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니메이션 SW 과정 1. 과정 목표 가. SW교육을 통한 CT(컴퓨터적 사고)의 신장 나. 이야기 전달(국어), 디지털 드로잉(미술), 코딩(SW)의 융합을 통한 전인적 성장 2. 과정 성취기준 가.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구상하고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웹툰을 제작한다. 나. 코딩도구를 활용하여 실감나게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3. 과정 운영개요 캐릭터나 배경, 소품 등 그림의 완성도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주제에 맞도록 전체적인 소스들을 배열하고 그에 맞는 코드들을 결합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종합과정에 비중을 두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4. 지도계획 일자 | 차시 | 주제 | 활동 내용 | 비고(유의사항) | 1일차 | 1차시 | 개강식 및 소개 | 작품 예시를 통하여 알아보기 | PLay It! 삽화 활용 | 2차시 | 애니메이션이란 |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원리 | 다양한 예시작품 활용 | 3차시 | 애니메이션 With Code | 순차(Concantenation) 반복(repetition) 선택(Selection) | 엔트리/스크래치 선택가능 전체 교육 후 학생들 활용 코드는 선택 주제와 수준에 맞도록 개별 지도 | 4차시 | 5차시 | 살아 움직이는 캐릭터 |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위해 필요한 요소 알아보기 | 코딩으로 만든 애니메이션과 예시작품 비교 후 차이점 살펴보기 | 2일차 | 6차시 | Digital Drawing | 태블릿을 활용한 Digital Drawing의 기초 | Autodesk Sketchbook 프로그램 활용 | 7차시 | 애니메이션 표현의 기초 | 애니메이션 표현에 알맞은 주제선정 | 간단하게 표현 가능한 주제를 선정할 수 있도록 지도 | 8차시 | 캐릭터 구상 및 콘티 작성 | 9차시 | 캐릭터 그리기 | 주제와 의도에 맞는 캐릭터 표현 | 작품 완성에 활용할 소스들을 제작하는 단계로 개인별 수준 차이를 충분히 고려하여 지도 | 10차시 | 움직임을 위한 연속 동작 표현 | 3일차 | 11차시 | 상황에 맞는 배경과 효과 | 주제와 캐릭터에 맞는 소품, 배경과 효과 표현 | 12차시 | 나만의 애니메이션 만들기 | 직접 Digital Drawing으로 그린 소스들과 학습한 Code를 활용하여 나만의 애니메이션 제작하기 | 학생 개별 작품이 최종적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종합지도 | 13차시 | 14차시 | 15차시 | 전시회 | 내 작품 설명하고 다른 사람 작품 감상하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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