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장수교육지원청의 모든 공무원은 소통과 협력으로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미래형 인재육성과 함께 동행하며 성장하는 행복한 장수교육공동체를 이루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고객 여러분께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원하시는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 현관입구에 청사배치도를 비치하여 고객이 알고자 하는 사무실의 위치를 쉽게 찾도록 하겠습니다.
- 사무실 출입구에 담당자 성명 및 담당업무를 표기한 직원 배치도를 게시하고 전 직원의 책상 위에 이름표를 부착하여 고객이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신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정중히 인사드린 후 친절하게 고객을 맞이하겠으며, 업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시면 담당자가 즉시 맞이하고,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대기시간을 알려주거나 다른 직원이 바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 담당직원과 직접 상담해야 할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이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고 업무대행이 가능한 부분은 즉시 처리 해 드리겠습니다.
- 다른 부서 업무일 경우에는
- 해당 부서로 직접 안내하거나 부서의 위치와 담당자를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일을 마치고 가실 때에는
- 일을 마치고 가시는 고객에게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나. 전화로 용무를 처리하고자 하는 경우
-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하여는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전화를 받을 때는 인사말, 소속부서, 이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말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고객에게 들은 내용의 핵심을 간략히 정리하여 전달하고 즉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때를 대비하여 “혹시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350- OOOO번으로 다시 걸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더 필요하거나 궁금하신 점은 없으십니까?”라고 결과를 확인한 후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등의 끝인사를 하고서,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고객이 전화하신 용건, 고객의 성함,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에게 더욱더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고객의 휴대전화에 담당부서 또는 담당자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정확히 남기고 민원처리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전화응대에 따른 고객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다. 우편, fax,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
-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처리 절차에 대하여 고객이 궁금해 하지 않도록
- 민원 접수 후 담당자는 1시간 이내에 민원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 절차, 문의처 등을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으며 방문 수령, 우편, FAX 중에서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민원서류를 교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하여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jbjse.kr)/전자민원창구/민원안내 코너에 민원 처리 절차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 소관 업무별 담당 직원 및 전화번호를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교육지원청소개/업무분장 코너에 자세히 게시하며,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등을 기재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정보공개 코너를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고객이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하여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때
- 전화를 하셨거나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민원접수 후 중간 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
- 민원이 법정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하였을 때
- 담당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우리 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시정이 요구되거나 발전을 위한 의견을 갖고 있으시면 방문, 전화, 팩스, 서면,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접수된 고객의 의견은 충분한 검토를 거쳐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 의견주실 곳
- 방문 : 행정지원과 행정지원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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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FAX
의견 접수 창구 해당부서 전화번호 FAX 비고 교육지원청 안내 행정지원과(총무담당) 350-5240 351-2825 장수교육서비스헌장 총괄 행정지원과(총무담당) 350-5240 351-2825 공무원친절·불친절신고 행정지원과(총무담당) 350-5240 351-2825 민원접수 센터 행정지원과(총무담당) 350-5240 351-2825 학원관련 민원 교육지원과(평생·건강담당) 350-5232 351-2718
고객에게 부탁드리는 사항
- 고객의 의견은 우리 교육지원청 교육행정서비스의 원동력입니다. 잘못된 점은 지적해 주시고, 잘된 사안은 적극 칭찬하여 교육행정서비스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근거 없는 주장으로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하고 우리 사회의 신뢰를 저하시키는 모함이나 투서 등은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 기관에 같은 내용의 민원을 중복 제출하거나 처리 불가능한 내용을 반복 제출하시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이나 업무처리와 관련한 금품이나 향응 제공을 금지하고 있사오니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민원을 해결하여 드리지 못할 때에는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의 편익을 최우선으로 하고자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