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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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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행정지원과(총무담당), 연락처: 850-8865

    전북특별자치도익산교육지원청 교육행정서비스 헌장

  • 우리 전북특별자치도익산교육지원청은 ㆍ바른 교육 실천 ㆍ 조화로운 인간육성ㆍ이라는 교육지표 아래 고객여러분께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 1.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ㆍ정확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1. 우리는 잘못된 행정처리로 인하여 고객에게 불만족이나 불편을 드린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1. 우리는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행정에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으며, 고객에 대한 행정서비스를 꾸준히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 1. 우리는 우리의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다짐을 실천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서비스 이행기준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고객이 원활하게 민원업무를 안내 받을 수 있도록
- 본관1층 현관에 사무실 배치도와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안내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사무실 입구에는 방문객이 즉시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사진과 함께 직원배치도를 게시하며, 직원은 항상 명찰이나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담당자가 고객을 맞이할 때는
- 얼굴에 밝은 미소를 띠고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말로 친절하게 맞이하겠으며, 업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더 필요한 사항은 없으십니까ㆍ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하던 일을 즉시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으며, 부득이 통화가 길어지는 경우 양해를 얻은 후전화 통화를 하되 1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용건을 경청하고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반드시 전달하며, 담당자는 30분 이내에 처리하여 그 결과를 고객에게즉시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이 전화로 용무를 처리하고자 하는 경우
전화를 하신 경우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안녕하십니까? 익산교육지원청 00과 00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ㆍ”라고 인사를 하고, 3번 이상울린 후 받았을 경우에는 “오래 기다리게 해서 죄송합니다. 익산교육지원청 00과 00입니다”라고 친절하게 인사드리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 고객과의 통화요지를 전달함으로써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만약에 담당자 연결이 안 되었을 경우에는 000번으로 전화하시어 000담당자를 찾으십시오” 라고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전화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1시간 이내에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담당자로 하여금 연락을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통화가 끝났을 때는
-“더 궁금한 사항은 없으십니까?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상황에 맞는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기를 가볍게 내려놓겠습니다.

점심시간(12:00~13:00)에도
- 전화 받을 직원이 항상 대기하겠으며,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850-8880)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편, FAX, 인터넷 민원의 경우
우편 또는 FAX나 인터넷으로 민원을 의뢰하신 경우
- 접수자는 접수 후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익산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사이버상담실을 통해 실명으로 제출하신 민원은 2일 안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이 만족하는 민원행정을 위해
- 민원서류는 처리 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고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내부기관 간 해결할수 있는 경우, 내부에서 확인·보완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행정정보 공개제도
교육가족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생산된 정보목록을 우리청 홈페이지 행정정보공개방에 매월1회 공개하도록 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잘못된 행정서비스에 대한 시정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고객께서 같은 용무로 2번 이상 방문 또는 3번 이상 전화 하신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최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민원이 법정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하여 고객의 불만을 야기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 드리고, 관련 공무원이정중하게 사과드리겠습니다.

전화 또는 방문 시 불친절하였을 경우
- 사실 확인 후 해당 공무원을 주의ㆍ교육시키고 관련 공무원으로 하여금직접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우리 익산교육지원청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또는 불편함을 느끼셨거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경우에는 방문, 문서, 전화, 팩스, 인터넷 등의 방법으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접수된 고객의 의견을 충분히 검토하여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전화/팩스
의견접수창구 담당부서 담당부서전화번호 팩스
민원상담 행정지원과 850-8865 841-4160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총괄
공무원 친절ㆍ불친절 신고
부정부패 신고센터 850-8923
학교폭력신고 생활교육과 850-8857 837-1682
우편 및 인터넷
주 소 (54596)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중앙로 127 전북특별자치도익산교육지원청
홈페이지 http://www.jbise.kr 접속하여 [민원마당/질의응답] 이용
고객에게 부탁드리는 사항
고객 여러분은 친절ㆍ신속ㆍ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하여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법규나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경우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일 처리 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감동적인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적극 알려주시면 널리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으며, 잘못된 점은 주저 없이 말씀하여 주십시오. 발전의 계기로 삼도록 하겠습니다.

