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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대상자 선발의 기본원칙

  • 본 영재 교육원의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은 매년 KEDI, 전라북도교육청의 영재 선발 기본 지침에 의거하여입학할 대상자를 선발한다. 사교육기관의 선행학습에 의한 교과지식이나 기출문제유형에 익숙한 학생의 선발을 지양하고, 잠재된 타고난 영재성을 지닌 영재학생들이 선발될 수 있도록 한다.

영재란 누구인가?

1단계 GED교사 추천
다면적 근거에 기초한 교사추천을 사용한다.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센터가제공하는 교사용 영재행동특성 체크리스트, 각종 산출물, 학부모 및 자기 소개서 등이 사용된다. 학교에서 교사는 다양한 상황과 조건에서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분야의 교과지식을 가르치고 학생들의 행동을 관찰한다. 따라서학생에 대한 교사들의 고유한 시각과 관점 및 학생들의 행동에 대한 평가는 영재 프로그램을 위한 대상자를 선발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2단계 영재성검사
잠재된 영재성에 대한 객관적인 선발을 위해 영재성을 이루는 요소인창의성과 언어, 수리, 공각지각에 대한 보통 이상의 지적능력을 측정하는 문항들을 하나의 검사지에 포함시켜 특정 영역의 지식이나기능과 상관없이 고차원적인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행동을 만들어내는 학생의 능력을 측정하는검사이다.
3단계 면접
마지막 단계에서는 심층 면접을 통해 영재교육 대상자를 최종 선정한다. 이 단계에서는 영재교육을성실히 참여하려는 태도와 공동체 의식 및 리더십에 관한 면담을 실시하며, 수학이나 과학에 대한 실험을 평가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실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