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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 : 교육지원과 유초등교육담당 전현수 ☎ 530-3034, 김현채 ☎ 530-3036 

  • 능력,창의성,과제집착력 도형 이미지
  • ◈ 영재란 무엇인가? ◈
    영재성은 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ㆍ높은 과제 집착력ㆍ높은 창의성 이라는 세가지 특성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나타난다.
언어 영역
- 이야기나 동요, 동시, 역사적인 사실, 다른 일상적인 일 등을 쉽게 기억한다.
- 일찍부터 책읽기를 즐긴다.
- 시, 동화나 낙서 등을 좋아한다.
- 상황에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여 조리 있게 말하는 편이다.
- 사전이나 백과사전을 즐겨 찾는다.
- 또래보다는 자신보다 나이 많은 아이들과 이야기하기를 더 좋아한다.
- 어느 장소에 가더라도 책을 찾아서 읽는다.
- 어른과의 대화에서도 상당히 의미 있게 주제를 전개한다.
논리-수학 영역
- 한번 풀기 시작한 문제는 끝까지 풀어내려고 노력한다.
- 수와 관련지어 생각하기를 좋아한다.
- 과학 실험을 즐긴다.
- 수리적 개념을 쉽게 이해한다.
- 숫자 세기를 즐긴다.
- 물건의 작동원리나 자연의 이치에 대하여 질문을 많이 한다.
- 블럭이나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에 원인과 결과를 찾는 것을 즐긴다.
- 패턴이나 규칙을 찾아내려고 애쓴다.
공간 영역
- 그림 그리기나 물감놀이를 즐긴다.
- 퍼즐이나 장난감들을 분해하고 다시 끼워 맞추기를 좋아한다.
- 레고나 블록 쌓기, 또는 모래성 쌓기를 즐긴다.
- 길을 잘 찾고 방향감각이 뛰어나다.
- 동화책을 볼 때 그림에 더 관심이 많다.
- 그림을 그릴 때 아주 세밀하게 그린다.
신체-운동 영역
- 걷기를 일찍 시작한다.
- 찰흙 놀이, 가위질하기 등을 즐긴다.
- 매우 활동적이다.
- 여러 가지 운동을 잘 한다.
- 무용, 발레, 체조와 같은 신체적인 활동을 즐긴다.
- 야외에 나가는 것을 좋아한다.
- 연극이나 인형극 놀이를 즐긴다.
음악 영역
- 옹알이 할 때 노래 부르듯 했다.
- 장난감이나 가구, 부엌용품으로 리듬 있게 소리내기를 즐긴다.
- 좋아하는 노래를 녹음해 놓고 듣기를 즐긴다.
- 혼자서 노래를 만들어 부르기를 즐긴다.
- 악기 연주하는 것을 즐긴다.
- 음악이 나오면 즐거워하고 멜로디, 리듬 등을 쉽게 기억하여 노래나 악기로 재현해 낸다.
- 여러 가지 소리를 잘 구별한다.
- 노래의 음조를 바꾼 후에도 일관성 있게 잘 부른다.
대인관계 영역
- 낯선 사람들과 빨리 친해진다.
- 친구를 잘 사귄다.
- 친구들간에 의견 충돌이 있을 때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
- 또래들 사이에서 지도자 역할을 한다.
- 다른 사람이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파악한다.
- 다른 사람의 느낌에 쉽게 공감한다.
- 세계의 여러 나라와 지역에 대해서 관심이 많다.
개인적통찰 영역
- 자립심이 강하다.
- 혼자서 하는 놀이나 취미가 많다.
- 혼자 있기를 원할 때 찾는 장소가 따로 있다.
- 커서 무엇이 될까? 하는 생각을 많이 한다.
-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많이 생각한다.
- 자아의식이 강하다.
- 종교나 심미적인 것에 관심이 많다.
-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
영재판별의 기본 원칙
첫 째, 영재를 제대로 판별하기 위해서는 영재성을 잘 정의하여야 하며 그 과정에 있어서 반드시 교육과 관련지어 판별의 측면, 절차, 도구, 방법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둘 째,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특성에 대해 충분히 토론하여 결정하도록 하고, 각 데이터에 각기 다른 비중을 두어야 하지만, 그 근거가 분명하여야 한다.
셋 째, 영재성 판별을 위한 검사의 내용과 목표는 영재교육프로그램이 제공할 학습 내용과 목표를 반영하여야 한다.