부서별 서비스 이행표준

초등교육담담! 이렇게 서비스하겠습니다.
전출입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전출입 학생을 위해 초등학교 전출입 지원센터를 구축하여 우리청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하고, 특히 어학연수나 해외 현장체험학습 등을 위한 출국 시 법리적인 내용 및 서류 등을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마ㆍ백 전통 문화 계승발전 교육에 힘쓰겠습니다.
우리고장의 마한ㆍ백제 전통문화 계승ㆍ발전을 위하여 익산지역에 산재해 있는 유형, 무형의 문화재를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겠습니다.
우리 고장의 전통문화 예술에 대한 이해 증진과 자긍심 함양을 위하여 특기적성 순회강사를 지원하여 사물놀이, 가야금, 판소리 등 전통문화 계승ㆍ발전 교육에 힘쓰겠습니다.
방과후학교 운영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사교육비 경감과 사회양극화 완화를 위한 방과후학교 운영을 활성화하겠습니다.
○ 학교장 중심으로 방과후학교를 운영하여 자율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농촌지역학교 중심으로 방과후학교 특기적성 순회강사를 지원하겠습니다.
○ 자유수강권 지급으로 저소득층 자녀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 방학 중 대학생 귀향 멘토링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 저학년 보육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를 위해 지원하겠습니다.
특수교육 운영센터 지원을 활성화하겠습니다.
학생ㆍ학부모 중심의 질 높은 특수교육을 위하여 특수교육 지원센터가 앞장서서 특수교육 대상자 판별, 순회교육, 학부모교육에 힘쓰고, 전화, 방문, 홈페이지를 통하여 궁금한 점에 대하여 성실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서비스 상담 창구
초등교육담당 063)850-8810 ~ 8818, 특수교육복지담당 063)850-8820 ~ 8829
중등교육담당! 이렇게 서비스하겠습니다.
인사행정에 투명성과 공정성을 기하겠습니다.
정기인사 시 희망하는 학교에 우선 배치하겠습니다
○ 인사정보를 교육지원청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별 결원현황을 학교에 홍보하겠습니다.
○ 교사들의 정기인사 시 희망하는 학교에 우선 배치하겠습니다
즐거운 학교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학교폭력예방에 관한 홍보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 학생 상담기능을 확충하겠습니다.
○ 학교교육과정에 반영하는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의 건전문화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의 참여와 역할을 강화하겠습니다.
특수교육 운영센터 지원을 활성화하겠습니다.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 전북과학고, 전북외고, 상산고, 익산고, 정읍고의 신입생 입학전형요강, 특목고, 특성화고, 자율학교 지정 고등학교의 입학전형 요강을 익산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서비스 상담 창구
중등교육담당 063)850-8830 ~ 8836
생활교육과! 이렇게 서비스하겠습니다.
익산시 ‘평생학습도시’와 연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익산시 전체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평생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초ㆍ중학교 학부모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지역사회와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리더십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학원 및 교습소가 평생교육시설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민원인들이 손쉽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민원처리절차 및 구비서류 목록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연간지도점검 계획 및 점검세부사항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사전예방지도를 통한 학원 및 교습소의 건전한 운영을 도모하겠습니다.
민원처리결과를 휴대폰 문자메시지서비스(SMS)로 제공하겠습니다
정보통신매체(모사전송, 우편 등)를 활용하여 민원인의 처리기관 방문횟수를 줄이겠습니다.
○ 강사해임통보, 수강료통보 민원사항에 대하여 방문 없이 모사전송 및 우편발송으로 접수 처리하겠습니다.
