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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따돌림 지도

따돌림의 유형
집단 괴롭힘을 당하는 학생이 되기 쉬운 행동 특성의 예를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거짓말을 잘하며 말과 행동이 틀린 학생
2. 내성적이며 자기 주장을 잘 하지 못하는 학생
3. 친구들이 놀리거나 괴롭혀도 가만히 있는 학생
4. 체 외모나 목소리가 특이한 학생
5. 잘 씻지 않거나 복장이 지저분한 학생
6. 옷차림, 유행어,연예인 동경 등과 같은 또래 집단의 문화에 잘 어울리지 못하는 학생
7. 잘난척하고 이기적이며 자신의 생각만 주장하는 학생
8. 친구들이 놀릴 때 부끄러움을 많이 타거나 과민반응을 보이는 학생
9. 농담과 진담을 구별하지 못하는 학생
따돌림의 대책
집단 괴롭힘을 당했을 때 이를 극복하는 방법의 예는 다음과 같다.

1. 나의 언행을 잘 생각해보고 왜 따돌림을 당하게 되었는지 그 원인을 찾아본다.
2. 원인을 잘 모를 경우 주도적으로 따돌리는 학생에게 따돌리는 이유가 무엇인지 물어 본다.
3. 자신도 모르게 실수를 하였을 경우에는 반드시 사과를 하도록 한다.
4. 따돌리는 친구가 놀리거나 욕을 하며 괴롭힐 때 화를 내거나 힘들어하는 표정을 보이지 말고 웃으며 상냥하게 대한다.
5. 지속적으로 따돌림을 당할 경우 나에게 호기심을 보이는 친구나 반에서 인기가 있는 친구를 찾아 친해지도록 한다.
6. 나의 약점이나 단점을 보완하도록 노력한다.
7. 내가 잘 할 수 있는 특기를 한가지 찾아 개발하여 나의 장기로 삼는다.

폭력예방과 지도

1인일 경우
여러 사람이 상습적인 육체 폭력만이 아니라 금품갈취와 집단 괴롭힘까지 겹쳐 피해자가 학교 안에서 폭력 피해자에 속해 나가기가 힘든 상태인데, 문제는 피해자의 이런 괴롭힘에 시달리고 있는 상태에서 다른 급우들도 자신에게 끼칠 보복이나 기타영향 때문에 전혀 개입하지 않는 점입니다.
또한 다수의 가해자가 동일한 정도로 피해학생을 괴롭히는게 아니라, 주도적인 아이와 비주도적인 아이가 있는 상태에서는 주도적인 아이를 알아내고 지도 할 때는 비밀보장이 필수적입니다.
여러명일 경우
여러 사람이 상습적인 육체 폭력만이 아니라 금품갈취와 집단 괴롭힘 까지 겹쳐 피해자가 학교 안에서 폭력 피해자에 속해 나가기가 힘든 상태인데, 문제는 피해자의 이런 괴롭힘에 시달리고 있는 상태에서 다른 급우들도 자신에게 끼칠 보복이나 기타영향 때문에 전혀 개입하지 않는 점입니다.
또한 다수의 가해자가 동일한 정도로 피해학생을 괴롭히는게 아니라, 주도적인 아이와 비주도적인 아이가 있는 상태에서는 주도적인 아이를 알아내고 지도 할 때는 비밀보장이 필수적입니다.
써클과 관련이 될 경우
써클에 가입된 아이들에게서 피해를 당하는 경우와, 서클에 가입하라는 협박 또는 탈퇴하려는 과정에서 폭력이 주종을 이룹니다.
써클 아이들에게 피해를 당하는 경우의 문제점은 직접적인 가해자 외에도 여러 아이 들이 관여하는 경우가 많아 다각적인 접근이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때 학교에서는 처벌위주보다 선도위주로 가해자들을 선도하고 계속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물론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가해학생의 체계적인 상담과 피해학생의 보호입니다.
협박하는 경우
피해 학생의 경우 등, 하교시에 위험지역을 피하고 용돈을 필요이상으로 많이 혹은 고가의 유명브랜드생활용품을 가지고 다니는 것을 지양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폭력을 당하면 소극적인 자세보다는 적극적인 자세로 신고하는 등 사후처리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즉, 피해학생들은 대부분 가해자가 시키는 대로 복종해 버리는 경향이 많습니다. 대항하거나 소리지르거나 항의 등 질주적인 방법으로 대응하지 않는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극적인 대응 방안의 강구와 더불어 자칫 반묵과 갈등이 심화될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만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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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학생지도

