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무주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무주교육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7 위(Wee)센터 프리즘카드를 활용한 '꿈·학습·관계를 촉진하는 교사워크숍'실시
작성자 김수경 등록일 17.04.21 조회수 464
첨부파일
4월 20일(목) 무주교육지원청(교육장 반징수) 위(Wee)센터에서는 관내 초·중·고 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전북에서 처음으로 프리즘카드를 활용한 교사 워크숍이 열렸다.
본 워크숍은 창의성·소통 교육 도구인 프리즘카드 활용법으로 프리즘카드 개발자인 하태민교수((글로벌사이버대 초빙교수, 꿈학관교육센터 원장)의 직강으로 열렸으며, 카드 개발 배경과 원리 그리고 대표적인 활용법 등에 대한 내용이 다루어졌다. 4명이 한 모둠으로 하여 3시간동안 진행된 워크숍에서는 세 종류의 프리즘 즉, <이미지프리즘> <씨앗프리즘> <단어프리즘>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어떻게 창의적인 생각과 소통을 이끌어내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시연이 있었다. 프리즘카드는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우며, 특히 자존감이 낮고 표현에 자신이 없는 학생들과 소통하기 위해 만들어진 도구이다.
이론보다는 실습 위주의 워크숍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학교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진행되었다. 워크숍은 창의적 생각을 촉진하고 이를 통해 소통하는 방법에 관한 실습으로 진행되었는데, 선생님들의 반응이 뜨거웠다. 워크숍에 참여한 선생님은 “학생들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도록 지도하는데 어려움을 느꼈었는데, 이제 가능할 것 같다는 자신감이 생긴다."“학생들과 소통문제가 항상 화두였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해답을 찾은 것 같다”라고 전했다. 이날 선생님들은 프리즘카드의 활용법을 배우고 동시에 수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도 나누었다.
하태민 교수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참여하신 선생님들의 열정이 높아 훨씬 많은 것을 선보일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교사워크숍1 교사워크숍2 교사워크숍3 교사워크숍4 교사워크숍5
이전글 2017 무주의 생활 교재 활용 및 전입교원 현장탐방 연수 실시
다음글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 연수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