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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부서교육지원과(발명교육센터630-7087 

2025학년도 1학기 발명교육센터 정규과정 커리큘럼 안내 (생기부 기재 대상)
작성자 *** 등록일 25.03.18 조회수 8

3

교육 커리큘럼

발명 초급/중급 과정에는 지식재산 교육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운영

외부강사 시간 : [ 색 표시 ]

정규과정

발명 초급 과정 (21시간) - 외부강사(21시간)

일차

차시

주 제

교육 내용

날짜

1

3

언플러그드 코딩

· 카드나 보드게임을 활용해 코딩 원리 익히기

· 친구들과 함께 문제 해결 활동하기

4/7

2

3

엔트리 기초

· 블록 코딩으로 캐릭터를 움직이고 소리 내기

· 주어진 미션을 해결하며 기본 개념 익히기

4/10

3

3

엔트리 이야기만들기

· 자신만의 주인공과 배경을 만들고 애니메이션 추가하기

· 대화와 움직임을 넣어 이야기 완성하기

4/14

4

3

엔트리 게임만들기

· 점수와 장애물이 있는 간단한 게임을 직접 만들기

· 친구들과 만든 게임을 공유하고 플레이하기

4/17

5

3

닌텐도 게임코딩(1)

· 닌텐도 스위치로 캐릭터를 조작하는 기본 게임 만들기

· 간단한 동작과 효과를 추가해보기

4/21

6

3

캔바(또는 미캔)

· 포스터, 카드, 캐릭터 디자인을 직접 만들어보기

· 색상과 이미지 배치를 활용해 창의적인 작품 제작하기

4/24

7

3

닌텐도 게임코딩(2)

· 점점 어려워지는 미션을 추가해 난이도 조정하기

· 친구들과 게임을 테스트하고 개선하기

4/28

발명 중급 과정 (21시간) - 외부강사(21시간)

일차

차시

주 제

교육 내용

날짜

1

3

코스페이시스(1)

· 3D 공간을 직접 만들고 오브젝트 배치하기

· 가상현실(VR) 환경을 체험하며 창의력 키우기

5/8

2

3

코스페이시스(2)

· 캐릭터와 사물을 움직이게 프로그래밍하기

· 간단한 애니메이션과 상호작용 추가하기

5/12

3

3

코스페이시스(3)

· 친구들과 협업하여 가상세계 꾸미기

· 완성한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체험하기

5/15

4

3

메이키메이키(1)

· 다양한 도체로 전자 회로 만들기

· 터치하면 소리가 나는 인터랙티브 장치 실험하기

5/19

5

3

메이키메이키(2)

· 직접 만든 회로를 활용해 게임 조작하기

·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 창의적인 컨트롤러 만들기

5/22

6

3

치즈스틱(1)

· 기초 전자회로를 배우고 LED 점등 실험하기

· 간단한 도구를 활용해 하드웨어의 개념 알기

5/26

7

3

치즈스틱(2)

· 센서를 활용해 반응하는 게임 만들기

· 친구들과 실험하며 하드웨어의 원리 이해하기

5/29

특별과정

메이커 기초반 (21시간) - 외부강사(21시간)

일차

차시

주 제

교육 내용

날짜

1

3

디지털드로잉(1)

(스케치북)

· 스케치북 앱의 기본기능 탐색하기

· 기본 도형과 선을 활용해 그림 그리기

· 다양한 브러시 도구 사용해보기

9/1

2

3

디지털드로잉(2)

(스케치북)

· 색을 채우고 그림을 완성하기

· 레이어를 활용해 배경과 캐릭터 나누기

9/4

3

3

디지털드로잉(3)

(프로크리에이트)

· 프로크리에이트 앱의 기본기능 탐색하기

· 다양한 필터와 효과를 적용해보기

9/8

4

3

디지털드로잉(4)

(프로크리에이트)

· 캐릭터 또는 풍경을 완성하고 디지털 작품 제작.

· 자신만의 스타일로 그림 꾸미기

9/11

5

3

햄스터로봇(1)

· 햄스터 로봇의 기본 동작 익히기

· 전진, 후진, 회전 명령을 블록코딩으로 실행하기

9/15

6

3

햄스터로봇(2)

· 센서를 활용해 장애물 감지하기

·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며 로봇 조작 연습하기

9/18

7

3

햄스터로봇(3)

· 직접 만든 미로를 로봇이 통과하도록 프로그래밍하기

· 친구들과 미로 탈출 대결하기

9/22

메이커 응용반 (21시간) - 외부강사(21시간)

일차

차시

주 제

교육 내용

날짜

1

3

스파이크프라임(1)

· 레고 로봇의 기본 구조 이해하기.

· 간단한 움직임을 프로그래밍하여 실행하기.

9/25

2

3

스파이크프라임(2)

· 센서를 활용해 장애물 감지 및 회피 프로그래밍하기.

· 조건문과 반복문 적용해보기.

9/29

3

3

스파이크프라임(3)

· 미션을 수행하는 자율주행 로봇 만들기.

· 팀별 프로젝트로 협업하여 로봇 개선하기.

10/2

4

3

360카메라(1)

· 360도 카메라로 사진과 영상 촬영하기

· 다양한 촬영 기법 실험해보기

10/13

5

3

360카메라(2)

· 촬영한 360도 영상을 VR로 감상하기

· 편집 도구를 활용해 영상 꾸미기

10/16

6

3

틴커캐드(1)

· 기본적인 3D 모델링 도구 익히기

· 간단한 입체 도형을 만들어보기

10/20

7

3

틴커캐드(2)

· 자신만의 창작물을 3D로 설계하기

· 완성한 모델을 공유하고 피드백 받기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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