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익산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담당부서: 행정지원과(총무담당), 연락처: 850-8865
「익산STEAM연구회」“함께 나눠요! 재미있는 STEAM 수업” 운영
작성자 김현주 등록일 19.08.13 조회수 812
첨부파일
익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수경) 소속 초・중・고 교사들이 주축이 되어 연구하는 익산STEAM연구회(회장 익산궁동초 교사 정재헌)에서 관내 다문화가정과 특수교육 학생 등을 대상으로 “함께 나눠요! 재미있는 STEAM 수업”을 8월 5일부터 9일까지 익산영재교육원에서 운영하였다.

‘익산STEAM연구회’ 는 2010년 과학교육에 관심이 많은 초․중학교 교사들이 「과학교과연구회」모임을 시작으로 2013년 ‘익산STEAM연구회’로 새롭게 거듭났다. 2013년부터 관내 농촌학교 뿐만 아니라 다문화 학생, 전북혜화학교를 방문하여 다양한 학생들을 만나 과학 체험 교육을 통해 재능기부를 실시하는 등 교사들의 열의에 전라북도교육청으로부터 우수연구회(2015년), 인사혁신처로부터 재능기부우수연구회(2016년)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또한, 2017년부터 3년 연속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실시하는 과학문화활동지원사업에 선정되어(사업책임자 원광중 교사 이동엽, 사업실무자 영만초 교사 김호성) 과학기술진흥기금(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복권기금(기획재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후원을 받아 다문화가정 및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과학체험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STEAM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9년 5월 11일에는 과학문화활동지원사업 첫 활동으로 다문화가족화합한마당 행복나눔운동회에 참여하여 약500여명의 다문화가정 학생과 학부모님을 대상으로 3D펜으로 생활용품 만들기, 가상현실체험(VR) 등 체험 부스를 운영하였다.

이번 여름방학을 맞아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에게 알기 쉬운 과학이라는 주제로 󰡐에어글라이더 만들기(비행기 원리), 에코마이크 만들기(소리전달 원리), 공기대포 놀이(공기 알아보기) 등 10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매일 오전에 익산영재교육원에서 수업을 하였으며, 익산시 다문화 가족 지원센터와 연계하여 다문화 가정 학생들과 소외계층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드론 비행 및 코딩, 3D프린터 모델링, 로봇 교육󰡑 등의 수업을 매일 오후에 익산영재교육원에서 진행하였다.

null

이전글 푸드테라피를 통한 정서지원 프로그램
다음글 미국 현지 가정에서의 홈스테이를 통한 인재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