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고창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관내학교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8학년도 가을 행복학교 운영
작성자 김정임 등록일 18.10.02 조회수 362
첨부파일

독서와 감성이 풍부해지는 가을을 만끽하며 효과만점 교육과정을 즐겨요

2018년 10월 1일(월) 고창신림초등학교에서는 전교생 대상으로 ‘내가 가고 싶은 학교’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로 독서와 감성이 풍부해지는 가을에 어울리는 통합수업을 전개하는 가을 행복학교를 열었다. 이번 가을행복학교는 학생들의 자치적인 협의와 민주적인 문제 해결과정으로 자신과 친구를 존중하고 함께 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는 체험중심의 프로젝트 학습이 진행되었다.
1교시에는 약물 오·남용 확산을 사전에 차단하여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으로 시작되었다. 약물 오남용 교육에는 외부 강사선생님이 오셔서 의약품 안전사용과 흡연 및 약물남용의 폐해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셨는데 아이들의 초롱초롱한 눈빛에서 교육이 제대로 흡수됨을 느낄 수 있었다

null
null


2교시에서 4교시까지에는 장애인식 개선교육으로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더불어 사는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을 목적으로 진행 되었다. 장애인식개선 만화 그리기, 오행시 짓기 행사에 참여한 작품을 가지고, 다모임 모둠을 중심으로 학생들 스스로 콘티 제작, 영상 촬영 및 편집 등의 UCC 제작을 함으로써 장애아를 돕는 방법 등을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체험 해봄으로써 장애우의 어려움과 장애우의 자존감을 헤치지 않는 범위에서 도움을 주는 방법들을 깨달으며 장애우와 더불어 공동체 생활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깨닫게 되는 좋은 경험이 되었다.

null
null
null


5교시에서 6교시에는 ‘백제 역사문화체험학습 사전교육 및 안전교육’을 하였다.
이 시간에는 역사문화 현장체험학습을 가기에 앞서 체험학습 장소와 관련된 역사적 의미를 미리 학습함으로써 내실 있는 체험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하며, 안전교육을 통해 안전하고 즐거운 체험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이 과정에서는 현장체험학습과 관련된 교육자료, 현장정보 등을 학생들에게 미리 제공하고 사전교육을 실시한 후에 각자에게 배부된 ‘백제에서 보물찾기’ 책을 읽고 책과 관련된 문제를 골든 벨 퀴즈로 풀어가며 체험학습에서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내용들을 점검하는 계기마련이 되었다.

null
null
null
이전글 테마식 현장 체험학습
다음글 학생·학부모·교사가 만들어가는 텃밭 : 마을-학교 교육과정 운영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