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메이커 교육의 추진 배경
-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과 통합적 사고 능력 배양
- 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한 융합인재(STEAM)교육 추진
-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물로 만드는 메이커(Maker) 활동의 확산
-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제작하는 메이커 역량 신장의 기회 증대 요구
발명·메이커 교육의 추진 목적
- 초, 중, 고 학생들을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창의인 인재로 육성
- 지역의 균형 잡힌 발명교육 저변 구축
-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제작하고 공유하여 자긍심 고취
- 학생들에게 메이커 활동 지원 및 기업가 정신 함양 추진
발명·메이커 교육의 기본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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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교육 활성화를 통한 창의 인재 육성
메이커교육 활성화를 통한 4C 역량* 신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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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명교육센터·미래창작공방 운영 활성화
- 발명·메이커교육 내실화 및 저변 확대
- 발명·메이커 교육 현장 지원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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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C 역량 :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요구하는 인재가 갖추어야할 창의융합능력 중
창의력(Creativity),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협업능력(Collaboration)을 의미함
발명·메이커 교육 운영 프로그램
정규교육과정
발명, 메이커 정규 기초 및 심화반
특별교육과정
3D 프린터, 레이저 조각기, 로봇, 목공, SW, 코딩, 로봇 등
기타교육과정
- 교실로 찾아가는 발명, 메이커 체험 교육
- 찾아오는 발명, 메이커 체험 교육
- 가족 발명·메이커 캠프, 교원 발명·메이커 동아리, 학부모 발명·메이커 교실
- 각종 발명·메이커 행사 부스 운영, 미래창작공방 Open Class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