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봄학교란?
- 늘봄학교는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을 통합·개선한 개념
- 정규수업 외에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연계하여 학생 성장·발달을 위해 제공하는 종합 교육프로그램
추진배경
- 저출산율로 인한 학급당 학생 수 감소
- 초등학교 입학 후 저학년 시기 돌봄 공백 심각
- 학부모 양육 부담완화를 위한 사교육비 절감 정책 시급
- 사교육비 증가로 인한 양육부 부담
- 분리된 방과후·돌봄 체제로 인한 중복, 사각지대 발생
추진 방향
- 연차별 집중지원 대상 확대
- 늘봄학교 단일체제 전환
전북형 늘봄학교
- 2024년 1학기 늘봄학교 143개교 선정(김제 10개교), 2학기 모든 초등학교 대상
- 희망하는 초등 1학년 대상 맞춤형 프로그램 무료 제공(매일 2시간)
- 교사의 행정업무 부담해소를 위한 늘봄 전담인력 지원 및 교육(지원)청 늘봄 지원센터 역할 강화
- 2024년 전북형 늘봄학교 주요 방향
구분 지금까지 24년 1학기 24년 2학기 운영체제 방과후학교, 초등돌봄교실 늘봄학교(143개교) (김제 10개교) 늘봄학교(전체 초등학교) 이용대상 1~6학년 1학년 늘봄프로그램, 2~6학년 기존 방과후·돌봄 프로그램 이용시간 학교안(최대 18시까지) 학교안(최대 18시까지) + 학교밖(최대 20시까지) 프로그램 방과후·돌봄 프로그램 1학년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늘봄프로그램 다양화
학교밖 늘봄이란?
- 2015~2023년 「방과후 마을학교」 라는 이름으로 운영되어 온 프로그램이 2024년부터는 「학교밖 늘봄」으로 바뀌어, 배움과 돌봄의 장소를 학교 밖으로 넓혀 더욱 다양한 방과후·돌봄 프로그램을 제공
- 지역의 유관기관·단체 등과 함께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인프라 활용, 연계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추진 목적
- 교육 경험의 장소를 학교밖으로 확장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방과후·돌봄 프로그램 운영
- 지역사회와 연계한 방과후 활동 활성화로 지역 중심의 교육공동체 실현
- 학교밖 늘봄 운영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 경험을 제공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 증대
운영 현황
- 운영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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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운영방법 위탁기관 비고 거점프로그램형 주중 2일~5일, 프로그램 중심 (학교밖 방과후 프로그램 위탁 운영) 7개 토요프로그램형 토요일, 프로그램 중심 (학교밖 방과후 프로그램 위탁 운영) 7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