공익법인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민원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공익법인 설립ㆍ운영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고객이 원할 경우 진행상황을 즉시 통보하여 고객의 불편함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민원처리 절차와 각종 구비서류 목록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고객이 이해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지도점검 계획 및 점검세부사항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사전예방지도를 통한 공익법인의 건전한 운영을 도모하겠습니다.
민원은 고객의 입장에서 민원업무 처리기한 내에 신속히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평생교육시설에 관한 민원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평생교육시설 설치·운영에 필요한 세부적인 민원처리 절차와 각종 구비서류 목록 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민원인들이 불편 없이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처리결과를 휴대폰 문자메시지서비스(SMS)로 제공하겠습니다
단위학교 운동부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운동부 활성화를 위하여 전공분야 교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겠습니다.
대단위학교 운동부 부활로 1교 1운동을 추진하겠습니다.
소단위학교 통합체육대회를 확대하겠습니다.
질 높은 체육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전인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체육교육과정의 정상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기초체력 강화를 위한 체육수업 내실화에 노력하겠습니다.
○ 초등학교에 체육전담교사를 확보하여 배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수업의 질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 초ㆍ중등 체육교사 직무연수 과정을 개설ㆍ운영하여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우수 교원은 표창장 수여, 장학요원으로 활용하여 인센티브를 부여하겠습니다.
흥미있는 자율체육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체육동아리 활동 및 학교 Sports 클럽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 체육동아리 활동을 장려하고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전교생이 함께 참여하는 1인 1운동을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평생 즐길 수 있는 자신의 특기 종목을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예방보건교육 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학생들의 보건교육을 위해 자체 연수를 강화하겠습니다.
○ 연 3회 보건담당교사(성교육ㆍ성폭력 예방교육, 전염병 예방교육, 흡연예방교육)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연 1회 보건소와 연계하여 학생들의 성인병 예방 및 금연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금연교실, 비만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지하수 사용학교 및 정수기와 냉ㆍ온수기를 통해 공급되는 물에 대하여 매분기 1회 이상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여 학생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믿고 먹을 수 있는 학교급식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하고 위생적인 학교급식 제공을 위해 우수농산물 사용 지원을 확대하고, 연 2회 이상 전체 급식학교에 대한 위생ㆍ안전 점검을 철저하게 실시하여 식품위생 사고 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HACCP(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시스템의 정착과 급식위생 관리수준의 향상을 위하여 급식종사자를 대상으로 체계적ㆍ전문적인 교육을 연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학교 주변 환경을 건전하고 안전한 환경으로 조성하겠습니다.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내 유해업소 밀집지역에 대하여 연 1회 이상 합동 단속 및 계도 활동을 실시하겠습니다.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내 금지행위 및 대상물 해제 가ㆍ부 심의를 강화하여 학생들에게유해한 업소 설치를 사전에 차단하겠습니다.
교육복지 사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소득층 및 소외계층 학생의 교육 불평등을 해소 하도록 지원하고, 다양한 교육복지 프로그램 홍보를 위하여 교육홍보물을 제작 보급하겠습니다.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이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연 4회 현장 방문 프로그램 계획하고 지원하겠습니다.

