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김제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교육청 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학년, 반, 이름), 휴대전화번호 등]가 포함되면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4 전북미래교육 교원 역량강화 대구 IB 월드스쿨 선진학교 방문 연수
작성자 장효진 등록일 24.02.26 조회수 117
첨부파일

김제교육지원청(교육장 강진순)에서는 223() 대구 IB 월드스쿨을 방문하여 IB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이해 증진과 미래형 교육과정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교원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하였다.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프로그램은 1960년대 스위스에서 각국의 외교관 자녀들을 대상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공신력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필요에 의해 구상되었으며, 오늘날 159개국, 5600개의 학교에서 IB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60여년간 세계적으로 시행되어 체계적인 구조와 명료화된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2022 개정교육과정에 IB 프로그램의 방향성과 학습원리가 반영되어 있다. 최근 전라북도교육청뿐만 아니라 전국의 대부분 교육청에서 IB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이번 연수는 김제 관내 전북미래학교(백석초, 난산초, 용지초, 김제고, 김제여고) 관리자 및 담당교원, ,,IB 프로그램 관심 교원, 김제교육지원청 장학사 등 총 30여명이 참여하였다. 대구 IB 프로그램 운영학교들은 관심학교, 후보학교를 거쳐 월드스쿨의 최종인증을 받은 학교들로, 경북대학교부설초등학교, 대구중학교, 경북대학교부설고등학교를 찾아 학교급별 IB 프로그램 이해와 실제 운영 사례를 공유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교원들은책으로만 어렴풋이 접했던 IB 프로그램 운영과정과 진행중인 현재의 상황, 구성원의 목소리까지 생생하게 들을 수 있어서 교육과정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는 귀한 연수 였다”“쉽게 접할 수 없는 IB 월드스쿨 방문연수를 통해 새로운 분야에 대해 알고 관심과 흥미가 생겼다”, “관심있는 교원을 모아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조직하여 IB 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키우고 싶다며 교육청에 지속적인 연수를 운영해 주기를 희망하였다.

강진순 교육장은 초학문적 융합형프로젝트 학습, 개념기반 탐구중심의 수업, 학생주도교육 으로 보다 확실한 교실수업 개선과 지방 소멸을 대비한 전북형 미래교육의 일환으로 IB 프로그램 이해 및 확산에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라는 의지를 밝혔다.

이전글 김제교육지원청, 김제시의회와 김제 창의예술 미래공간‘다움’둘러보며 김제교육 간담회 실시
다음글 2024 김제교육계획 설명회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