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자
063-239-3468
목적
- 가. 교원의 회복적 생활교육 역량 강화로 관계중심의 생활교육 정착
- 나. 교육공동체의 갈등해결능력 향상으로 행복한 학교 문화 조성에 기여
신청 절차
- 가. 신청 기간: 3월
- 나. 신청 방법: 자료집계시스템으로 신청
세부 추진계획
- 가. 운영 방법
-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관계중심 생활교육 관련 강사비 직접 지원
- 도내 현장 교원 강사 인력풀 발굴 및 활용
- 연수 강사는 업무 담당 교사와 협의하여 강의확인서 작성 후 제출
- 연수 참석 교원을 대상으로 사후 설문(연수 후 설문 링크 제공)
- 나. 유형별 연수 안내
-
유형 주체 운영 세부 내용 A 형 특강
(2~4시간)
50개교교원
권장인원
10~40명관계중심 생활교육의 이해
- 왜 회복적 생활교육인가?
- 생활교육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
- 회복적 정의의 뿌리와 역사 등
- 놀이를 통한 관계 회복 등
어울림프로그램 수업
평화 놀이 수업
-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날(수요일) 교사 연수 활용 권장
- 학교 구성원의 생활교육 패러다임 인식 제고
※ 소규모 학교는 연합 가능하며, 신청서는 1개교만 제출B 형 특강+실습
(6시간)
10교학년(군) 단위
권장인원
15명내외관계중심 생활교육 이론 및 실습
갈등 조정 이론 및 실습
※ 강사와 협의하여 강의 횟수 조정 가능(예: 3주간 2시간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