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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내학교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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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산중 | 20.10.22 조회:253
    【아산중】일일 '쇼콜라티에' 체험
    아산중학교(교장 문병원)에서는 지난 10월 14일(수)에 고창 고인돌들꽃학습원에서 진로체험활동으로 '쇼콜라티에' 체험을 다녀왔습니다. '쇼콜라티에'란 초콜릿요리사라는 뜻을 가진 프랑스어 'chocolatier' 입니다. 초콜릿을 만들기도하고 초콜릿을 가지고 예술작품을 만드는 사람을 쇼콜라티에라고 하는데, 프랑스어로 초콜릿을 쇼콜라라도 하죠. 이 용어에서 나온 쇼콜라티에랍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들은 쇼콜라티에를 초콜릿장인 또는 초콜릿 공예가라고 부릅니다. 직업의 특성상 예술적인 소양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랍니다. 초콜릿 아티스트인 만큼 여러 종류의 초콜릿을 가지고 블렌딩을 하고 부재료를 첨가하여 색다른 맛과 향을 내는 과정에서 예술 작품을 만들어 내는 일을 합니다. 또한 쇼콜라티에는 초콜릿에 어울리는 음료와 음식, 포장, 디자인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유학년제가 시행되면서 아산중학교에서는 다양한 진로교육 진로탐색을 진행하였고 '쇼콜라티에'라는 새로운 직업군을 학생들이 알아 가는 과정속에 그냥 초쿌릿에 대해 달고 맛있다라고만 생각된 부분을 진로탐색을 하면서 초콜릿 역사와 유래도 듣고 건강한 견과류부터 다양한 토핑을 넣어서 시중에서 보지 못한 건강한 초콜릿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성취감과 자신감은 물론 집중력과 창의력을 길러 주는 맛있는 체험활동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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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산중 | 20.10.12 조회:300
    【아산중】먹지마세요~! 피부에 양보하세요. '천연에센스만들기'체험
    아산중학교(교장 문병원)에서는 지난 10월 8일(목) 5교시부터 전교생이 '천연에센스만들기'를 하였습니다. 만들기에 앞서 어떤 성분이 우리 피부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을 듣고 모둠별로 나누어 먼저 에센스 담을병에 알코올을 뿌려 소독한 뒤 각 원료들을 순서대로 저울에 측정하고 비이커에 담아 섞어주는 과정을 거친후 에센스병에 담아 완성 하였습니다. 각 원료 중 지용성성분은 올리브리퀴드, 에센스오일, 비타민E, 코엔자임Q10, 방부제, 히알루론산파우더, 수용성성분으로는 정제수, 글리세린, 베테인, 알란토인, 콜라겐 그 외에 달팽이추추출물등이 들어갔습니다. 히알루론산은 피부 흡수력과 발림성을 강화한 3가지의 히아루론산을 함유하여 수분이 부족한 피부에 촘촘히 수분을 채워주며, 코엔자임Q10은 노화방지에 탁월한 항산화물질이며 체내에서 항산화작용하여 활성산소 같은 세포를 늙게 하는 유해성분들을 제거해 준다고 하며, 비타민E는 토코페롤이라고도 불리며 항산화제입니다, 알란토인은 피부진정 및 치유 각질용해에 좋다고 합니다. 원료가 어떤게 들어가고 어떤 성분이 우리에게 유익한지 눈에 보면서 나만의 천연에센스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천연방부제가 들어가서 실온에서는 한달, 냉장보관2-3개월 가능하다고 합니다. 소중한 내 피부를 위해 직접 만들어 보면서 화장품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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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내초 | 20.10.06 조회:219
    (성내초)찾아가는 장애인식 개선 교육(버블공연)
    성내초등학교(교장 홍정임)에서는 10월 5일 월요일에 고창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지원하는 찾아가는 장애인식 개선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퀴즈를 내고 맞춘 학생에게는 커다란 비눗방울 속에 들어가보기도 하고, 머리에 비눗방울 모자도 써보면서 직접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의 집중도도 더욱 높았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회적거리두기를 위해 매트를 깔고 거리를 두고 앉아서 다함께 참여함으로써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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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림초 | 20.10.05 조회:221
    [신림초] 모교 학생들에게 마스크 기증
    조상중 정읍시의회 의장은 10월 5일 오전 10시 신림초등학교에 학생용 마스크 1,000장을 기증하였다. 조상중 의장은 이제 겨울철이 다가오면 코로나19 재유행으로 학생들은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돼 모교에 마스크 기증으로 힘을 보탰다. 조의장은 신림초등학교 제 36회 출신으로 모교 학생들의 건강을 손수 챙겨주었다. 마스크를 전달받은 박금영 교장선생님께서는 학생들에게 마스크를 나눠주면 학부모는 마스크 구입에 대한 부담이 줄어 들것으로 예상돼 조의장님께 감사와 고마움의 뜻을 전하고 “앞으로도 지역교육 발전에 힘써 나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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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림초 | 20.09.18 조회:280
    [신림초] 운곡습지탐방(2020.09.17.)
