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김제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교육청 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학년, 반, 이름), 휴대전화번호 등]가 포함되면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김제교육지원청, 작은 학급을 잇는 「교실이음-지평을 열다!」 전개
작성자 진보람 등록일 22.05.12 조회수 2165
첨부파일

전라북도김제교육지원청(교육장 김현정)이 김제 관내 소규모 학급 증가로 인한 교육적 제한을 극복하기 위해 교실이음-지평을 열다!사업을 시작하였다.

작은 학급을 잇는 교육희망 찾기 사업인 교실이음-지평을 열다!는 김제 농촌지역 소인수 학급 현장에서 발생하는 또래 집단 부족으로 인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기획되었다.

지난 9()에 봉남초, 청하초 2학년과 성덕초, 백구초 1, 2학년의 참여로 시작된 본 사업은 김제 관내 11개 초등학교 17개 학급 72명의 학생들이 연중 참여하게 된다. 본 사업은 이웃학교 동학년 학급과 공동교육과정 활동을 중심으로 펼쳐지게 되며, 저학년 중심의 대면수업형, 고학년 중심의 대면+원격수업형, ·작은학급 협력형 등 3가지 유형으로 운영되고 있다. 해당학급 담임교사의 사전 협의회 등을 통해 공동 교육과정을 함께 만들어가며 소인수 학급 학생의 또래 관계성 향상뿐만 아니라 수업에서의 모둠 활동 및 다양한 학습 방법을 꾀하고 있다.

본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이혜경(청하초) 2학년 담임 교사는 확실히 같은 학년 아이들이 만나니 훨씬 잘 어울리고, 아이들이 헤어지기 싫어서 한참 버스 떠나는 모습을 바라보며 손을 흔들었습니다. 다음 만남이 벌써부터 기다려진대요. 우리 아이들 너무 신나고 행복해합니다.”라며 더 많은 만남의 기회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하였다.

김현정 교육장은 또래 간의 교류를 통해 친구의 정을 느끼고 함께 공부해보는 활동은 소인수학급 학생들에게 소중한 경험이 될 것이며, 농촌 소규모학급 학생들이 겪는 이 상황을 극복하는데 우리 교육지원청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제교육지원청은 동학년 교실잇기와 학교 간 학생 이동 및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행정, 재정 사항을 지원하고 있다. 향후, 교육지원청의 공동교육과정 매칭 플랫폼 역할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전글 김제발명교육센터, 찾아가는 발명체험교실 우수 사례 선정
다음글 2022학년도 남녀공학 전환 중학교 협동교육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