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행사
장수교육지원청(교육장 추영곤)은 2025년 6월 17일(화), 장수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역사문화체험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장수 지역의 자연환경과 역사문화유산을 직접 답사하며 지역의 정체성과 가치를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으며, 계남중학교 학생과 교원, 관내 신청자 등 총 30명이 참여했다. ? 장소는 장계면, 계북면, 계남면 일대의 유서 깊은 유적지로 구성되었으며, 침령산성, 삼봉리 고분군, 자락정, 월강사, 호덕동 정신재 백장 선생 묘역, 의병대장 전적비, 정인승 생가 및 기념관 등 다양한 문화재를 살펴봤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지역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역사적 사고력과 문화적 감수성을 함양하는 시간을 갖았다. 이번 연수의 진행은 지역창의학 전공자이자 교과통합답사전문가인 장현근 강사가 맡아, 전문적이면서도 흥미로운 해설로 참가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 역사문화탐방에 참석한 계남중 3학년 이하은 학생은 “책으로만 보던 삼봉리 고분군과 침령산성을 직접 눈으로 보고 걸으면서, 우리 고장의 역사가 더 가깝게 느껴졌어요. 특히 의병대장 문태서 선생과 박춘실 지사의 전적비 앞에서는 뿌듯함과 존경심이 들었어요. 오늘 체험이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아요.”라며 소감을 전했다. ? 장수교육지원청(교육장 추영곤)은 “이번 연수는 지역의 문화유산을 직접 보고 느끼는 체험 중심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지역사회에 대한 자긍심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기반의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번 역사문화체험교육은 학생들에게 지역의 뿌리와 정체성을 체득하게 하고, 교사들에게는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통합적 자료를 제공하는 등 교육적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특별자치도장수교육지원청(교육장 추영곤)은 6월 14일(토) 장수한누리전당 산디관에서 ‘2025 장수과학축전’을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등 4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과학축전은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이 주최하고, 장수교육지원청이 주관, 장수산골STEAM연구회가 운영하여 미래 사회를 살아갈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융합과학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VR 체험, SW·AI 코딩활동, AI디지털교과서 체험 등 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체험 중심 활동이 풍성하게 이루어졌다. 특히 ‘과학 마술’과 ‘솜사탕 로봇 체험’등 흥미로운 프로그램도 운영되어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진로 탐색의 기회도 마련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장수교육지원청 추영곤 교육장은 “직접 보고, 느끼며 탐구하는 체험 중심 교육이 단순한 흥미를 넘어서 학력 신장은 물론,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등 미래역량까지 키우는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장수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학생들이 과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학력을 신장하고,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등 미래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전북특별자치도장수교육지원청(교육장 추영곤)이 2024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골프꿈나무 육성 사업이 의미 있는 결실을 맺고 있다. 계남초등학교 5학년 이준우 학생은 2024년 8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서 골프를 처음 접한 이후 채 1년도 되지 않아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준우 학생은 지난 6월 9일~10일에 열린 제20회 전북특별자치도교육감배 학생골프 선수권대회에서 남자초등부 1위를 차지하며 유망주로 급부상했다. 또한 2025 박현경배 아마추어 골프 선수권대회와 제39회 전북특별자치도골프협회장배 아마추어 골프 선수권대회에서도 남자초등부 1위를 연달아 석권하는 등 단기간 내에 뛰어난 성과를 쌓아가고 있다. 현재 이준우 학생은 7월에 열릴 전국대회를 준비하며 기량을 더욱 갈고닦고 있다. 이준우 학생은 “골프를 처음 시작했을 때는 재미로 했는데, 연습을 하면서 점점 더 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열심히 연습한 만큼 좋은 결과가 나와서 기뻐요.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해서 전국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고 싶어요”라며 당찬 포부를 밝혔다. 추영곤 장수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짧은 시간 안에 탁월한 성과를 이룬 이준우 학생의 노력과 열정에 큰 박수를 보낸다”며 “앞으로도 장수의 아이들이 다양한 꿈을 키우고, 자신의 잠재력을 펼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장수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골프꿈나무’ 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전북특별자치도장수교육지원청(교육장 추영곤)과 장수군가족센터(센터장 홍선희)는 6월 11일(수) 오전 10시, 장수교육지원청 2층 소회의실에서 아동·청소년 교육과 가족 복지의 통합적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 이번 협약은 장수 지역 내 교육·복지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양 기관이 보유한 전문성과 자원을 연계하여 다문화가정의 자녀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 협약식에는 장수교육지원청 추영곤 교육장과 장수군가족센터 홍선희 센터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양 기관은 ▲아동·청소년 및 가족 관련 사업에 대한 상호 협조 ▲다문화 학부모 역량 강화 및 자녀 성장 지원 ▲지역사회 교육 발전을 위한 협력 ▲기관 간 연계를 통한 우호 증진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약속하였다. ? 추영곤 교육장은 “이번 협약은 교육과 복지가 손을 맞잡고 지역사회의 아동·청소년과 가족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중요한 시작”이라며, “장수의 아이들이 행복한 가정 안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장수교육지원청도 적극적인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중복 사업을 방지하고 체계적인 연계를 바탕으로 지역 내 아동·청소년과 가족이 함께 성장하는 지역 맞춤형 통합지원 모델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