    신림초 꿈빛 아이들아! 자연과 함께 숨 쉬어 보자~ 신림초등학교(교장 박금영)에서는 운곡습지 탐방을 다녀왔습니다. 안전한 체험을 위해 먼저 발열체크를 하고 마스크를 착용한 뒤 준비된 체험과 여러 가지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고인돌 탐방과 자연생태놀이에 참여하고, 고인돌 공원에서 맛있는 도시락도 먹으면서 자연에서 뛰어노는 아이들 세상이였습니다. 친환경 열차를 타고 숲길을 지나가는 동안 자연에서만 느낄 수 있는 나무 향기에 흠뻑 취해보고 가을의 바람을 느낄 수 있는 하루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사진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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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내초 | 20.09.17 조회:255
    [성내초] 어울림학교-요리체험학습 실시(2020.09.16.)
    성내초등학교(교장 홍정임)에서는 9월 16일 수요일 어울림 1-2학년 요리체험학습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요리체험학습은 10월 21일 수요일까지 모두 2회에 걸쳐 실시됩니다. 1회차였던 9월 6일은 호두타르트를 만들었으며 2회차는 과자집을 만들 예정입니다. 선생님의 설명을 집중해서 잘 들으면서 차근차근 맛있는 호두타르트를 완성하였습니다. 다음에 만들 과자집도 방역수칙을 잘 지키면서 멋지게 만들자고 다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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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림초 | 20.09.15 조회:271
    [신림초]도자기 만들기 & 전래놀이 체험(2020.09.14)
    신림초등학교(교장 박금영)에서는 지속된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지친 아이들을 위한 깜짝 이벤트처럼 오늘은 1,2학년을 위한 『작은학교 희망찾기 어울림학교 문화예술교육』으로 도자기 만들기 체험을 하였습니다. 자유롭게 찰흙을 만지고 작품을 완성해 가면서 밝게 웃는 아이들이 무척 즐겁고 행복해 보였습니다. 그리고 3,4학년을 대상으로 사전 사고 예방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도담도담 찾아가는 전래놀이교실』도 운영하였습니다. 마음껏 몸을 움직이고 웃으면서 아이들만의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즐거운 놀이시간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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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산중 | 20.09.11 조회:255
    【아산중】선운사일대 환경보호 캠페인을 통한 지역사회 봉사활동
    아산중학교(교장 문병원)에서는 지난 9월10일(목)에 선운사일대로 환경보호 캠페인을 통한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다녀왔습니다. 먼저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선운사 입구를 시작으로 선생님들과 함게 환경캠페인 띠를 두르고 한손에 봉지, 다른 한손엔 집게를 들고서 자연을 훼손하는 재활용 및 일반쓰레기를 주워 담으면서 도솔암까지 도착했습니다. 마스크를 쓰고 활동하는게 쉽지만은 않은 봉사활동을 자연을 벗삼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 고장의 선운사를 가족들과는 자주 오는 곳이지만 친구들과 선생님이 함께 할 기회가 쉽지만은 않은 일인데 지역사회와 연계한 봉사활동에 참여한 우리 학생들이 작은 나눔을 실천하면서 모두가 공동체라는 마음으로 작은나눔이 바로 우리에게 큰 기쁨과 힘이 된다는 것을 느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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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산초 | 20.09.11 조회:222
    [대산초] 세계를 품은 대산초등학교 세계 문해의 날 무비(無非)데이 캠페인
    세계를 품은 유네스코학교 대산(大山)초등학교는, 세계 문해의 날(Internatioal Literacy Day, 9월8일) 유네스코 '무비(無非)데이' 교육활동으로 '칠곡가시나들'이라는 영화를 감상하고, 나만의 명함을 제작해 서로 나누었다. 이 날 대산어린이들은 힌디어로 문해(साक्षरता:싸악셜따) 희망(आशा:아-샤)를 써보며 글을 읽고 쓰고 이해하여 나눌 수 있는 것이 희망이라는 것을 공감하였다. 대산교육가족들은 "우리지역사회에서부터 비문해(非文解)가 없는(無) 삶으로 자신과 세상을 발견하고, 우리의 꿈을 찾아 이루자!”고 외치며, 지역사회를 희망으로 일구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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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산중 | 20.09.02 조회:266
    【아산중】사제동행 진로체험
    아산중학교(교장 문병원)에서는 지난 8월 31일(월) 방학중임에도 선생님들과 전교생이 목공체험을 하기 위해 심원면으로 향하였습니다. 심원면 담바우 마을안에 목공예품 생산과 판매를 하는 담바우공방이 있습니다. 그곳은 숲과 바다 농업농촌의 다양한 색깔이 묻어 있는 곳으로 숲속에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발열체크 및 방역을 철저히 하고 공방에 들어섰고, 선생님과 학생들은 조를 이루어 나무와 나무를 연결하고 그 곳에 피스를 박고 서서히 완성되어 가는 회전책장에 색을 입히지 않고 나무 고유의 색과 결을 위해 석유화학계 인공 도료가 아닌 식물성 천연오일로 마무리를 하니 고운 나뭇결을 가진 회전책장이 완성되었습니다. 여름 방학중임에도 학교에 나와 학생과 교사가 함께 하는 '사제동행 진로체험'이 선생님과 학생들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시간이 되었을 거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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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산중 | 20.08.14 조회:323