피해학생이 알려온 경우
피해 학생의 마음을 헤아려 함께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학생과 한 약속이나 비밀은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피해 학생은 심각하게 위축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경찰에 연락을 취해서라도 적극적으로 피해학생을 보호해 주어야 합니다.
사실을 있는 그대로 육하원칙에 의하여 파악합니다. 보복을 막기 위해서는 신속히 사실 파악에 나서야 하고 언제, 누가, 무엇을 했는지, 제 3자가 있는지, 폭력의 범위와 성격을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세히 알아봅니다. 특히 폭력이 재개될 경우는 그 강도가 더욱 심해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폭력 문제가 해결되었다 하더라도 반드시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다시 확인해야 합니다.
친구가 말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친구가 학교 폭력에 대한 사실을 알려왔다면 이 집단은 자정 능력을 가진 건전한 상태 사실을 보여줍니다. 알려 온 학생을 칭찬합니다. 또한 피해 사실을 지켜보고 이를 교사에게 학생은 그 해결책을 나름대로 갖고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문제 해결 방법을 물어 보는것도 중요합니다. 피해 당사자의 집단 내부의 인간관계를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지도 방법을 강구한 다음의 인간관계는 유동적이므로 선입관을 가져서는 안 됩니다. 어려운 친구를 돕는 일이 좋은 확신을 갖게 하고 친구의 인격 및 프라이버시도 보존합니다.
부모가 알려온 경우
폭력피해를 부모님이 알게되면 대부분의 부모님은 학교에 의뢰합니다. 그때 학교는 먼저 학생의 문제의 관심을 보이고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여줍니다. 문제를 해결하는데 학교를 믿는 학부모의 협조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학교는 부모가 쉽게 찾아 올 수 있는 민주적이고 열린 공간이 되어야 합니다.
글을 통해 아는 경우
학생개인이 사용하는 일기, 편지, 낙서들을 통하여 학교폭력 및 집단괴롭힘 사실을 알게 될 때 이에 대한 대처 방법은 신중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학교 폭력을 당한 학생은 마음의 상처가 크고 자신감을 잃은 경우가 많습니다.
피해 학생이 소속감을 되찾을 수 있을 때까지 세심한 교육적 배려로 원조와 지도를 해야 합니다.
반면 폭력을 가한 한색 중에는 죄책감을 갖지 않는 경우도 있다. 지도에 앞서 그 학생이 학교 폭력 피해자 개인을 바르게 파악해야 합니다.
개개인의 인격을 인정하는 바탕 아래, 남을 생각하는 배려와 정의감, 판단력 등에 호소권 의식을 키워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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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해학생지도

일반적인 경우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가족과 선생님, 친구들에게 인정받고 도움이 되는 존재라고 의식하면 폐를 끼치는 행동은 하지 않게 됩니다. 자신의 존재 가치를 느끼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을 이해하는데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해를 통하여 학생들 하나 하나의 장점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발생 초기에 단호한 태도를 취해야 하고, 처벌보다는 선도하려는 자세로 지도합니다.
이유 없이 남을 괴롭히는 것’은 인간으로서 절대로 용서될 수 없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고 지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행위가 상대방에게 얼마나 고통과 상처를 주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게 해야 합니다.
"학교 폭력은 결코 해서는 안되는 행동"임을 지도해야합니다. 학교 폭력에 이른 원인을 사실에 기초해 확실히 밝혀 내야 합니다.
피해 학생의 마음에 대해 충분히 생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학생이 열중할 수 있는 것을 장려하여 성취감을 느끼게 해야 합니다.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불만해소에 노력하며, 마음의 안정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복지관이나 청소년 상담소, 민간 단체에서 실시하는 비행 예방 프로그램이나 심신 수련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죄의식이 없는 경우
가정이나 학교에서 자신을 인정해 주기 않기 때문에 욕구불만에 쌓여 학교 폭력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지 못합니다.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불만해소에 노력하며, 마음의 안정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복지관이나 청소년상담소, 민간 단체에서 실시하는 비행 예방 프로그램이나 심신 수련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합니다.
즉,
① 지속적인 자기 개발 및 기회부여하기
② 학교 및 지역 청소년 관련기관간 /JBE/midschool/images 구축하기
③ 예방차원에서 학교교육과정 윤영 다양화 및 상담 활성화하기
④ 청소년지원시설 확충 및 프로그램 개선하기
⑤ 직업훈련 프로그램 확대하기
⑥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직업훈련 및 사회복귀 지원하기
⑦ 가정의 교육적 기능 강화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확대 및 부모교육의 활성화 여건조성, 예비 부모교육 실시
⑧ 부적응 학생지도 및 특기적성교육 강화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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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증상

