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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운영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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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부서 : 총무담당    ▶ 전화번호 : 063-540-2515 

목적

  • 인터넷 이용자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홈페이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운영업무

  • 홈페이지의 전체적인 운영은 행정지원과(전산실)에서 담당하고, 세부적인 내용은 관련 업무부서에서 자료를 관리함을 원칙으로 하며, 운영업무별 자료 관리 책임 부서 및 자료관리 담당자를 지정한다.
  • 홈페이지의 운영 업무별 자료관리 책임 부서는 [별표]와 같다.
  • 각 게시판에 대한 책임 및 사용권리는 인사이동시 후임자에게 인계하여 홈페이지 운영에 차질이 없게 한다.

자료의 범위

  • 홈페이지 관리 부서(행정지원과 정보담당)는 홈페이지에 게재된 정보가 최신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총괄 관리한다.
  • 자료관리 책임 부서에서는 서비스 질 향상 및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자료관리 담당자를 지정하여 관리한다.
  • 자료관리 책임 부서는 최신의 정보를 게시하여야 하며 정보 제공시 담당자와 부서명 등을 명시하여 이용자가 자세한 정보를 직접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한다.
  • 자료관리 책임 부서는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하여 새로운 정보를 발굴하거나 정보의 항목 및 내용이 합리적으로 변경되도록 노력하며, 입력된 자료가 최신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자료를 수시로 점검, 갱신한다.
  • 자료관리 책임 부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정보가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창구 개설

  • 업무 주관 부서는 소관분야의 공개할 정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홈페이지 관리 부서(행정지원과 정보담당)에 새로운 업무 개발을 공문으로 의뢰한다.
  • 홈페이지 관리 부서(행정지원과 정보담당)는 업무 개발 의뢰가 있을 경우 타당성, 시스템용량, 활용성 등을 검토하여 개발 여부를 결정한다.
  • 업무개발을 수행하는 경우 업무 주관 부서는 관련자료를 적극 제공하여야 한다.

게시 자료 관리

  • 홈페이지 관리 부서(행정지원과 정보담당)는 게시 자료에 대하여 분야별 또는 게시물별로 게시기간을 정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게시 자료의 보관은 12개월간 보관을 원칙으로 하되,시스템의 운영 여건에 따라 보관 기간을 조정할 수 있다.
  • 자료관리 담당자는 이용자의 질의 및 의견 제시 등에 대해서는 성실하고 신속하게 처리하여야한다.
  • 자료관리 담당자는 간단한 자료의 경우 직접 게시하도록 하고, 기술적 가공이 필요한 경우 관리부서에 의뢰하여 자료를 게시한다.
  • 자료관리 담당자는 홈페이지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이용자가 게시한 자료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료는 삭제할 수 있다.
    ① 국가안전이나 보안에 위배되는 경우
    ②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이 있는 경우
    ③ 특정기관, 단체, 부서를 근거 없이 비난하는 경우
    ④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는 경우
    ⑤ 영리목적의 상업성 광고,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는 경우
    ⑥ 욕설, 음란물 등 불건전한 내용
    ⑦ 비 실명이거나, 가명이라고 판단되는 경우
    ⑧ 개인불만, 분풀이나 저속한 내용의 글로 다른 이용자에게 불쾌감을 주는 내용
    ⑨ 동일인 또는 동일인이라고 인정되는 자가 동일하거나 유사한 내용을 2회 이상 게시하는 경우
    ⑩ 기타 연습성, 오류, 장난성 내용

홈페이지 링크관리

  • 타 행정기관에서 링크를 위한 협조 요청시 가능한 적극적으로 협조하며, 링크를 정기적으로 검사, 갱신한다.
  • 타 기관의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정보 제공시 정보제공에 대한 저작권과 책임을 명확히 하여야 하고 필요시 주의 사항을 표시한다.
  • 행정기관 사이트가 아닌 기타의 사이트로 연결될 때에는 주의 문구를 표기하여 접속하는 사이트의 공신력과 관련된 판단을 하도록 한다.

보안관리

  • 홈페이지 관리부서 및 자료관리 책임부서의 운영자와 자료관리 담당자는 자료의 보안과 비밀번호를 정보통신보안관련규정에 의하여 관리한다.
  • 비상 사태시 데이터 복구를 위한 백업시스템을 구축하며, 자료의 보관은 6개월간 보관을 원칙으로 하되, 시스템의 운영 여건에 따라 보관 기간을 조정할 수 있다.
  • 부서별 사무 분장에 포함된 직원 이름을 『홈페이지 직원정보 공개 범위 조정 안내』에 따라 비공개 처리한다. 다만, 부서장 이상은 제외한다.

유지보수 및 평가

  • 홈페이지의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관리를 위해 전문 인력 확보에 힘쓰고, 인력에 대한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 신기술의 적용 및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외부업체와 유지보수 계약을 추진한다.
  • 홈페이지를 년1회 정기적 또는 수시로 평가하여 미흡한 점을 개선하고, 신기술 적용, 다양한 접근통로 개발, 새로운 컨텐츠의 추가, 프로그램의 업그레이드, 색상변경, 네비게이션구조의 변경 등을 고려하여야 하며, 필요한 경우 재구축(개편)을 위한 외주 위탁 개발을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