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정하고 신뢰받는 학교폭력 사안 처리를 위한 ‘전담조사관 역량 강화 연수’ 실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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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 조성환 | 등록일 | 25.12.08 | 조회수 |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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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기)은 2025년 12월 8일(월) 본관 3층 회의실에서 학교폭력전담조사관을 대상으로 사안 조사 전문성 신장 및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연수자: 김일평 조사관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폭력 사안 조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 조사관들의 실무 능력을 높여 학교 현장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객관적이고 명확한 보고서 작성 강조
이날 연수에서는 사안조사 보고서 작성의 핵심 원칙으로 ‘객관성’이 강조되었다. 보고서에는 사실과 의견을 명확히 구분해야 하며, 조사관의 개인적 의견은 참고 사항으로만 최소화 해야 함을 공유했다. 사안 조사는 육하원칙에 기반하여 ‘누가(주어), 언제(시간), 누구를(상대방), 왜(목적), 어떻게(행동)’가 모두 포함된 ‘주시상목행’ 문장으로 작성되어야 함을 안내하였다.
민원 예방을 위한 조사관의 자세
학생 및 학부모를 대면할 때의 유의 사항도 전달되었습니다. 조사관은 사태에 직접 개입하거나 화해를 과도하게 강요해서는 안 되며, 오직 중립적인 ‘조사’에만 집중해야 합니다. 특히 조사 과정에서 학생과 학부모에게 반드시 경어를 사용하고, 개인적인 조언을 삼가야 불필요한 민원을 예방할 수 있음을 인지하였따. 관계개선조정 프로그램의 올바른 이해
아울러 관계개선조정 제도에 대한 정확한 안내도 이루어졌다. 이는 단순한 일회성 프로그램이 아니라 전문가, 관련 학생, 학부모가 3회에 걸쳐 대화를 나누는 과정이며 관계개선 노력 이후에도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는 개최될 수 있다는 점과, 조정 시 합의이행문 및 서약서 작성 절차까지 빠짐없이 안내해야 한다고 안내하였다.
이성기 교육장은 이날 연수에서 “학교폭력전담조사관 제도의 핵심은 학교 선생님들이 수업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고, 사안 처리에 대한 학부모님의 신뢰를 높이는 것”이라며, “우리 아이들의 갈등이 교육적으로 잘 해결될 수 있도록 조사관님들께서 공정하고 세심하게 사안을 살펴주시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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