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서비스 헌장
전북특별자치도무주교육지원청은 교육서비스 수요자인 고객을 사랑하고 함께하는 교육발전의 마당을 열어가는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지원청이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을 위하여 내 가족처럼 항상 정성을 다하고 미소와 친절이 깊게 어우러진 최상의 서비스를 선물하겠습니다.
- 우리는 업무편의를 위하여 고객을 바라보지 않으며, 고객의 눈과 고객의 입장을 바라보는 최고의 아름다운 눈으로 불편함 없는 서비스 실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고객의 마음을 읽는 큰 귀를 열고 있을 수 있는 불만의 목소리를 소중히 들을 것이며, 즉시 고객을 감동시킬 수 있도록 시정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고객을 공정하게 맞을 것이며, 필요하신 민원내용을 신뢰 있게 제공하고 개인정보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만족에 대한 자체평가를 년1회 이상 실시하여 그 결과를 공개하고 보다나은 고객서비스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서비스 이행기준
고객서비스 기준
- 고객이 우리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시는 경우
- 정중하게 맞이하고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처음 대면한 공무원이 직접 원하시는 곳에 모셔다 드리며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장애인 전용 주차장을 본관 남쪽 입구에 1면, 고객 전용 주차장을 본관 남쪽 입구에 3면을 확보하여 고객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중에라도 고객이 찾아오시면 우선하여 고객의 업무부터 처리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옆에 있는 직원이 친절히 모시겠으며, 다른 부서와 관련되면 즉시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로 민원을 요구하시는 경우
- 전화는 고객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 없는 만남으로 알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벨이 2회 울리면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늦게 받았을 경우 반드시 사과 말씀을 드리고 소속과 이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통화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 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잘못 연결된 전화 또는 다른 부서를 찾는 전화가 걸려오면 찾는 부서 안내와 함께 신속히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메모를 전달하여 전화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 FAX.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
- 우편.팩스.인터넷 민원은 담당자에게 10분 이내에 전달하여 신속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후 1시간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이름 및 연락처 처리절차를 알려드려 고객이 궁금증을 갖지 않게 하겠으며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 묻고답하기에 올려주신 질문은 가능하면 당일 답변을 드리겠으며, 시간을 요하는 경우에는 48시간 안에 답변을 드리고, 답변게재시는 업무담당자의 소속과 이름 연락처를 함께 남기겠습니다.
-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서류는 고객의 귀중한 소리로 여기고 정성껏 처리하겠습니다.
- 접수하신 민원은 그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신속히 처리하여 법정 처리 일수보다 30% 이상단축처리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신청한 민원에 대해서는 2회 이상 다시 방문할 것을 요구하지 않겠으며 법정구비서류 이외에 타서류는 일절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처리기한이 15일 이상 민원은 중간처리 상황을 전화 또는 우편으로 알려드려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신청 및 처리와 관련하여 민원실을 방문한 고객께서 관련 담당자와 상담을 원하실 경우 담당자가 민원실로 와서 직접 상담에 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결과도 친절히 답변해 드리며, 사후 관리에도 성실을 기하겠습니다.
- 수용 불수용, 가능 불가능 등 결과만을 답변해 드리는 것이 아니라, 상세한 설명으로 회신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후 설문지, 우편엽서 또는 전화 등을 이용하여 민원처리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평가받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 전북특별자치도무주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민원안내 코너를 통하여 제증명발급안내, 전.편(입)학안내,정화구역민원안내,인터넷민원안내 및 처리과정을 가정 또는 직장에서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해 매 익월 5일까지 월중 생산된 행정정보목록을 홈페이지 정보공개 코너에 공개하겠습니다.
- 다음의 행정정보는 행정정보공개 청구가 없더라도 사전에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습니다.
- 교육통계 및 교육행정자료, 사무분장
- 초.중등 교수학습 지도자료, 교원연수안내 자료, 기간제교사 신청안내
- 급식실시현황,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 학교운영위원회 제도 안내, 평생교육안내, 학원 및 교습소 현황
- 종합감사 예고, 교육수첩
- 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 및 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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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통계 및 교육행정자료, 사무분장
- 초.중등 교수학습 지도자료, 교원연수안내 자료, 기간제교사 신청안내
- 급식실시현황,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 학교운영위원회 제도 안내, 평생교육안내, 학원 및 교습소 현황
- 종합감사 예고, 교육수첩
- 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 및 결산
행정정보공개 절차
청구서 접수 → 청구서 이송 → 공개여부결정 → 결정통지 → 수수료징수 → 공개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으며,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개인정보보호에관한법률’을 준수함으로써 항상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우리 교육지원청이 제공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민원업무처리과정에서 개선이 필요한 사항, 저희들이 헌장에 밝힌 약속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또는 교육정책에 대해 궁금한 사항 등은 아래 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고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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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북 무주군 무주읍 단천로 5길 22 전북특별자치도무주교육지원청
- 전화 : 063)320-5100 FAX : 063)324-7173
- 전북특별자치도무주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열린마당/묻고답하기 - 고객에 대한 직원들의 친절도 향상을 위해 [그린ㆍ옐로 카드제도]를 적극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비스 내용에 만족할 때 : 그린(GREEN) 카드
- 민원서비스 내용에 불만족할 때 : 옐로(YELLOW)카드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담당자의 잘못된 민원처리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토록 할 것이며, 실비로 5,000원 상당(현금 또는 상품권)을 보상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 시간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1월말까지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1개월 이내에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고객의 편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민원행정을 펼치고자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는 보다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의 개선과 발전에 적극 참여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민원행정 발전에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공무원의 불친절한 행위나 잘못된 행위, 기타 불편 하신 점에 대하여는 그때그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고객 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받아들이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 민원을 보내실 때는 신청인의 성명, 주소를 반드시 기재하여 주시기 바라며 만약 익명, 가명인 경우는 처리해 드리지 않습니다.
- 근거 없는 주장으로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하고 우리사회의 신뢰를 저하시키는 모함이나 투서 등은 삼가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 기관에 같은 내용의 민원을 중복 제출하거나 처리 불가능한 내용을 반복 제출하시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친절하고, 타의 모범이 되는 자랑스러운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는 아낌없이 칭찬과 격려를 하여 주시고 적극 알려 주십시오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교육지원청을 찾아오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하여 주시면 훨씬 만족스런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민원이나 업무처리에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하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