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완주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목표 글쓰기의 힘
작성자 석애란 등록일 16.01.14 조회수 485

1953년 미국 예일 대학교에서 예일 대학교 졸업반 학생을 대상으로 한 특별 조사가 있었다. 질문의 내용은 목표를 명확하게 써두고 있는가?”인데, 학생들이 얼마나 확고한 삶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조사결과는 이렇다.

 

아무런 목표도 설정한 적이 없다. 67%

목표가 있으나 글로 적어두지 않았다. 30%

목표를 글로 적어두었다. 3%

 

20년이 지나 1973, 사회에 진출한 이들을 대상으로 다시 조사했다. 그 결과, 자신의 목표를 글로 썼던 3%의 졸업생이 축적해놓은 재산이 나머지 97%의 졸업생 전부가 축적한 것보다 훨씬 더 많았다. 더욱이 부자일 뿐만 아니라 건강하고 행복감도 훨씬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들 간에는 학력, 재능, 지능 면에서 아무런 차이가 없었음에도 목표를 글로 썼느냐의 여부에 따라 재산, 소득, 사회적인 영향력의 격차가 무려 10배에서 20배 이상 차이가 났다는 사실은 글쓰기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한다.

 

하버드 대학교의 연구결과도 비슷했다. 80%의 학생은 특별한 목표가 없었고, 15%는 단지 생각만으로 목표를 가지고 있었으며, 나머지 5%는 글로 뚜렷하게 목표를 적었고 데드라인도 정해두었다. 5%의 학생이 이룬 성과를 보니 그들 스스로 정한 목표를 능가했을 뿐 아니라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나머지 95%를 합친 것보다 더 큰 성과를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1%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진다> 중에서

이전글 노는게 중요한 이유
다음글 청소년자녀 자주 포옹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