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방향 및 추진과제
- 기본방향
- 유아교육기회 확대를 통한 유아교육 공교육 체제 확립
- 유아교육의 내실화를 통한 질적 수준 제고
- 추진과제
- 유아교육의 기회 확대
-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 효율적인 유치원 운영 관리
- 유치원 안전관리 강화
유아교육 추진과제별 결과 분석
유아교육의 기회 확대
순 | 교육 중점 | 바람직한 점 | 보완/개선할 점 |
---|---|---|---|
1 | 만5세아 무상 교육비 지원 | 공립유치원 만5세아 무상급식비 지원 무상교육비 지원제도에 대한 홍보 | 교육의 기회균등을 위한 저소득층 부모에게도 홍보강화 |
2 | 교육적 환경 | 실내 영역별 코너 활용 환경조성 예산편성에 의한 교재, 교구 구입 생활주제별, 활동별, 유아흥미별 교재, 교구를 구입 및 제작, 활용 | 교사용 도서 및 교수자료 영역별 확보 정보화 코너 정비 노후 놀이기구 보수 및 교체 |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순 | 교육 중점 | 바람직한 점 | 보완/개선할 점 |
---|---|---|---|
1 |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정상화 | 놀이중심 통합교육으로 유아 전인교육 실시 생활주제 중심으로 다양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교수, 학습 전개 | 종합적인 유아발달 평가를 위한 국가 및 지역수준 평가도구 개발 |
2 | 인성 및 기본생활 습관 교육 | 장학자료 및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한 가정과의 연계교육 실시 28개원 | 가정과의 연계지도가 잘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학부모교육 실시 필요. |
3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지도 | 친구의 장점 찾아 칭찬하기 사랑의 대화시간 운영 | 관련 장학자료를 활용한 유치원별 자체 프로그램 고안 |
4 | 다양한 평가기법 적용 | 포토 폴리오를 활용한 수행평가 실시 유아 활동모습을 담은 앨범제작 | 개성을 살리는 다양한 시상제 실시 요망 평가의 공정성 확보 미흡 |
5 | 연수기회 확대 | 권역별 연수회를 통하여 수업기술 나누기 및 자율연수 실시 | 교사들의 형식적인 참여가 아닌 적극적인 참여 분위기 조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