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
차시
주제
활동내용
비고(유의사항)
1일차
1차시
개강식 및 소개
개념 이해하기
노벨엔지니어링 개념 설명
2차시
소프트웨어 교육
스파이크 프라임 소개
일반적 피지컬컴퓨팅 수업 학생 수준 다양성을 고려
3차시
EPL을 활용한 센서와 모터 익히기
4차시
간단한 예시 프로그램을 만들며 기능 익히기
5차시
2일차
6차시
문제 인식
아이디어 확산과 수렴을 통한 문제 인식 및 선정
팀원간 충분한 협의 필요
7차시
해결책 구현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확산과 수렴을 통해 선정
8차시
아이디어 및
프로그래밍
문제해결을 위한 모둠별 발명 및 프로그래밍 활동
모둠원 분업과 상호작용을 통해 소외되는 인원이 없도록 지도
9차시
10차시
3일차
11차시
12차시
13차시
이야기 재구성
문제해결 발명품의 탄생에 따른 이야기의 재구성
14차시
발표준비하기
발표내용 준비하기
이야기 내용 간략히 설명할 내용 필요
15차시
전시회
내 작품 설명하고 다른 사람 작품 감상하기