONGEUP OFFICE OF EDUCATION

e-정읍교육소식

e-정읍교육소식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정읍교육지원청, 2025 지역늘봄협의체 2차 회의 개최
작성자 *** 등록일 25.12.23 조회수 15
첨부파일

정읍교육지원청, 2025 지역늘봄협의체 2차 회의 개최

학교부담 경감을 위한 지자체 협력 확대, ‘온동네 초등돌봄·교육 체계 구축논의

전북특별자치도정읍교육지원청(교육장 최용훈)18일 청사 2층 정책협의실에서 ‘2025년 정읍 지역늘봄협의체 제2차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회는 늘봄학교 전면 시행에 따라 교육지원청, 지자체 등 관계기관 간의 견고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학교의 업무 부담을 경감시키고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는온동네 초등돌봄·교육지원 방향 논의를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회의에는 곽찬욱 학교업무지원센터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정읍시청 인재양성과, 드림스타트팀, 지역아동센터 및 다함께돌봄센터 센터장, ·중학교 관리자, 학부모 위원 등 총 18명의 지역늘봄협의체 위원이 참석했다.

협의회에서는 2025년 정읍 늘봄학교 및 각 기관별 사업 성과 보고 2026년 전북형 늘봄학교 운영 방향 안내 기관 간 실질적인 협력 시스템 구축 방안 등이 심도 있게 논의되었다.

특히 정읍교육지원청은 올해 주요 성과로 대학과 연계한 방송댄스·드론 프로그램, 지역 농촌 체험기관을 활용한 생태 감수성 향상 프로그램, 그리고 다양한 지역 기관이 참여한 학교 밖 늘봄운영 사례 등을 공유했다. 참석자들은 이러한 지역 특화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 공감했다.

이어진 토의 시간에서는 학교의 업무 부담을 실질적으로 경감하고 국정과제인 온동네 초등돌봄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이 중점적으로 논의되었다. 위원들은 교육청과 정읍시청을 비롯한 지역 돌봄 기관이 칸막이 없는 정보 공유를 통해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으며, 지역아동센터 및 다함께돌봄센터의 우수한 인프라를 학교와 적극적으로 연계하여 늘봄 수요를 효율적으로 분산하고 학생들에게 더욱 촘촘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합의했다.

정읍교육지원청 최용훈 교육장은 학교의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지자체와 지역사회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온동네 초등돌봄·교육 체계를 구축할 때 비로소 늘봄 정책의 성공이 가능하다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지역늘봄협의체를 중심으로 지자체와의 협력 창구를 더욱 확대하고 정보를 공유하여, 정읍의 모든 아이가 따뜻한 돌봄과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읍교육지원청은 이번 협의회에서 논의된 기관별 협력 방안을 토대로 2026년도 계획을 구체화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늘봄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다음글을 나타내는 표
다음글 정읍교육지원청, 2026 전북형 늘봄·방과후학교 설명회 성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