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북특별자치도익산교육지원청 JEONBUK STATE IKSAN OFFICE OF EDUCATION

교육청 소식

▶ 담당부서: 행정지원과(총무담당), 연락처: 850-8865
교육청 소식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심의 건수 40%‘뚝’, 관계조정 2배‘쑥’”
작성자 전아연 등록일 25.12.05 조회수 30
첨부파일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심의 건수 40%‘’, 관계조정 2’”

학교폭력예방 집중 지원학교 운영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효과 뚜렷 -

 

전북특별자치도익산교육지원청(교육장 정성환)은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 운영, 참여형 학교폭력 예방교육, 관리자 대상 관계중심 생활교육 지원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 및 생활교육 분야에서 뚜렷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2024년과 비교했을 때 익산 관내 학교폭력 발생은 320건에서 307건으로 약 5% 감소했으며,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개최는 114건에서 68건으로 약 40% 줄었다. 익산교육지원청은 학교폭력 발생과 심의 개최가 줄고 관계 조정이 늘어나는 방식으로 회복 중심으로 생활교육의 방향이 전환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11개교를 선정하여 생활교육 계획 수립, 또래 관계 회복 프로그램 운영 등을 집중지원함으로써 학교가 자체적으로 평화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교장 관계 중심 생활교육 연수와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하여 학교관리자가 관계 회복과 대화를 중시하는 생활교육 철학을 학교 운영 전반에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실제로 학교폭력 사안 발생이 줄고, 심의 개최가 감소하는 동시에 관계조정이 확대되는 등 생활교육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성과를 위해 익산교육지원청은 사안 발생 시 학교폭력전담조사관과 교육지원청 학교폭력전담지원팀의 동행지원을 강화하였으며 전문성을 갖춘 초기 대응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정성환 교육장은학교폭력 문제는 피해학생의 회복과 학생 간 관계 회복까지 함께 바라보아야 하는 과제라며학교폭력예방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예방, 조정, 회복이 선순환하는 생활교육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안전하고 평화로운 익산교육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익산교육지원청은 올해 성과를 분석하여 학교폭력담당 장학사와 전담조사관 동행 지원, 사례회의 정례화, 관계조정 절차,‘평화롭고 안전한 학교지원 사업을 고도화하고 학교폭력예방지원센터의 지원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속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전글 다음글을 나타내는 표
이전글 익산교육지원청, 교육활동보호 중점학교 회복·정서·치유 지원 나서
다음글 익산교육지원청, 3개 표준사업장 현장 실습, 취업으로 결실 맺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