따돌림의 증상
따돌림의 경우, 공통적으로 따돌림당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의 결점을 개선하고 보다 나은 인간관계를 맺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복장이 단정치 못한 경우
이기적이고 자기 멋대로 행동하는 학생
거짓말을 하고 남의 욕을 하는 학생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학생
동작이 느린 학생
의사 표시가 확실하지 않은 학생
공부를 잘하거나 얼굴이 예쁜 학생
일을 떠맡은 학생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가족과 선생님, 친구들에게 인정받고 도움이 되는 존재라고 의식하면 폐를 끼친 완력이 강한 공격적인 학생은 처음에는 부탁에서, 재미를 붙여 모든 것을 강요하는 식으로 심화되는 경향이 있다. 어째서, 어떤 일을 시키고, 혼자 떠맡게 되는지, 서로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등의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해야 한다.
강요로 일을 하는 것과 자발적으로 하는 것의 차이를 인식시키고, 당하는 학생에게는 용기를, 떠맡기는 학생에 대해서는 책임감을 자각시킨다. 남의 고통을 알고서도 평소에 보고도 못 본 척하는 것은 나쁜 행위라는 점을 깨닫게 한다.
부모가 알 수 있는 증상
1. 몸에 다친 상처나 멍 자국을 자주 발견하였다. 질문에 그냥 넘어갔다가 운동했다고 대답하는 경우가 많다.
2. 교과서나 가방, 공책 등에 ‘죽어라’, ‘죽고 싶다’와 같은 상대방을 비방하는 낙서가 쓰여있다.
3. 용돈이 모자란다고 하거나 말도 없이 집에서 돈을 집어 간다면 학교 폭력을 당하는가 하고 의심하게 된다.
4. 풀이 죽어서 돌아와 맥없이 풀썩 주저앉거나 자기방에 틀어박혀 나오려고 하지 않는다.
5. 두통이나 복통 등 몸이 좋지 않다고 호소하며 학교 가기를 싫어한다. 따라서 지각이 잦아지고 등교 거부로 발전한다.
6. 친구에게서 전화 오는 것조차 싫어한다.
7. 갑자기 이사를 가자고 하거나 전학을 보내 달라고 한다.
8. 비싼 옷이나 운동화, 안경 등을 자주 잃어버리거나 망가뜨린다.
교사가 알 수 있는 증상
1. 학급 집단 속에 몇 개의 폐쇄적인 소집단이 생긴다.
2. 체육시간이나 점심시간. 야외활동 시간에 집단에서 떨어져 홀로 행동하는 학생이 있다.
3. 안색이 안 좋고 평소보다 기운이 없다.
4. 친구가 시키는 대로 그대로 따른다.
5. 친구의 심부름을 한다.
6. 성적이 갑자기 떨어진다.
7. 상담실을 서성거리거나 양호실을 찾아오는 횟수가 잦아진다.
8. 평소보다 어두운 얼굴 표정으로 수심이 있고 수업에 열중하지 못한다.
9. 자주 지각을 하거나 몸이 아프다는 이유로 결석하는 학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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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희롱 관련