≫ 이러한 원칙에 의거 영재교육 대상자를 판별하게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 여러 가지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여러 영역에서 정보를 수집한다.
* 여러 단계에 걸쳐 판별한다.
*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 판별대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한다.
* 가급적 조기부터 실시한다.
* 충분히 수준 높은 검사를 사용한다.
* 나이에 따라 판별의 초점을 달리한다.
* 베타성의 철학보다는 포괄성의 철학에 입각해서 판별한다.
* 영재 판별의 검사에서 얻은 자료, 정보는 지속적으로 활용한다.
영재판별의 절차
1. 유형
가. 일회적 판별 → 여러 종류의 검사를 실시. 각각 비중을 달리함.
나. 다단계적 판별
→ 단계별로 서로 다른 종류의 검사를 실시하고, 단계별로 대상자 수가 줄어들음.
→ 보다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관찰 가능.
영재판별의 절차

2 . 몇 가지 이론
가. Fox (1976)
* 1단계 : 집단지능검사, 관찰 등을 통해 영재성이 보이는 학생 선별, 선별단계.
* 2단계 : 개인지능검사, 창의성검사, 학문적성검사, 표준화 검사 등을 실시. 변별 단계
* 3단계 : 프로그램에 정치 후 관찰. 정치단계.

나. 조석희 (1996)
* 1단계 : 학업성취기록, 행동관찰.
* 2단계 : 표준화된 지능검사, 적성검사, 흥미검사, 창의성 검사, 학업성취검사 등.
* 3단계 : 전문가에 의한 문제해결과정 관찰, 평가.
* 4단계 : 프로그램에의 배치 및 관찰 평가.

다. 김홍원 (1996, 1997) - 수학영재 판별 절차.
* 1차 판별 : 10~15% 선발.
→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자료 이용 : 교사 관찰, 학업성적, 지능 지수 등.
* 2차 판별 : 5% 선발.
→ 표준화된 검사도구나 특별한 검사 실시 : 수학 창의적 문제 해결력 검사.
* 3차 판별 : 최종 인원 선발.
→ 고난도의 문제나 활동 제공하고 전문가가 수행 행동 관찰, 면접.
→ 캠프나 합숙 등의 방법 사용.

라. 렌줄리 (1996) * 1차 판별 : 표준화 검사 결과 50%, 교사 추천 50%. → 지역 내에서 2%이내, 전체점수보다 특수영역에서 우수자 선발. * 2차 판별 : 3부 심화 학습에서의 행동관찰을 통해 판별. → 재능풀(Talent Pool) :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재능풀의 비율은 달라질 수 있음.
나이에 따른 판별
영재 교육 대상자의 나이가 어릴수록, 지능검사 등을 사용하여 영재의 판별은 타고난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영재의 판별은 각 분야별 특수 재능의 우수한 정도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져야 한다.

왜냐하면 타고난 능력이 우수한 영재 개인들이 비체계적이나마 개인적인 환경과 경험에 의해서 서로 다른 경험을 갖게 되고 그 경험의 종류에 따라 중 고등학교 급으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특별히 뛰어난 재능을 보이는 분야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이가 들수록 학생 개인의 적성 분야를 더 고려한 심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한 개인의 발달적 측면에서 뿐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도 모든 분야에 골고루 우수한 사람보다는 특정한 분야에 대단히 우수한 전문성을 보이는 사람이 더 요구되기 때문이다.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점차적으로 판별과 교육에서 특수 재능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나이가 많은 학생들 중에서 영재교육 대상자를 판별할 경우, 수학, 과학 분야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평가하는 검사를 사용 할 수 있으면 가장 좋으나, 이런 검사가 아직 개발되어 있지 않은 분야의 경우에는, 그 분야에 관한 학업 성적, 교사의 추천, 교내 외의 각종 경시대회에서의 입상 경력을 바탕으로 추천하는 판별 방법이 현재로서는 안전한 방법일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