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남원교육지원청 남원수학체험센터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체험물 소개

한 번에 그릴 수 있을까요?
체험판 위에 그려진 도형의 정점을 한 번씩만 통과하는 경로와 선을
한 번씩만 통과하는 경로를 탐구해봅시다.

교육과정

초등 중등 고등
초4 규칙찾기 중2 경우의 수 고1 경우의 수

관련 내용

한붓그리기
한붓그리기는 한 번 지나간 선으로는 지나가지 않고 모든 선을 이어 그림을 완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붓을 종이에서 떼지 않고 한 번에 그린다고 해서 ‘한붓그리기’라는 이름이 붙었답니다. 한붓그리기가 가능한 문제를 ‘오일러경로’라고도 부릅니다. 한붓그리기는 머리를 써야하는 퍼즐이기 때문에 여러 게임에서도 한붓그리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한붓그리기 게임 어플
    [한붓그리기 게임 어플]
  • 한붓그리기가 가능한 그림
    [한붓그리기가 가능한 그림]
쾨니히스베르크의 다리건너기 문제
쾨니히스베르크 마을은 철학자 칸트가 살던 마을로도 유명합니다. 쾨니히스베르크 마을은 마을을 가로지르는 프레겔 강에 의해 4구역으로 나뉘고, 이 지역을 잇는 7개의 다리가 있습니다. 언젠가부터 마을 사람들은 “이 다리를 한 번씩만 건너서 처음 자리로 돌아올 수 있을까?” 라는 질문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이 문제는 오일러에 의하여 수학적인 문제로 바뀌게 되었는데, 강변들은 점으로 표현하고 다리는 선으로 표현하여 그래프로 나타내어 문제를 해결했다고 합니다. 이 문제의 해답을 찾기 위한 연구의 부산물로 그래프 이론이라는 수학의 한 분야가 생겨났답니다.
  • 쾨니히스베르크의 다리건너기 문제
오일러의 정리
오일러는 한붓그리기 문제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정리를 제시했습니다. ‘도형의 모든 꼭짓점이 짝수개이든가, 즉 홀수 점의 개수가 0개이든가 또는 단 두 개의 홀수점을 가지는 경우에만 한붓그리기가 가능하다.’ 좀 더 풀어서 설명하자면, ①짝수점만으로 된 도형은 어디에서 출발하여 그려도 마지막에는 제자리로 돌아오는 한붓그리기가 가능하고, ②홀수점이 2개인 도형은 한쪽 홀수점에서 출발하여 나머지 홀수점에서 끝나는 한붓그리기가 가능한데, 홀수점 이외의 지점에서 출발하면 한붓그리기는 불가능하게 된답니다.
  • 짝수점으로만 이루어진 그림
    [짝수점으로만 이루어진 그림]
  • 홀수점이 2개인 그림
    [홀수점이 2개인 그림]
    위 그림에서 한쪽 3에서 출발하면
    반대쪽 3으로 도착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걸음 더!

쾨니히스베르크의 다리건너기 문제는 해답이 무엇일까요?
시작점과 끝나는 점이 같은 도형과 시작점과 끝나는 점이 다른 도형은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을까요?

top↑

이전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