    【아산중】내가 바로 파티쉐~~!
    아산중학교(교장 문병원)에서는 지난 8월 12일(수)에 고창교육지원청에서 주관하는 '2020학교로 찾아가는 지역연계예술교육' 학교별 문화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신청하여 지역사회 예술교육 인프라 활용으로 학교예술교육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감성 및 창의력 함양을 위한 케이크만들기를 실시하였습니다. 오늘 하루는 파티쉐가 되어 케이크를 꾸며 보았는데 스폰지빵에 크림을 바르고 생크림으로 삐뚤빼뚤하지만 정성을 다해 꾸민 케이크위에 토핑도 올려보며 완성되어 가는 케이크를 보니 각자의 개성이 묻어 있는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나만의 멋진 케이크가 완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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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산중 | 20.08.11 조회:258
    【아산중】2020 찾아가는 코딩교실
    아산중학교(교장 문병원)에서는 지난 8월 6일(목) 2-4교시에 교육과정과 연계 협력한 SW(코딩)교육을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교로 방문하여 수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엔트리란, KAIST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만든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비영리 소프트웨어교육 플랫폼으로 학생들이 블록을 가지고 코딩을 함으로써 소프트웨어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첫번째, 엔트리보드게임/엔트리 알아보기를 통해 엔트리와 친해지기, 보드게임을 통해 절차적 사고와 문제해결(알고리즘)능력을 키울 수 있고, 엔트리에 접속하고 회원 가입하고, 엔트리 만들기 화면 구성과 주요 용어를 알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 엔트리 이야기 만들기를 통해 블록 명령어를 순서대로 사용하여 미션을 해결할 수 있으며, '~번 반복하기' 명령을 통해 미션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조건에 따라 다른 명령을 수행하게 할 수도 있었습니다. 세번째, 엔트리 게임만들기를 통해 이벤트 개념을 이해하고 조건에 맞는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고, 신호를 만들어 오브젝트끼리 신호를 주고 받아 약속된 미션을 수행할 수 있으며 글상자를 만들어 장면을 추가할 수도 있는걸 배웠습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면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다양하게 연구하는 움직임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서는 기존의 하드파워보다 소프트 파워의 역량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소프트파워는 교육, 문화, 과학, 기술 등 인간의 이성 및 감성적 능력을 포함하는 문화적 힘을 말합니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기존 제품에 접목시켜 새로운 기능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 소프프 파워를 키우기 위하여 '코딩교육'이 필요하며, 주어진문제를 분석하고, 자신만의 사고 과정을 통해 새롭게 해석하고, 새로운 문제 해결책을 도출하는 창의력을 길러 준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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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산중 | 20.08.03 조회:247
    【아산중】우리 고장의 농악전수관을 찾아 떠나요~~
    아산중학교(교장 문병원)에서는 지난 7월 29일(수) 신림중학교 1학년 4명과 아산중학교 1학년 5명 총 9명 학생들이 고창군 성송면에 위치한 고창농악전수관으로 자유학년제 진로활동을 다녀왔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 두번째 방문으로, 먼저 고창농악전수관으로 이동하여 전시실 관람 후 전통예술교육 직업에 대한 강의를 들은뒤 직접 악기를 다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서툴지만 전통악기인 장구,징, 북, 꽹과리를 가지고 우리 가락에 맞춰 다양한 소리를 내어 보고 체험해 보았습니다. 자주 접하지 못한 고창농악문화와 고창농악의 문화유산적 가치를 주제로 공동체 문화유산인 농악이 현대사회에 어떻게 자리매김해야하는지 대해 토론의 시간도 갖으면서 전통문화에 대해 한 발 앞서 갈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우리 것이 소중하고 아름다운것임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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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산중 | 20.07.23 조회:248
    【아산중】전북과학교육원으로 고고씽~!
