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고창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관내학교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성내초】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수업, 연구학교 1주년의 발걸음
작성자 *** 등록일 25.10.17 조회수 23
첨부파일

“이주배경학생과 함께 성장하는 배움의 숲, 성내초에서 피어나다”

내초등학교(교장 송미정)는 10월 16일(목) 도내 교원 및 교육전문직을 대상으로 이주배경학생 밀집학교 교육력 제고 방안 연구 주제의 연구학교 실증수업 공개를 실시했습니다. 이번 공개는 이주배경학생이 많은 학교 현장에서 학습격차를 줄이고, 학생 모두가 존중받으며 배우는 수업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운영되었습니다.

특히 연구학교 운영이 1주년을 맞이하는 시점에서 그동안의 노력을 점검하고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실증수업 공개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더욱 뜻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공개수업은 국어·사회·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총 7개 학급에서 진행되었으며,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에 맞춘 맞춤형 활동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특히 5학년 국어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를 알고 문장 완성하기’와 3학년 사회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세시 풍속’ 수업은 대표 수업으로 지정되어, 다문화 학생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협력적 탐구 수업의 모범 사례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수업 직후에는 교과별 사후 협의회를 통해 수업자의 의도, 학생 반응, 교수 전략 등을 심도 있게 공유하고, 도내 교원들의 다양한 의견과 피드백을 나누는 협의의 장이 마련되었습니다. 참석한 교원들은 “학생 중심 수업의 흐름이 자연스럽고, 이주배경학생이 소외되지 않도록 구성된 점이 인상 깊었다.”“학생들의 언어적 표현력과 상호 존중의 태도가 돋보였다.”는 의견을 전했습니다.

 

성내초등학교는 이번 실증수업을 통해 수집된 의견과 현장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 과제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고, 이주배경학생의 기초학력 및 문해력 향상을 위한 수업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교장선생님께서는 “교사와 학생이 함께 고민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해 성내초가 조금 더 성장한 하루였다“앞으로도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고 함께 배우는 배움의 문화를 이어가고 싶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다음글 [전북인공지능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달빛 영화제’ 성황리에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