서비스 상담 창구
체육건강담당 063)850-8840 ~ 8848, 평생교육담당 063)850-8850 ~ 8853
총무담당! 이렇게 서비스하겠습니다.
정보공개가 신속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정보공개청구에 대한 결정기간을 단계별(2단계→5단계)로 세분화하여 신속한 공개결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정보공개결정기간을 단축하겠습니다.
단계 정보공개
결정기간
정보공개 내용
1 3일 이내 정보 부존재가 명확한 정보
사전에 이미 공개한 정보
기안ㆍ접수 시 공개로 분류된 정보로써 즉시 공개가 가능한 정보
2 5일 이내 청구한 정보가 해당 없는 사항이거나 자료부존재가 확인된 정보
[묻고 답하기]식의 간단한 정보
보존 정보가 소량 복사 또는 열람이 가능한 정보
관련규정 및 기준에 의거 명확히 비공개 대상인 정보
기안ㆍ접수 시 비공개로 분류된 정보
3 7일 이내 간단한 내용을 서식에 작성하여야 하는 정보
4 10일 이내 공개여부에 대한 의견수렴 등 신중한 판단이 필요한 정보
여러 처리과와 관련하여 청구한 정보
제3자 의견청취 또는 정보공개심의가 필요한 정보
5 10일 초과
(법정기일적용)
이의신청이 접수된 정보
○ 정보공개 청구가 있기 이전에 우리청 홈페이지 행정정보공개방 및 열린정부 홈페이지에 매월 1회 공개하겠습니다.
민원서류를 법정기간보다 80%이상 단축하여 처리해드리겠습니다.
민원서류는 고객의 귀중한 의견으로 여기고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접수와 동시에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법정민원 처리기한보다 80% 이상 단축하여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으며, 처리가 지연되는 경우에는 사전에 양해를 구하되, 담당자가 없을 경우 다른 공무원이 대신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민원 업무명 처리기간 수수료 비 고
법정 이행목표
폐쇄학교 관련 증명서 3시간 즉시 무료 .
검정고시 관련 증명서 3시간 즉시 무료 .
경력·재직·퇴직증명서 3시간 1시간 무료 .
퇴직예정증명서 3시간 30분 무료 .
수상확인원 3시간 30분 무료 .
각종실적 및 확인증명원 3시간 30분 무료 .
○ 고객께서 방문 전에 전화로 예약(방문예정일자, 내용 등)하면 업무담당 직원이 예약시간에 대기하여 민원 업무를 처리함으로써 고객이 대기시간 없이 신속하게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예약전화 : 063)850-8865 행정지원과 총무담당)
○ 소속공무원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각종 인·허가 등 어려운 민원에 대한 상담·지원 및 민원처리 과정·결과에 대하여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인터넷 민원과 처리기간이 3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 접수시 민원처리과정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실시간 안내함으로써 질 높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접수완료시
"민원이 접수 완료 되었으며, 처리기한은 ○월 ○일 까지입니다.
담당자는 ○○과 ○○○(☎○○○-○○○○)[익산교육지원청]"
○ 회신지연시
"고객의 민원에 대해 회신이 늦어져 죄송합니다 ○○까지 회신하겠습니다.
[익산교육지원청]"
○ 처리완료시
" 신청하신 민원이 처리완료 되었습니다. 고객감동을 실현하겠습니다.[익산교육지원청]"
고객감동의 교육행정서비스를 실천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헌장의 내실화를 위하여 각 부서의 서비스 이행기준의 개정 및 준수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서비스 상담 창구
총무담당 063)850-8865
재정담당! 이렇게 서비스하겠습니다.
업무매뉴얼을 통하여 지원행정체제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관내 학교와 교육지원청간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경리 업무에 대한 매뉴얼 연1회 제작하여 배포하겠습니다.
일선학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연 1회 이상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지속적인 업무매뉴얼 관리를 통한 활용도를 제고하겠습니다.
입찰ㆍ계약 업무의 대민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우리청의 시설공사 발주계획을 매년 1월중에 홈페이지 공개하겠습니다.
(바로가기 : www.jbise.go.kr/교육행정/시설입찰)
우리청 홈페이지에 계약서식 탑재하고 계약 시 1회 방문으로 처리하겠습니다.
공사ㆍ물품ㆍ용역 실적증명을 민원인 방문 시 1시간 이내로 신속ㆍ정확히 처리하겠습니다.
학교에서 입찰ㆍ계약업무 처리 시 적극적으로 협조하겠습니다.
서비스상담창구 : 전북특별자치도익산교육지원청 물품계약 담당자 (☎ 063-850-8892)
전북특별자치도익산교육지원청 공사계약 담당자(☎ 063-850-8891, 8893)
투명한 입찰ㆍ계약을 하겠습니다.
1,000만원 이상의 계약에 대하여 청렴서약제를 시행하겠습니다.
추정가격 1,000만원 이상의 공사, 추정가격 500만원 이상의 물품제조ㆍ구매ㆍ용역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를 통하여 투명한 입찰ㆍ계약을 실시하겠습니다.

서비스 상담 창구
재정담당 063)850-8890 ~ 8897
시설담당! 이렇게 서비스하겠습니다.
교육수요자 중심의 학교시설 기술행정을 지원하겠습니다.
익산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학교시설지원센터 방을 개설 운영하겠습니다.
학교 운영에 필요한 기술적 지원 요청 시 사업이 조속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겠습니다.
학교시설물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교시설물에 대해 연 2회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학교 측 요청 시 즉시 점검반이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위험개소 및 건물유지관리 필요시 즉시 보고 방안 마련 및 소요액 산출 등 기술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자발생시 3일 이내 현장 확인 후 7일 이내에 보수 가능토록 조치하겠습니다.

서비스 상담 창구
시설담당 063)850-8900 ~ 8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