    아산중학교(교장 문병원)에서는 지난 7월17일(금) 전교생이 익산 전북과학교육원으로 과학탐구체험활동을 다녀왔습니다. 과학문화체험을 위해 전교생이 전시체험관을 찾았고, 1층 과학소통마당, 2층 유레카과학교실, 3층 미래꿈마당에는 로보누리, 에너지관, 아름다운지구관, 천문우주관, 수학놀이터 4층에는 별빛마당으로 다양한 주제의 과학문화를 체험하도록 나눠져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로보누리관에 로봇극장에서는 17관절로 이루어진 휴머노이드 댄스로봇팀인 로보크루와 19관절로 이루어진 얼굴로봇이 환상의 콤비를 이루며 얼굴로봇이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며 멋진 멘트와 비트박스로 공연을 이끌어 가면 로보크루는 그에 맞춰 다이나믹한 댄스를 보여줍니다. 로봇친구들의 환상적인 무대를 볼 수 있었습니다. 휴머노이드 로봇을 가지고 축구, 마라톤, 복싱, 골프 등 다양한 스포츠 경기도 즐길 수 있고, 인간의 모습을 닮은 휴머노이드 로봇, 로보데스피안을 만날 수 있었으며, 로봇선생님은 로봇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로봇해부학교실, 로봇선생님 등 로봇첨단과학을 통해 미래 과학에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미래대체에너지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또한 아름다운 지구와 천문우주의 신비를 체험하며 우주로 나아가는 인간의 미래를 체험하고 돌아왔습니다. 2015개정교육과정에 맞게 미래핵심 역량을 키우는 학생중심활동을 경험하는 알찬 계기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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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산중 | 20.07.21 조회:406
    【아산중】2020 찾아가는예술극장 비보잉 공연
    아산중학교(교장문병원)에서는 지난 7월 16일(목) 14:00 대아초 시청각실에서 초중연계어울림학교 문화체험활동으로 2020 찾아가는 예술극장 비보잉 공연팀을 초청하여 3개교(대아초, 아산초, 아산중) 학생들이 함께 관람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3개교가 철저한 방역과 발열체크를 거치고 거리두기를 통해 자주 접하지 못하는 비보잉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비보이들의 춤사위에 감탄을 자아내며 비보이들의 춤을 따라해 보는 시간도 가져보았습니다. 각 학교 대표가 나가서 댄스를 선보였는데 자기 방식대로 멋지게 소화해줘서 박수 갈채를 받았습니다. 비보이는 힙합 문화에 심취한 사람, 일반적으로 비보잉(B-boying) 혹은 브레이킹(Breaking)을 전문적으로 추는 남자를 말합니다. 비보이문화는 1970년초 미국 뉴욕 '브롱크스'에서 시작되었고 길거리 즉, 스트리트댄스 문화로 시작되었습니다. 한국에는 1990년대 중반 본격적으로 비보이 문화가 유입되었고 2000년대초반 비보잉문화가 언론 및 각 종 매체에 등장하면서 국내 젊은층 사이에서 쉽게 비보이 문화를 접하게 되었고, 전세계적으로 새로운 문화코드로 자리잡았으며, 우리나라 비보이들은 세계적인 비보이 강국으로 성장하였으며 스포츠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자주 접하지 못한 비보잉공연을 통하여 비보이문화 또는 진로에 대해 더 알아 보는 계기가 되었을거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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