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직교원, 외부강사, 자원봉사자 등 지역사회가용 인적자원 최대한 확보활용하여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을 담당할 자질과 능력이 있다고 단위학교에서 인정한 모든 강사 체계
방과후학교 인력풀이란?
인력풀 구성
- 특기를 가진 인근학교 현직교원
- 국내체류 외국인, 원어민 강사 등 외국인
- 일반인(대학생, 특기소지자, 학원강사 등) 일반외부강사
- 농산어촌 및 도시소외지역 외부강사
- 문화예술교육강사(국악, 연극, 영화, 만화 등)
- 01
- 자원봉사자 활용
- 지역교육지원청별 자원봉사자 인력풀 구성·운영
- 학부모 자원봉사 네트워크 구축
- 02
- 다양한 강사활용을 통한 지원체제구축
- 교육대학 및 사범대학 학생의 방과후학교 참여를 위한 대학과의 지원체제 구축 협의
- 교육지언청 및 학교 단위에서 교육대·사범대 등 인접대학의 인적 자원 활용을 위한 연계·협력 강화
- 03
- 시·도 교육지원청별 자체계획 수립운영
- 교육지원청 단위 외부강사 관리 규정 마련
- 시·도교육지원청별 참여교사에 대한 해외연수, 전보시 인센티브 부여 등 방안 마련으로 현직교사 참여 유도
- 04
- 강사의 자질향상과 질 관리를 위한 검증시스템 구축
- 교육지원청·학교별 강사 연수 실시
- 지역교육지원청별 우수강사인력풀 구성으로 지속적인 활용방안 마련
- 교육지원청별 주기적인 강사 할용 현황 파악(연2회)
- 단위 학교별로 강사 선정 전·후 평가 시스템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