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남원교육지원청 남원수학체험센터 로고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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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물 소개

조상들은 어떤 수학 놀이를 했을까요?
마방진과 라틴방진을 완성해 봅시다.

교육과정

초등 중등 고등
초5 수와 연산 중1 수와연산, 문자와 식 공통수학1 방정식, 대수 수열

관련 내용

n차 마방진
n×n행렬로서 1부터 n제곱까지의 자연수를 반복하지 않고 한번만 써넣어 각 열, 각 행, 대각선의 합이 모두 같은 수가 나오도록 배열한 것이다.
중국 하나라 우왕 시대(BC,2205~2198)때 황하의 범람을 막기 위해 치수공사를 하던 중 강 복판에 나타난 큰 거북의 등에 새겨진 이상한 무늬의 점을 세어 수로 나타낸 것이 마방진의 시초가 되었다.
n차 라틴방진
n개의 서로 다른 숫자, 문자 또는 무늬나 색등을 사용하여 각 행과 열에 중복 없이 배열되도록 한 것이다.
레온하르드 오일러가 처음 연구한 방진으로, 라틴문자를 사용하였기에 라틴방진이라 불리게 되었다. a,b,r의 세 문자가 모든 행과 열에 한번씩만 배열되어 있다.
황금비

한걸음 더!

1~16의 숫자를 이용하여 4차 마방진을 완성해 봅시다.
색이 다른 4종류의 원판을 사용하여 4차 라틴방진을 완성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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