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정읍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e-정읍교육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로 찾아가는 국악교실 ‘수제천’
작성자 *** 등록일 22.04.18 조회수 3308
첨부파일

지역연계 문화예술교육 빗가락 정읍

 

학교로 찾아가는 국악교실 수제천

전라북도정읍교육지원청(교육장 김수봉)정읍마을교육생태계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지역연계문화예술교육찾아가는수제천국악교실을 운영한다.

수제천은 수많은 백제가요 중 고려와 조선시대를 거쳐 유일하게 전승되어 온정읍사라는 노래를 반주하던 음악이 단일 기악곡으로 발전되며 붙여진 이름이고 본래의 명칭이빗가락 정읍(橫指井邑)인 것처럼 정읍에서 만들어진 음악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정읍지역의 국악인수제천을 학교에 보급하고자 찾아가는 국악교실을 기획하고 수제천 연주 단원 및 자격을 갖춘 국악강사 15명으로 구성하여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2022.4.25.()~4.27()까지 신청, 접수를 받아 27개교를 선정하여 2022.5.~11.까지 학교로 찾아갈 예정이. 수업 분야로는 해금, 대금, 소금, 피리, 태평소, 생황, 거문고, 아쟁, 장구 등으로 한 학교당 5인 강사가 찾아가 공연, 체험, 발표 3시간의 국악수업을 진행한다.

정읍시에서 예산을 지원하고 정읍교육지원청에서 진행하고 있는 찾아가는 국악교실을 통해서수제천의 이해도를 높이고 학생들에게 지역민으로서 문화적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여러 가지 국악기의 소리를 들어보고 만져 보고, 소리 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서 우리 악기와 더 친해질 수 있는 기회 제공 및 우리 정읍의 음악인 정읍사와 수제천에 대한 관심과 자부심이 고취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에 김수봉 정읍교육지원청교육장은 학교로 찾아가는 국악교실은 학생들이 다양한 악기를 체험하고 공연을 관람하면서 우리 지역의 수제천을 알고 자랑스러워 하며 그 맥을 이어갈 수 있는 좋은 방안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찾아가는 국악교실 사진3 (4)

찾아가는 국악교실 사진3 (1)

찾아가는 국악교실 사진3 (5)

  
   

 

이전글 2022.특수교육지원센터 체육 및 현장체험학습
다음글 길 따라 이야기 따라 가족과 함께 떠나는 가자 ! ‘정읍 자연동 마을 소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