성폭력의 뜻
성폭력은 강간, 윤간, 강도강간 뿐 아니라 성추행, 언어적 희롱, 음란전화, 성기노출어린이 성추행, 아내강간 등 상대방의 의사에 반(反)하여 가하는 성적 행위로 모든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입니다.
'상대방의 의사에 반한다'함은 원치 않거나 거부하는 행위를 상대방에게 계속 하거나 강요한다는 말입니다.따라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성폭력에 대한 막 연한 불안감이나 공포감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그것으로 인한 행동제약을 유발시키는 것도 간접적인 성폭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폭력의 잘못된 생각
지금까지 우리 사회에서 강도나 살인의 피해자는 당연히 범의 보호와 동정을 받지만, 성폭력 피해자는 범죄자가 아닌 피해자가 오히려 부끄러워하며 무언가 잘못했을 것이라는 막연한 비난을 종종 받아 왔습니다.
이렇게 피해자를 비난해 온 이유는 첫째, 밤늦게 다니거나 낯선 남자들과 어울리는 등 피해자가 부주의했다거나 둘째로는, 노출이 심한 옷이나 야한 음담패설 등 피해자가 성폭력을 유발했을지도 모르며 다음으로는 피해자가 충분한 저항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가해자에게는 성폭력은 본능적인 성충동으로 일어날 수도 있다라는 잘못된 인식에 의해 비교적 관대하게 대해 왔습니다.
이러한 사회 인식 때문에 지금까지 성폭력을 당했던 수많은 피해자들이 있음에도, 또 다른 수많은 가해자들은 아무런 제재도 받지 않았고, 자신들이 엄청난 죄를 지었다는 범죄의식 조차 없었습니다. 이러한 현실이 해마다 발생을 증가시킨 요인의 하나입니다.
성폭력 예방
성폭력은 어린 아기에서부터 나이 많은 어른까지 누구에게나 일어 날 수 있는 일입니다.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싫어하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싫으면 싫다는 생각을 말해야 합니다.
비록 싫어하는 행동을 하는 사람이 어른이라고 할지라도 싫으면 싫다는 생각을 말해야 합니다.
만약 누군가 여러분을 때린다거나 싫은데도 몸을 만져 싫은 느낌을 갖게 된다면, 언제든지 큰 소리로 단호히 "싫어요!" "안돼요!" 라고 말해야 합니다.
내 몸의 주인은 나이기 때문에 내 몸은 내가 소중히 해야 합니다. 이렇게 노력한다면 여러분들은 성폭력을 당하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피해자 후유증
성폭력의 피해는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광범위하고 정도도 심각하며, 그 후유증이 오래갑니다. 강간 피해자들의 체험은 상상할 수도 없고 말로 표현할 수도 없을 만큼의 비인간적이고 모욕 적인 경험인 것입니다. 상당수의 피해자들이 불면증, 우울증, 무기력증에 시달리며 약물중독이 되거나 자해행동까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강간을 순결상실과 동일시하는 풍토로 인해 피해자들은 자신이 순결을 잃었다고 생각하고 오랫동안 고통을 받습니다.

강간은 「강제적인 성관계」가 아니라 인권에 대한 폭력입니다.

피해자 권리
우리 사회는 성폭력에 대해 실제와는 너무나 거리가 먼 잘못된 생각들을 마치 과학적 근거라도 있는 것처럼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모든 성폭력피해자들은 나이, 직업, 성별, 학력, 경제력, 성 정체성, 신체적 정신적 능력, 종교 등과 상관없이 자신의 피해를 인정받고 존중, 지지 받을 권리를 가지며 피해의 상처를 극복해 나가는 데 필요한 모든 것들을 제공받고 배려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어떠한 피해자도 피해 입기를 원했거나 피해를 당할만했거나 피해를 유발하지 않았으며 폭력으로부터 살아 나온 모든 성폭력피해자에게는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지닌 인격체로 존중받을 권리가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모든 피해자는 바로 그 피해로부터 살아 나온 이유로 지지받고 격려받고 존중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성폭력 대응 방법
내가 피해자일 때

1. 몸을 씻지 않은 채로 가능한 한 빨리 산부인과에 가셔야 합니다.
2. 몸에 멍이나 상처가 있을 경우 사진을 찍어 놓으세요.
3. 피해 당시 입었던 옷가지나 다른 증거물을 모아 코팅되지 않은 종이봉투에 보관합니다.
4. 자신을 지지해주고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찾습니다.
5. 혼자 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가족이나 친구집 등 안전한 장소로 피하세요.
6. 성폭력 전문상담기관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그들은 당신을 도와줄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7. 감정을 가라앉히고 고소여부를 결정
도와주는 사람의 할 일
1. 침착하게 할 일의 순서를 정합니다.
2. 가능한 한 빨리 산부인과에 가도록 설득하고 동행합니다.
3. 피해자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그대로 믿어주고, 도와줍니다. 피해자에게 신뢰감을 줍니다.
4. "좀 더 저항하지 그랬니?" 또는 "그런데를 왜 갔니?" 라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
5. 모든 행동의 결정에 있어서 피해자의 의사를 존중합니다.
6. 피해자에게 증거확보의 필요성을 이야기하고, 피해당시 입었던 옷가지나 다른 증거물을 모아 코팅되지 않은 종이봉투에 보관합니다.
7. 성폭력 전문상담기관에 전화하시면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8. 성폭력 피해는 주변인에게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당신도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도움기관
만약 안타깝게도 여러분이나 여러분의 친구 중의 누군가가 성폭력을 당했다면 우선 부모님이 여러분을 지키고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합시다. 부모님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여러분을 지켜 주십니다. 여러분이 아플 때를 생각해 봅시다. 병원도 데려가시고 약도 지어 주셔서 병을 낫게 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부모님들은 여러분이 어떤 일로 고민하더라도 여러분들을 사랑하므로 반드시 그 문제를 해결해 주실 것입니다. 부모님이나 선생님, 또는 여러분이 믿고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맙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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