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익산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학교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필독] 본 페이지에 게시하고자 할 경우, 기관(학교) 대표 아이디로 접속하여 게시합니다.

   예) 익산교육지원청 대표 아이디: s445

황등남초-서로의 다름을 존중하는 사•이•다 (사랑으로 이어주는 다꿈교육)
작성자 이은희 등록일 16.06.08 조회수 270
첨부파일
황등남초등학교(교장 최영숙)에서는 다꿈교육주간(5월 23일-30일)을 맞이하여 <학교 속 세계 여행 - 서로 소통하며 하나 되는 우리>라는 주제로 다채로운 행사가 실시되었다.
유학생 교육 기부활동으로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실시된 지구촌 문화교실에서는 일본 유학생인 이토 히사요 선생님과 일본의 국기, 언어, 돈, 의복, 놀이 등 일본문화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쟌켄뽕!>, <다루마산가 코~론다> 의 일본 놀이는 우리나라의 <가위바위보>,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와 비슷하여 학생들의 관심을 끌었으며, 놀이의 매력에 흠뻑 빠진 학생들은 활동 후에 선생님이 준비한 일본 과자를 받고 선생님의 따뜻한 마음에 감동하였다. 학생들은 수업이 끝나고 일본어로 인사를 하며 평소 접하지 못한 일본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입을 모았다.
24일 화요일에는 강당에서 학년군 단위로 익산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협조를 받아 몽골, 캄보디아, 필리핀, 일본, 중국 등 5개국의 의복, 전래놀이,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알찬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여러 나라의 전통의상을 입고 이색적인 전통 놀이를 체험하면서 우리 문화와는 다른 각국의 문화를 존중하고 이해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높였다.
또한 다꿈 교육주간에는 교과교육과정과 연계한 미술활동이 전개되었다. 1학년은 즐거운 생활과 연계하여 인디언 집 전등 만들기, 전통거울 꾸미기, 2학년은 클레이로 전통탈 만들기, 3학년은 여러 나라 의상 열쇠고리 꾸미기, 4학년은 러시아 마트료시카 꾸미기 등의 활동을 하였다. 5-6학년 학생들은 실과 교과와 연계하여 베트남 전통음식인 월남쌈 요리체험과 식빵을 활용한 다양한 토스트 만들기 등의 요리활동을 통해서 친구들과 사랑을 나누고 음식에 담긴 문화적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다양성을 이해하게 되었다.

null
null
null
null
null
이전글 황등남초-Do! Go! 보자! 다꿈 전통문화체험 활동 실시
다음글 다송초-119안전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